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감마선 (gamma distribution)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파장이 대략 10-11m 이하인 것. 전자기파을 입자(광자)로 볼 때, γ선의 광자 1개의 에너지는 가시광이나 자외선, X선의 에너지에 비해서 크다. α선, β선과 함께 자연방사선의 하나인데, 원자핵·소립자의 붕괴·반응의 과정에서 방출된다. 전리작용이나 감광작용은 적으며 투과력이 강하다. 전리작용이나 감광작용은 작으며 투과력이 강하다. 의료용이나 비파괴검사, 물성연구 등에 이용된다.
감세기둥 (baffle pier)
물의 힘을 감세하기 위하여 물받이에 설치하는 기둥모양의 장애물
감세댐 (apron dam)
댐에 넘치는 물의 힘을 감하기 위하여 물받이부의 앞부분에 설치한 소형의댐
감세용정호 (stilling well)
부표식 자기수위계를 설치하기위한 일종의 조그마한 건물로보면된다.즉 부표와 추가달린 줄이 하천의 유수로 인한 표면화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그림을 참조하면 좋을것이다.
감세웨어 (baffle weir)
수세를 감세하기 위하여 물받침에 설치한 작은댐
감세장치 (energy dissipator)
수력발전소등의 에너지큰 유수를 감세하기 위한 장치
감세지 (stilling)
여수로 기초의 호안높이로 짧게 설치한 구조물이다. 침식에 저항할수 있도록 콘크리트로 만든다. 감세지 입구는 슈트 블록이, 출구에는 문턱이 설치되어 있다.
감소상수 (recession constant)
식 Pat=Pa0kt 윗식에서 Pa0는 강우지수의 초기값(mm)이며 Pat는 t일 후의 강수지수, k는 감소상수로서 약 0.92값을 가진다.여기서 k를 감소상수라고 한다.윗 공식은 t일 후에 적용되는 강수지수 를 구하기위한 식이다.
감소율 성장 방법 (decreasing-rate-of-increase)
장래 인구추정은 타도시와 비교방법, 등차급수 방법,등비급수 방법,감소율 성장방법, 로지 스틱 S방법, 비교법이 있다. 즉 인구추정 방법중의 한가지이다.
감속제 (moderator)
핵분열 과정에서 중성자 발생속도를 느리게 하여 핵분열 반응을 계속적으로 유지시키는데 사용하는 물질이다
감쇠 (attenation)
홍수시 최대유량을 하류에서 더 늦게 발생하고 최대유량의 크기도 하류에서 더 작아진다는 이론에 의해수문곡선을 그렸을때 더 완만해지고 홍수의 총 체적이 통과하는데 하류측이 더 오래 걸리는 현상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