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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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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감압침하 (pressure reducing sinking method)
공기 케이슨을 침하 시킬때 작업실 내의 공기압을 급격히 저하시킴으로써 침하시키는 방법. 작업실 내의 기압은 작업실 천장에 상향하는 힘으로 작용하므로 침하를 방해한다.
감압탈수 (decompression dewatering)
진공탈수법 또는 진공여과법으로 더 알려져 있다. 회전드럼의 일부를 액상 슬러지조에 침전시키고 드럼 내부로 부터 공기를 츱입함으로써 고형물을 드럼 표면에 여포에 흡착시켜 밖으로 노출시킨후 케이크상태로 떨어뜨리는 방법이다.
감조구역 (tical compartment)
조석 간만차에 의해 해수의 영향을 받는 지역.
감조박지 (tidal basin)
갑문이 없이 박지 내의 수위가 외해의 조위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 박지.
감조하천 (tidal river)
조석의 영향을 받는 하천을 말하며, 조석의 영향이 있는 연안해역으로 하천이 유입되는 현상의 하천.경사가 완만한 큰 강일수록 감조 구간이 길어서, 양쯔강[揚子江]에서는 1000 km 상류의 우한[武漢]까지 그 영향이 미친다고 한다. 상류에 이를수록 감조의 정도는 약해지지만, 국부적으로 강폭이 좁은 곳에서는 조석 에너지가 집약되어 하류보다 감조도가 증가되는 경우도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밀물 때에 폭이 좁은 하류의 수위가 오히려 높아져서 상류를 향하여 폭류(瀑流)를 이루는 경우가 있다. 이 부분에서는 썰물 때에는 반대로 하류를 향하는 폭류가 생긴다. 따라서 폭류의 방향은 약 6시간마다 번갈아 바뀌는 셈이다. 밀물시간은 짧고 썰물시간은 길며 이 시간의 차는 하천의 고유 유량에 따라 변화하고, 유량이 증가할수록 작아진다. 유속의 극대 ·극소는 각각 만조 때나 간조 때보다 몇 시간 늦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강어귀가 나팔 모양으로 펼쳐져 있고, 앞바다가 멀리까지 얕으며 조차(潮差)가 클 경우에는, 조파(潮波)의 앞면이 수벽(水壁)을 이루어 강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를 해소(海嘯)라고 하는데, 중국의 쳰탕강[錢塘江]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염분의 변화는 수위나 유속의 변화에 비하여 비교적 하류 부분에 한정된다. 밀물 때에는 바닷물이 쐐기꼴로 강바닥을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에, 상층보다 하층 쪽이 염분의 농도가 높다. 바닷물이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거리는 조석의 크기 이외에도 강의 유량 등에 의해서 달라지는데, 갈수(渴水) 등으로 유량이 감소하게 되면, 상류까지 바닷물이 거슬러 올라간다. 감조하고 있을 때의 강물이 용수중에 섞여 들어가면, 염해(鹽害)를 일으켜 농작물에 피해가 크다. 한국의 경우 서해안으로 흘러 들어가는 하천을 들 수 있는데, 특히 영산강 ·금강 ·한강 ·대동강 등의 하류부가 알려져 있다.
갑거 (lock conduit)
급수 및 배수를 시키기 위해 갑실의 앞뒤 비실을 연결하는 수로.
갑문 (lock)
수위차가 있는 두 수면 사이에 선박을 통행 할 수 있도록 만든 공작물
갑압탈수 (presure reducing dehydration)
진공탈수법 또는 진공여과법으로 더 알려져 있다. 회전드럼의 일부를 액상 슬러지조에 침전시키고 드럼 내부로 부터 공기를 츱입함으로써 고형물을 드럼 표면에 여포에 흡착시켜 밖으로 노출시킨후 케이크상태로 떨어뜨리는 방법이다.
갑정 (lockage)
바다와 하천을 막는 문이다. 갑문의 종류로는 의문짝갑문,쌍문짝 갑문,북식갑문,쌍갑이 있다.
갑차 (lock)
갑문(閘門)에 있어서 상하 두 수면의 수위차.
갓돌 (coping stone)
빗물에 의한 벽면의 오염을 방지할 목적으로 교댜, 옹벽, 벽, 패러핏 등의 정부(頂部)에 올려놓는 석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