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가능최대 강수량 (probable maximum precipitation)
어떤 지역에서 생성될수 있는 가장 극심한 기상조건하에서 발생 가능한 호우로 인한 최대강수량을 말한다.약자로 PMP라고 하며,우리나라의 PMP에 관한 연구결과는 건설부에서 한국가능최대강수량도라는 이름으로 1:1,000,000축척의 지형도로 발간되어 있다. PMP는 한 유역에 내릴 가능성이 있는 어떤 지속기간을 가지는 최대우량이므로 대규모 수공구조물을 설계하고자 할때 기준으로 삼는 우량이며 결국 수공구조물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이다.
가능최대 홍수량 (probable maximum flood)
PMF라고 하며,말그대로 어떤지역에서 생성될수 있는 가장 극심한 기상조건하에서 가능한홍수량을 말한다.결국 기상학적으로 가능한 최대강수량으로 인한 홍수량을 의미한다.설계홍수량을 가능최대홍수량으로 택하면 그만큼 홍수에 대한 경제적인 손실을 줄일수 있지만반면에 수공구조물에 드는 비용으로 볼때 견주어서 생각해야 하므로 PMF값을 설계 홍수량으로 잡을수 없는 것이다.
가닛 (garnet)
여과시 여재의 종류로서 비중4.0-4.2 것이 사용된다.
가단면 (pseudo-section, quasi-section)
전기 탐사에서 전극 배열법에 따라 약속된 수평적 위치와 깊이에 측정 값을 도시한 단면.지하 구조의 전기적 물성의 분포를 단면상에 표현하는 방법으로 쌍극자 배열, 단극-쌍극자 배열 등에 대한 전 기비저항 탐사 및 IP 탐사 결과도로 많이 이용된다. 그림 가-1은 쌍극자 배열 전기비저항 탐사에 의해 측정된 가단면과 지하 구 조와의 관계를 모형화시켜 계산된 결과이다. MT 탐사나 주파수영역 전자탐사법에서 측정 주파수 또는 송 수신 간격에 대한 겉보 기 비저항을 표시한 단면을 이르기도 한다. 가단면 상에 표시된 물성값은 바로 그 위치에서의 참값이 아니라 측정 시스템의 영향 을 전체적으로 포함해서 나타내는 겉보기 전기비저항값이다.
가동교 (movable bridge)
선박의 항행의 편의를 도모할 목적으로 필요에 따라 교체, 이동할수 있도록 한 교량
가동댐 (movable dam)
홍수 또는 필요 이상의 담수(湛水)일 때는 수문을 열어 방류하고, 유량이 적을 때는 닫아수위를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는 댐을 말한다. 오늘날 거의 모든댐이 가동댐이다.홍수 또는 필요 이상의 담수(湛水)일 때는 수문을 열어 방류하고, 유량이 적을 때는 닫아서 수위를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가동보 (movable weir)
번지나 문짝등을 설치하여 수위높이를 조절하는 웨어
가동수로 (movable waterway)
실험을 위해 가상적으로 만든 수로
가동웨어 (movable weir)
물을 막는 부분이 움직여 유동조설을 하는웨어. 가동웨어는 물이 세지않고, 작동이 원활하며, 수량의 미소한 조정이 가능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각락,슬루이 게이트,스토니웨어,롤링 게이트, 테인터 게이트, 드럼 게이트, 전도웨어
가로수축 이음 (transverse contaction joint)
연직방향으로 기초로부터 댐 마루까지 이어지고 댐축에 직각 방향으로 하류면으로 부터 상류면까지 연속된다. 마치 제체를 거대한 칼로 절단한것과 같이 블록형성
가로축형 (horizontal shaft type)
하수도용 펌프중 설치형식에 따라 구분되는 방식으로 원동기와 펌프등이 동일선상에 설치되기 때문에 펌프의 해체,내부청소,점검이 용이하다. 흡입양정에 제한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