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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도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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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계선부표 (mooring buoy)
선박을 잡아매어 두기 위한 부표.강판제의 원통형·원뿔형의 속이 빈 부체이다. 부체를 고정시키기 위하여 쇠사슬에 매달아 바다 밑에 가라앉힌 콘크리트로 만든 추나 2∼3개의 닻에 연결시킨다. 부표의 상부에는 닻줄을 매기 위한 고리가 달려 있다.
계선안 (mooring inside)
대형선박을 접안계류시키기 위한 해안 구조물.부두의 일부분으로 앞면수심이 4.5m 이상인 것을 말한다. 앞면수심이 4.5m보다 얕은 것은 소형 선박용으로, 이것은 양륙호안이라 한다. 어항에서는 이것을 계선안벽이라고도 한다. 구조상 종류는 안벽·잔교.가로잔교·뜬잔교·돌핀(dolphin) 등이 있다. 돌핀은 화물선을 매어 두는 군항으로, 오늘날은 시트파일 원통식(sheet pile)이나 철근콘크리트 각통식이 많다. 대형 유조선의 경우, 흘수(배의 선체가 물에 잠기는 깊이)가 크므로 난바다 쪽에 돌핀을 설치하고, 송유관을 통해 하역한다. 배가 접안하는 곳은 배의 만재흘수에 얼마간의 여유를 고려한 앞면수심과, 배의 길이와 알맞은 계선안 길이가 필요하다. 배 1척이 접안계류하여 차지하는 수역을 버스라고 한다
계수관 (counter)
입력 회로에 가한 충격 전압의 펄스수를 계수하는 전자관을 말한 다. 대표적인 것으로 데카트론이 있다.
계절습지 (seasonal wetlands)
습지의 한 분류로서 계절마다 습지가 되었다가 않되었다가 하는 곳이다. 즉 건습의 순환으로 생산성이 높다.
계절풍 (mansoons)
넓게 퍼져있는 기압의 변화때문에 발생되는 계절적인 특성을 가진 날씨 패턴을 말한다.겨울과 여름의 계절풍이 교체될 때에는 이와 같은 일정한 풍향의 바람은 불지 않는다. 계절풍은 겨울과 여름의 대륙과 해양의 온도차로 인해서 생긴다. 즉, 겨울에는 대륙과 대양이 다같이 냉각되나, 비열(比熱)이 작은 대륙의 냉각이 더 커서, 이로 인해 대륙 위의 공기가 극도로 냉각되므로 밀도가 높아지고, 이것이 퇴적하여 큰 고기압이 발생된다. 한편 비교적 온도가 높은 대양 위에서는 오히려 저압부(低壓部)가 발생한다. 이 큰 고기압에서 대양 위의 저압부를 향해 흐르는 한랭한 기류가 겨울의 계절풍이다. 이와 반대로, 여름에는 대륙과 대양이 모두 따뜻해지나, 대양은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고기압을 발생시키고, 이것이 중위도 고기압을 강화하여 큰 고기압이 발생한다. 한편, 대륙은 온도가 매우 높아지므로 저압부를 발생시킨다. 이 저압부를 향해 대양 위의 고기압이 흘러들어오는 기류가 여름의 계절풍이다. 일반적으로 대륙과 대양의 온도차는 겨울에 현저하고 여름에는 비교적 적으므로, 겨울의 계절풍은 여름의 계절풍에 비하여 훨씬 강하다. 대륙과 대양 사이에서는 어디든지 계절풍이 불지만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크다. 한국에서는 겨울에 북서풍이 불고 여름에는 남동풍이 두드러지게 부는 것이 계절풍이다.영어의 몬순이라는 말은 아랍어의 계절을 뜻하는 마우심(mausim)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세기에 인도양의 계절풍을 항해에 이용한 아라비아인(人)에 의해서 유럽에 전해졌다. 계절풍이 현저한 지역은 극동지역(또는 동남아시아 지역)과 인도지방이다. 【계절풍과 항해의 역사】 여름과 겨울 계절풍의 교대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인도양 연안의 모든 지방에서는 기원전 수세기부터 이와 같은 바람의 교대가 있음을 알았는데, 그 당시는 연안항해라 하더라도 계절풍의 교대를 기다렸다가 순풍이 된 다음에야 항해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연안항해에서 벗어나 계절풍을 이용하여 아라비아해(海)를 횡단하는 항로를 개척한 사람은 알렉산드리아의 히파로스이며, 기원 전후 무렵이라고 생각된다. 중세기에는 인도양을 항해하는 아라비아인에 의해서 계절풍에 대한 지식이 깊어졌는데, 16세기 중엽의 저술에는 50개 지점에서 계절풍이 불기 시작하는 시기가 기록되어 있다. 동아시아 해역에서도 처음에는 연안항해가 고작이었으나, 대양항해가 이루어지자, 8∼9세기 무렵 중국에서는 계절풍이 부는 시기에 이를 이용하여 항해하였다. 한국에서는 이 무렵 계절풍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못하였다. 그 후 배의 돛이 발달하여 바람을 헤치고 항행할 수 있게 되자 16∼17세기경에는 계절풍이 널리 항해에 이용되었다. 【분포와 종류】 계절풍을 그 원인과 방향을 따지지 않고 다만 계절풍이 나타나는 빈도수(頻度數)에 의하여 지구상의 분포를 표시하면 [그림]과 같다. 이 중에서 흥미있는 것은 그와 같은 지대가 지구를 에워싸듯이 5개의 띠 모양[帶狀]으로 분포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가장 일반적인 뜻에서의 계절풍이 이와 같은 분포를 나타내는 것은 계절이 바뀜에 따라 남북 방향의 기압경도(氣壓傾度)의 방향이 반전(反轉)하는 곳이 있기 때문이며, 5개의 띠는 각각 열대계절풍대(1개) ·아열대계절풍대(2개) ·한대계절풍대(2개)로 구성된다. 인도양의 북반구쪽 및 동남아시아 해역은 계절풍이 가장 탁월한 곳에 해당되며, 이 부분이 좁은 뜻의 계절풍대이다. 그래서 레첸과 같은 사람은 이를 ‘바다의 계절풍’이라 한다. 바다의 계절풍을 제외한 계절풍 구역은 각 지대에 세포 모양으로 단속(斷續)하여 나타나므로, ‘세포상 계절풍(cell monsoon)’이라고도 한다. 저위도 적도지대에 탁월한 바다의 계절풍은 여름철에 보통 이 지대에서 볼 수 있는 북동무역풍을 상쇄하고 남서계절풍이 되어 나타나는 것인데, 남서풍이 되는 것은 대류권(對流圈) 하부의 지표로부터 약 5km 범위이며, 그 위는 동풍을 이룬다. 카스피해와 같은 큰 호수에서도 여름과 겨울에 풍향이 반대로 변한다. 즉, 여름에는 호상(湖上)에서 호안(湖岸)으로 향한 바람이 부는 데 대하여, 겨울에는 호안에서 호상으로 향한 기류가 된다. 계절에 따라 바람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계절풍이라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이 경우는 계절풍적 경향을 지닌 풍계로 생각되고 계절풍 그 자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해안지방에서는 여름에는 해풍(海風)이 발달하고 겨울에는 육풍(陸風)이 발달하는데, 이와 같은 풍계(風系)가 계절풍을 강화하는 작용을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계측수로 (instrument ation watercourse)
바다나 강 또는 호수나 운하를 막론하고 선박이 항행할 수 있는 수면을 여러 가지 방법과 장치를 이용하여 어떤 사실을 양적으로 포착하는 일.
계측웨어 (instrument ation weir)
계측을 위해 설치한 웨어이다.
계통수 (phylogenetic tree)
생물의 분류학상 위치를 동식물계의 계통수라 한다.예를 들어 동물계에는 연체,극피,반색등이 있고, 생물계에는 편조,관조,종자등이 있다.
계통조사 (phylogenetic survey)
생물의 여러 종류가 진화하여 온 순서와 그에 따라 나타나는 생물 종류간의 유연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계획 1일 최대 및 평균급수량 (estimated maximum water consumption or average water consump)
수리시설의 규모결정의 기초가 되는 수량으로 계획 1인 1일 최대급수량에 계획급수인구를 곱하여 결정 한다.
계획1인1일 최대급수량 (estimated maximum water consumption per head per day)
계획1인 1일 최대급수량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1인 1일 최대급수량 혹은 1일 최대 급수량의 실측자료 를 검토한다. 또한 1일 최대급수량에 관계되는 요소인 도시의 규모, 성질, 입지조건, 기상조건, 생활정도 및 생활양식 기타 경제 및 사회적인 조건에 따라 그 크기가 변화되므로 이에대한 고려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