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허용모멘트 (allowed moment)
구조물이 계획된 수명기간중 하중에 대하여 파손 또느 과다한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구조물의 각 부분에 대해 작용하는 모멘트에 일정한도 이하의 제한을 두어야 하는데 이 모멘트를 허용모멘트라 한다.
허용선량 (permissible dose)
최대허용선량, 허용량이라고도 한다. 방사선 및 방사선물질을 취급할 때, 인간은 방사선을 전혀받지 않을 수는 없지만 지금 인간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조건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일은 여러 가지 위험을 수반한다. 그래서 방사선(放射線)물질의 이용에 있어서 각 개인과 일반대중이 받는 방사선량을, 그 영향이 최소한계에서 그치도록 제한할 필요가 있다. 이 방사선량을 허용선량이라고 한다. 물론 그 값은 방사선장해에 관해서 지금까지 얻은 지식의 정도에 따라 변하지만, 현재 천연적으로 인체가 받고 있는 방사선량(매년 0.1∼1.15rem)이 하나의 표준이 되고 있다. 현재 각국에서 표준으로 되어 있는 것은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의 국제권고(1958)에 의한 것으로, 조혈장기·생식장기·눈의 수정체 등에 대한 신체장해·유전장해 등을 고려하여 작업상 방사선 및 방사선 물질을 취급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년간 5rem(매주 0.1rem)을, 일반 사람에 대해서는 년간 0.5rem을 정하고 있다.
허용소류력 (permissible tractive force)
침식성 수로가 유수에 의해 크게 세굴되거나 퇴적되지 않아 거의 일정하게 유질될 수 있는 수리학적 조건(수로의 안정상태)을 이루는 데 필요한 수로 바닥에서의 소류력.
허용소음레벨 (acceptable noise)
소음의 허용치를 소음레벨로 정한 것으로 예를 들어 녹음, 방송의 스튜디오 25~30폰, 교실, 주택, 병원 등 35~55폰, 도서관 40~45폰, 은행,상점 45~55폰 등이다.
허용오염부하량 (allowable pollution)
하천, 오수 등의 공공수역에 대하여 그 이용목적에 따라 정해진 목표 수질을 보호 유지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배출이 허용되는 오염부하량.
허용응력 (allowable stress)
탄성설계에서 정해진 재료의 허용최대응력인 때 재료의 성질, 하중성질, 응력성질 등 강재의인장축력에 대한 허용응력도를 그 강재의 항복응력도인 기준강도로 하여 안전율로 나누것. 작용응력이라고도 한다.
허용지지력 (allowable bearing capacity)
지반의 전단파괴 또는 침하에 의해서 구조물에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단위면적에 대한 최대의 하중으로 극한 지지력을 소정의 안전율로 나눈 지지력. 기초재료 강도로서 정하여지는 지지력 및 허용변위량으로서 정하여지는 지지력 중 최소값이다.
헤드로 (head sludge)
물 바닥에 쌓여 있는 부드러운 오니를 말한다.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폐수 물질이 헤드로가 되어 대량으로 쌓이게 되면 물 속 산소를 지나치게 소비하여 어패류에 피해를 끼치고 선박 운항에도 지장을 준다. 또한 헤드로가 유해물질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다. 특히 제지공장 폐수중 오니에 의한 헤드로에는 유독성이 있다.
헤드로스 (head loss)
수두손실(水頭損失)과 같은말. 유체의 흐름에 의해 생긴 에너지 손실을 수주로 나타낸 것으로 마찰 손실에 의한 것 외에 낙하, 유입, 유출, 굴곡, 만곡, 굴절, 분기, 합류, 단면 변화, 또는 밸브, 콕 등의 장해물에 의해 생긴다. 일반적으로 속도 수두에 비례하므로 수로의 재질, 형상 등을 고려해서 손실 상태에 따라 각종의 실험 값을 계수로 하고 이것을 속도 수두에 곱해서 나타낸다.
헤모글로빈 (hemoglovin)
척추동물의 적혈구 속에 함유되어 산소 운반에 관여하는 복합단백질. 무척추동물이나 미생물 중의 어떤 종류에서 발견된다. 같은 보결분자족을 갖고 같은 기능을 갖는 헴단백질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기호 Hb. 연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포유동물의 헤모글로빈은 적혈구 속에 32∼34%함유되고, 분자량 68000(사람, 말등), 등전저은 pH6.8∼7.0, 555nm과 430nm에 흡수극대를 나타내고 1분자속에 4개의 gpa(페로로토포르피린)을 함유한다. 단백질 부분, 즉 글로빈은 성체에서는 α쇄, β쇄 라고 하는 서로 다른 두 종류의 폴리펩티드쇄 각각 2개 합계 4개로 된다(태아에서는 α쇄 2개, γ쇄 2개를 주로한다.). 각 쇄의 아미노산배열은 동물에 따라 다르고, 헤모글로빈의 종특이성에 대응한다. 이미 아미노산배열이 알려진 정상적인 사람, 말 등의 헤모글로빈에서는 α쇄가 141개, β쇄는 146개의 아민노산잔기로 된다. 영국의 M.F.Perutz들이 발견한 결정의 X선회절 결과에 의하면, 각 쇄의 3차구조는 미오글로빈의 구조에 매우 닮았고, 4개의 쇄는 각각 4면체의 정점에 위치하며 (4차구조), 전체로서 비교적 빽빽한 구형을 나타내고, 헴은 각 쇄의 표면에 결합한다
헨리의 법칙 (Henry`s law)
기체·액체의 평형관계에 관한 법칙임. 공해 방지 장치의 설계나 기체·액체 관계연구에 중요한 법칙임.1803년 W.Henry가 가스 흡수실험에서 발견했음. 「일정 체적의 용적에 용해되는 가스의 질량은 정온도에서는 그 액과 평형인 가스의 분압에 정비례함」이라는 법칙임. 분압을 P(am), 액농도를 c(mol/1)라 했을 때, c=HP. H를 헨리정수(용해도 계수)라 하며, H가 일정한 경우, 즉P와c와의 사이에 비례관계(직선관계)가 존재할 때 헨리 법칙이 성립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