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환기공 (Ventilation, Vent hole)
배수지와 같이 덮개가 있는 지에서 수위변동에 따라 지속의 공기를 유통시키기 위한 것.
황산수은 (mercury sulfate)
[1] 황산수은(I) Hg₂SO₄ : 과잉의 수은은 진한 황산과 서서히 가열하여 얻어지는 무색의 주상정(柱狀晶). 단사정계이며, 비중 7.56. 질산수은(I) 용액에 황산(黃酸)을 가해서도 얻는다. 열황산, 묽은 질산에 녹으며, 물에 대한 용해도는 0.06g/100g(20℃). 단, 가수분해하여 난용성의 염기성염(녹황색)이 된다. 진한 황산과 혼합하여 나프탈렌 등의 산화할 때 촉매로서 쓴다. [2] 황산 수은(II) HgSO₄ : 수은에 과량의 진한 황산을 가하여 가열하던가 또는 산화수은(II)을 황산에 녹여 만든다. Hg+2H₂SO₄→HgSO₄+SO₂+2H₂O. 무색의 성상정, 융점 850℃. 비중 6.47. 산에 녹으며 알코올에는 녹지 않는다. 소량의 물을 가하면 1수은(주상정, 사방정계, 비중 6.747)이 얻어진다. 상온에서 가수분해되어 등황색이 2HgO·HgSO₄ 기타, 각종 염기성염을 만든다. 정염은 감홍, 승홍의 제조원료, 아세틸렌에서 아세트알데히드를 얻는 반응이 촉매가 된다.
황산알루미늄 (aluminium sulphate)
황산 반토라고도 한다. 응집제로 널리 사용되고 화학식은 Al2SO2·nH2O 이며 n은 보통 18이다. 고체의 덩어리이나 물에 녹여 액체로 사용하며 수산화알미늄의 콜로이드가 석출되어 응집을 일으킨다. 액체 반토로 하면 용해 설비가 불필요하고 용해 자루, 투입 등의 수고도 덜 수 있고, 사용 장치의 자동 제어화가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황산이온 (sulfate ion)
물에 녹아있는 황산화합물 주의 황산기로 황산이온은 주로 지질에 기인하지만 분뇨, 비료, 광산폐수, 광천, 공장배수 등의 혼입에 따라 증가하는 수도 있다.
황산제이철 (ferric sulfate)
응집제로 널리 쓰이며 화학식은 Fe2(SO4)3 이고 수중의 알칼리와 반응하여 수산화물을 생성한다. 플록의 형성 및 침전시간은 황산알루미늄보다 빠르며 응집 가능 pH의 범위는 5~11로 넓은 것이 특징이다.
황산제일철 (ferrous sulfate)
응집제로 널리 쓰이며 화학식은 FeSO4·7H2O 이고 소석회와 함께 사용하여야 하며 고탁도의 원수에 적합하므로 경제적이다. 플록은 무겁고 수온이나 pH변화에 의한 영향이 적다. 최적 pH는 8.5~11로 높다.
황산화물 (sulfur oxides)
일반적으로 산화물 전체를 말하나 그중 주로 대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는 이산화황(SO₂;아황산 GAS). 삼산화황(SO₃;무수황산)을 말한다. 이들을 통칭하여 SOx로 표기하기도 한다. 황 또는 황을 함유하는 연료가 연소될때 양쪽 모두가 발생되거나 보편적으로 SO₂가 많이 나온다. 그러나 대기 중에서는 SO₂가 태양광선의 영향으로 SO₃로 산화된다. SO₂는 대기오염의 지표로 이용되며 무색으로 자극성이 강하며 액화하기 쉽다. 연료중에 함유된 황성분이 연소될때 생성되는 SO₂는 환원성 물질로서 표백효과를 갖고있다.SO₂는 사람과 동물에 대해 의외로 높은 수치인 몇10ppm부근에서 급성장해를 유발시키며 식물에 대해서는 1ppm가량에서 몇시간 노출되면 피해가 나타난다. 현재 측정된 통계치에 따르면 연간 평균 0.05ppm에서는 40세 이상의 성인 남자의 만성기관지의 유병율이 5%정도라는 수치가 있으며 인체에 대한 피해로는 SOx단독 보다는 분진과 먼지 등이 혼합되어 있는 상태일때 보다 큰 피해를 주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상승효과라고 한다.
황산환원균 (sulphate-reducing bacteria)
유기물질(有機物質) 또는 수소(水素)의 존재하에서 산화수소로 환원하고 그 반응에너지로 생활하는 토양의 혐기성세균.
황화물 (sulfide)
유황과 금속 또는 수소등과의 화합물이 무기계 황화물과 유기계 황화물이 있음. 수소와의 화합물에는 황화 수소가 있고, 금속과의 화합물은 황화 수소의 금속염에 해당함. 유기계 화합물에는 멜카프탄(R-SH), 이황화 탄소(CS₂)등이 있음. 유황은 지구 상에 유리 상태로 또 화합물로서 널리 존재함. 다량 존재하는 원소의 순위로는 15번째 (클라크수 0.052) 임. 유황의 주요 산화 상태는 -2,0,+4,+6으로 각각 반응하는 화합물의 예로서 황화수소 (H₂S), 유황(S), 이산화유황(SO₂), 삼산화 유황(SO₃) 등이 있고, 수질오염, 대기오염에 큰 영향을 줌. 유황은 상온에서는 화합력이 약하지만 고온에서는 반응성이 매우 커 유황보다 양성의 원소, 즉 금, 백금 이외의 금속 및 수소와 화합하여 황화물을 만듦. 이황화 탄소 및 멜카프탄은 각각 특유한 냄새가 있는 유독 가스 및 액체로, 황화 수소 및 질이 나쁜 멜카프탄은 물에 녹아 산성을 나타내 pH를 떨어뜨리고 금속을 부식시킴. 메틸멜카프탄은 펄프 공장이 악취의 주요원인이 됨. 이황화 탄소는 마취 작용과 신경조직에 장해를 미치는 독성을 가지며, 또한 인화성의 액체로 공기와 혼합한 증기는 폭발위험이 있음. 화학 섬유 공장에서 사용되므로 배출되는 물 중에 황화물로서 배출됨. 황화물의 배출 허용 기준은 황화 산화물(SO₂)로서 1800ppm이하이며 이황화 탄소(CS₂)는 120ppm 이하임. ⇒ 황화수소 이황화 탄소 유황산화물 멜카프탄.
황화물 응집침전법 (sulfide coagulation)
일반적으로 금속황화물의 용해도곱은 매우 작으므로 배수 중에 포함되는 금속이온을 황 화 금속의 형태로 침전시키고 응집 제거하는 방법이 배수 처리법으로 쉽게 사용되지만, 실제로는 황화수소의 독성이나 취급이 곤란함. 황화나트륨을 이용할 경우의 pH 조정이 곤란함. 황화 이온의 과잉에 의한 침전의 용해등 문제점이 있어, 금속이온의 일반적인 제 거법으로 되어 있지는 않음. 수은 이온처럼 배수중에서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는 유화물 응집 침전법은 유효한 제거법이 될 수 있음. 배수 중에 포함되는 산화성 물질을 미리 환원시킨 후, 수은 이온에 대해 1.1 당량의 황화 나트륨을 가하고 pH10이하로 황화 수은을 침전시켜 응집제로서 황산 제1철을 5ppm 가해 침전을 제거하면 배수 중의 수은 이온 잔량은 0.05ppm이하로까지 떨어짐. 이 경우, 최적 처리 조건의 범위가 좁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황화수소 (hydrogen sulfide)
천연으로는 화산가스나 광천에 포함되며 유황을 포함한 유기물의 혐기성 발효로서도 생긴다. 황산철에 희염산을 작용시켜 얻을수 있으며 무색, 달걀 썩는 냄새가 있는 유해 독기체로서 수용액은 약한 2염기산, 공기중에서 연소하여 이산화유황이 된다. 공기, 연료가스 중에 존재하는 미량의 황산수소는 초산연지 또는 검지관을 사용하여 간단 신속하게 검출 정량할 수 있다. 어류에 대한 황산수소의 유독 제한농도는 0.3~1ppm이다. 각종 금속과 황화물을 만들기 쉬우며 분석화학에서의시약, 유기합성에서의 환원제로 쓰이낟. 공업적으로 황화수수는 가스로부터 에타놀아민 등이 유출되고 유황 또는 황산으로 회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