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횡갱 (cross tunnel)
터널 시공에 있어서 본갱에 대하여 횡방향으로 설치된 대개 수평한 갱도로 수평터널 사이의 짧은 횡단터널 혹은 산허리 터널에서는 경사면까지의 터널이다.
횡류여과 (transverse filtration)
완속[緩速]모래여과, 고속 모래여과, 2층여과, 상향류(上向流]여과, 2방향 여과는 어느 것이나 수직 방향으로 원수를 흘려서 여과함. 이에 반하여 횡류 여과는 수평 방향으로 원수를 흘려서 여과하는 방법임. 여층은 다공판[多孔板]에 의해서 분할되어 류로[流路]방향에 따라서 거친 모래에서 가는 모래로 임의로 여재 구성이 가능해짐.
횡압력 (lateral pressure)
토압 및 수압, 풍압 등 구조물의 측면에 작용하는 횡방향으로부터의 압력.
횡월류 (side overflow)
개수로의 측벽에 물넘이 웨어를 설치할 때 수로내의 흐름에 직각방향으로 물이 넘쳐 흐르는 현상으로 가로 물넘이라고도 한다.
횡유입류 (lateral inflow)
어떤 수로구간에 수로에 접한 유역으로부터 수로를 따라 횡방향으로 하천, 호수 또는 저수지로 유입하는 흐름.
횡파 (cross wave, transverse wave)
파 진동방향과 진행방향이 수직인 진행파, 탄성파의 경우는 단 탄성에 의해서 일어나고, 유체 속에서는 볼 수 없다. 전자파는 항상 순수한 횡파이다. 즉, 파동을 전파하는 매질이 파동의 진행방향에 직각으로 진동하는 파동. 다른 의미는 지진에 의해 발생되는 파의 일종으로서 전파속도가 느리고 파동의 진행방향에 직각을 이루고 체적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며 형태만 변화하는 파로 전단파, S파, 비틀림파라고도 한다.
효소 (enzyme)
생체세포에 의하여 생산되는 고분자량의 유기촉매를 말한다. 엔치임, 엔자임이라고도 부른다. 생체 안에서 분해, 합성, 산화, 환원등의 복잡한 화학반응이상온, 상압, 중성 부근의 생리조건으로 용이하게 행하여지는 것은 주로 다종다양한 효소가 존재하고, 그것이 세포의 특수한 미세구조 중에서 적당하게 배치되어 작용하기 때문이다. 화학적으로는 단순백단백질 또는 복합단백질이며, 그 조제, 정제, 결정화의 방법은 일반 단백질의 처리법과 같다. 즉, 동식물의 조직이나 세균을 분쇄, 자가분해, 초음파처리 등을 하여 액즙을 착출하고, 혹은 이들의 조직이나 그 건조물을 적당한 용매[물,글리세린,중성염의 용액,묽은 산,알칼리,알코올 등]으로 침출하면 불순한 효소액을 얻게 된다. 이것에서, 카람크로마토그래피(충진제로서 DEAE-셀룰로오스, CM-셀룰로오스, 세파텍스등) 흡착, 용리(흡착제로서 수산화알루미늄), 투석, 한계여과, 전기영동, 중성염(황산암모늄, 황산 마그네슘 등)에 의한 분별염석법이나 알코올, 아세톤을 사용하는 분별침전법 등을 반복하여 농축 정제되고 결국에는 단리된다. 최후에 분별염석법, 분별침전법에 의하여 결정상으로 얻어지는 것도 많다. 현재까지에 결정화된 효소는 1926년 J.B.Summer에 의한 우레아아제를 비롯하여 펩신, 트립신, 키모트립신 등 200종이 넘고 모두가 단백질인 것이 증명되었다. 결정상효소 중에서 우레아아제, 펩신 등은 단순단백질로 간주되나, 황색효소, 카탈라아제등 복합단백질에 속하는 것도 많고, 각각의 보결분자족의 구족가 합성적으로 확정되어 있다. 또한 이 경우 각 보괄분자족 속에 있는 작용기의 비교적 간단한 화학변화에서 효소작용이 영위되는 것도 알았다. 이러한 식견에서 효소는 대체로 그 특이성을 결정하고 작용을 증강하는 단백질 부분(아보효소)과 실제의 화학변화에 관계하는 작용기로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현재의 통념을로 되어 있다. 또한 효소의 작용에 불가결한 저분자량의 특이적인 보괄분자족이 단백질부분에서 닷소라도 가역적으로 해리하여 존재할 때, 특히 이 활성기를 보효소라고 부른다. 조효소에는 니코틴아미드 아데닌디누클레오티드(NAD), 및 그 인산에스테르(NA에), 플라빈 모노누클레오티드(FMN), 티아민 2인산, 피리독살인산 등 비타민유전체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이 생체에 불가결한 것은 조효소로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효소는 일반적으로 고분자량, 비투석성인 콜로이드이며, 열에 의해 비활성화한다. 보통 40∼50℃의 범위에 최적 온도가 있으며 60℃이상에서는 단백 질 부분이 변성하여 급속히 그 기능을 잃는다. 또, 단백질은 양성전해질이므로 효소의 활성 및 안정도는 수소이온농도에 따라 심하게 좌우된다. 효소가 최대의 활성을 발휘하는 최적 수소이온농도(최적 pH, optimum pH)는 펩신 등을 예외로 하고 보통 pH=5∼8의 어느 특정 한 값을 취한다. 여러 가지 무기염류, 유기물의 존재로 그 작용은 크게 방해되고(저해), 혹은 촉진된다(부활).
효소-기질 착화물 (enzyme-substrate complex)
효소의 반응기작을 생각할 때에 반응의 중간과정에서 효소와 기질이 반응중간체를 만든다고 생각될 경우가 있고, 이 중간체를 효소-기질착합물, 또는 미하 엘리스-멘텐의 착합물 (Michaelis-Menten complex)이라고 한다. →미하엘리스-멘텐의 식.
후각 (olfactometry)
냄새가 있는 환경에서 매일 생활하려면 후각의 많은 장해를 받는다. 비도상에 있는 후점막에 유후물질이 도달하면, 많은 후세포에 의해 물질을 감지하며 그 자극이 인펄스가 되어 후신경부터 일차 중추인 후구(嗅球)에 그리고 후각증추가 있는 이상엽부터 전두엽전야에 전해져서 후감각이 일어난다.
후빈 (backshore)
전빈에 계속된 육지 쪽의 해안.
후석회처리 (lime post-treatment)
탈수된 슬러지의 pH를 높이기 위해 석회를 혼합하는 것으로 소석회 또는 생석회를 사용하며 전석회처리에 비해 건조석회 사용이 가능하며, 탈수장치가 필요하지 않은 등의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