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흡출고 (draft head)
반동수차의 수차중심(프란시스수차에서는 러너 중심)과 장수면과의수두 차.
흡출관 (draft tube)
수차의 말단에서 방수로 수면하에 이르는 관.
희석 (dilution)
농도가 다른 두 기체 또는 액체가 섞여 전체적으로 농도가 낮아지는 현상으로 좁은의미로는 처리 또는 미처리하수를 하천이나 바다에 방류할 때 사용되는 초종처분의 한 방법을 말하며 미처리하수의 경우 수계를 오염시킨다. 희석은 영양염의 농도가 낮은 물을 유지시켜 조류가 이용할 호소 내 영양염의 농도를 낮추어 조류의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이고, 세척은 방류량을 충분히 증가시켜 조류가 함께 외부로 유출되므로 호소 내 조류의 농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인데, 일반적으로 희석과 세척을 동시에 적용시키면서 호소 내 조류의 밀도를 감소시킨다.
희석도 (rate of dilution)
1) 하수를 방류하는 하천의 유량과 하수량 또는 처리수량과의 비. 2) 방류수량과 방류 하수량 또는 처리수량과의 비. 3) 합류식 하수도에서 우수로서 취급하는 우수량과 하수량의 비.
희석방류법 (dilution discharge)
폐수의 최종 처분법으로 미처리 또는 처리폐수를 청정한 물로 희석하여 유행성분의 농도를 허용한도 이하로 하여 방류하는 방법. 방류선의 상황, 특히 갈수시의 대책이 중요하다.
희석배수치 (threshold odor number)
약칭은 TO로 물의 냄새의 강약을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희석배율을 늘려가며 냄새를 측정하여 냄새가 느껴지지 않을 때의 희석배수로 표시한다. 개인차가 크크로 10인 정도의 측정자가 참가한다. 한계취기수라고도 한다.
희석배율 (dilution factor)
고농도의 배수에 대하여 농도를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가해지는 희석수의 비율로 분뇨처리에서는 분뇨의 염소이온을 처리수의 염소이온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20배 희석, 10배 희석, 무희석으로 각각 처리가 가능한 처리방식이 있다.
희석법 (dilution method)
하수나 오수를 강이나 바다에 방류함으로써 희석하는 방법을 말하며, 바닷물의 자체 정화작용에 의해 정화되지만 바닷물의 양에 비교해서 하수량이 많으면 바다는 오염되어 공해문제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소화된 슬러지는 해안에서 10km 이상 떨어지고, 수심이 25m 이상인 곳에 방류하면 해가 없다.
희석수 (dilution water)
처리하수의 방류, BOD측정, 냄새측정 등에서 희석을 위해 시료에 첨가하는 맑은 물. 목적에 따라 하천수, 증류수 등이 사용되며 희석에 앞서 포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희석폭기방식 (diluting aeration process)
분뇨를 5-10배로 희석시킨 후, 폭기 및 고액 분리를 행한다. 분리액을 10-15배의 희석수를 가해서 활성오니법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분뇨의 호기성 처리방식으로 분류하는 한가지 방식이다.
희석하수 (dilute sewage)
비등에 의해 희석된 하수를 말하며, 합류식 하수의경우, 비에 의한 유량이 오수 유량의2~3배로 될 때는 하수처리를 하여 그때마다 바다로 방류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