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가정용수여과장치 (household water filter)
우물물의 정수를 행하는 것으로 약주기, 제철기, 여과층 등을 조합 한 장치를 말한다. 여과수량은 10-40l/분 인것이 있다.
가정폐수 (domestic wastewater)
가정또는 유사한 시설물로부터 배출되는 폐수로서, 부엌,화장실,욕실등의 버려진 폐기물이 액상으로 용수에 추가된것.대부분이 유기물질이며, 생활폐수라고 한다.
가중계수 (weighting factor)
토양의 함수조건을 양적으로 표시하고자 하는방법으로 선행강수지수를 사용하는데 여기서적용되는 계수가 가중지수이다. Pa=aP0+bP1+cP2 (a+b+c=1) 여기서 a,b,c를 가중계수라 한다.
가중인자 (weighting factor)
유역의 평균강수량 산출 방법에는 산술평균법,Thiessen의 가중법,등우선법의 3가지로분류 되는데 여기서 Thiessen의 가중법에서 가중인자를 적용한다. 즉 더 무게가 되는 지역을 요소로 잡는다는 뜻이다.잠깐 Thiessen의 가중법에 대해 설명하면 우량계가 유역내에 불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경우 적용하는 방법으로 각 우량계의 지배면적을 구한후 공식에 적용하여 유역의 평균 강수량을 산출한다.
가지야마공식 (gaziyama formula)
경험적으로 얻은 단순 홍수량공식으로 우리나라에주로 사용해 왔다.가지야마 공식과 수정가지야마공식이 있다. 가지야마 공식은 1922년 가지야마가 우리나라의 8개 대소 하천의 12개 지점에 대한 최대 홍수량 기록을 사용하여 유역면적의 멱승에다 유로연장 및 최대우량등의 인자를 대표하는 계수를 곱하여 임의유역에 대한 최대홍수량을 구하기위해 제안한 경험공식이다. Qmax=F(310+r)(4+A/L2)A0.877-0.041log10A 여기서 Qmax는 극대 홍수량이며 A는 유역면적(km2) L은 유로연장(km), r은 유역의 최대24시간 평균우량(mm)이며 F는 유역의 경사와 유출능을 대표한는 상수이다
가청주파수 (audio frequence)
사람이 귀로 들을 수 있는 주파수 대역. 하한은 16∼20 Hz, 상한은 16∼20 kHz 정도이다. 전자 탐사에서 깊이 1 km 이내의 탐사를 목적으로 할 때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과 일치하므로 AMT, CSAMT 탐사의 A가 이를 의미한다.모든 소리는 각기 다른 주파수(周波數)와 음파(音波)의 강약의 성질을 띠고 공기 속을 통과하여 전달되어 나가는 현상인데, 이 때의 변위(變位)는 동시에 압력의 변위를 수반하므로 압력변화의 탄성파(彈性波)라고도 할 수 있다. 음원(音源)이 진동하면 기체 속에 그것과 일치하는 진동이 일어나고 압력 변화가 그 기체 속을 전달한다.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음파의 범위는 20㎐ 이상 2만 ㎐이하 영역의 진동 횟수이고, 소리의 크기는 4~130폰(phon) 정도의 영역이다. 사람이 소리를 들을 때에 그 주파수에 따라 들리는 소리에도 한계가 있는데 소리의 크기에 따른 한계도 있다. 작은 쪽의 한계 값에 해당하는 실효적인 음압(音壓)을 최소가청 값이라 고 한다. 그 값은 주파수에 따라 다른데 500㎐~5000㎐ 범위 안에서는 거의 일정하며 그보다 주파수가 적거나 또 많아도 최소가청 값은 커져서 20㎐ 이하의 초저주파음이나 20㎑ 이상의 소리는 들리지 않게 된다. 대체로 2만 Hz 정도의 주파수를 말하며, 음파뿐만 아니라 전파 등 모든 진동에 대해서도 적용된다. 사람이 소리를 느낄 때 3대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이 크기·높이·음색인데 인간의 귀에 들리는 소리의 크기는 소리 파동의 진동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1㎑의 음압의 레벨은 4㏈ 정도이고 30㎐의 소리에서는 60㏈ 정도가 된다. 따라서 같은 크기로 느끼는 음압의 레벨을 진동수에 연결하면 하나의 곡선이 나타나는데, 이 곡선을 소리크기의 기본으로 삼아 1㎑의 소리크기를 음압의 레벨과 일치시킨 것이 바로 ‘폰’이다. 1㎑에서의 사람들 대부분의 최소한 가청 때의 음압의 평균값은 10㏈ 정도이다. 우리가 큰 소리를 들을 때면 귀가 아픔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런 때의 기준을 최대가청 값이라고 하며 주파수에 관계없이 140㏈ 정도가 된다.
가항하천 (navigable river)
선박이 항해할수있는 수심과 그의 조건을 구비한 하천
가현 멸균 (intermittant)
100도씨로 하루에 한번씩 30-60분간 멸균하는 방법 으로, 옛날에는 이방법을 사용했으나,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각개통기 (individual vent)
위생기구마다 별개의 통기를 행하는 것으로, 트랩의 워터실이 사이편작용과 배압등으로 깨지는 것을 막는다.
간극비 (void ratio)
흙속의 간극의 체적과 토립자의 체적의 비로서 흙속의 간극의 대소를 보이는 지표.
간극수 (interstitial water)
지층의 틈이나 공극 내의 물을 말한다.다시말해 토립자 사이의 간극에 존재하는 수분을 말 한다. 간극수는 토립자의 표면에 강하게 달라 붙어 있는 흡착수. 흙속의 미세한 모관상의 간극내에 모관력에 의해 보존되고 있는 모관수 및 비교적 큰 간극 중에 존재하며 그 운동이 중력에 지배되는 중력수의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한편 협의로는 흡착수를 빼고 모관수와 중력수를 간극수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정의에 따르면 포화된 모래에서는 토중수의 대부분이 간극수인 것에 비해 포화점토에서는 이것보다 매우 적다고 추정된다. 간극수는 흙속의 물의 운동, 동상현상, 간극수압의 발생 등 흙의 공학적 성질과 중요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그 화학적 성질은 점성토의 역학적 성질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