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94
낙엽수 (deciduous tree)
계절의 변화에 따라 낙엽이 지는 수목.갈잎나무라고도 한다. 상록수에 대립되는 말이다. 대부분 쌍떡잎식물이지만 겉씨식물인 은행나무 ·낙엽송 등도 있다. 온대 또는 한대의 것은 가을에 잎이 떨어지고 봄에 새 잎이 나오는 하록성(夏綠性) 낙엽수이지만, 열대에는 건기에 잎이 떨어지고 우기에 잎이 나는 우록성(雨綠性) 낙엽수가 있다. 낙엽 때에는 이층(離層)이라는 특수한 세포층이 형성된다. 떡갈나무 등은 가을에 말라죽은 잎이 가지에 매달린 채 월동하고 봄에 떨어진다. 또 봄에 새 잎이 나오기 직전에 전해의 잎이 말라 떨어져 단기간 잎을 상실하는 것도 있다.
낙조 (ebb tide)
만조로부터 간조까지의 조위.
낙차 (head drop)
두 지점에 있는 물의 에너지 수두(水頭)의 차(差).일반적으로 속도수두는 작으므로 개략적으로 말하면 두 지점 간의 수면의 높이의 차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이것을 총낙차라 하고, 두 지점 사이를 흘러내려오는 동안에 생긴 마찰 등에 의한 수두손실(손실낙차)을 빼고, 순수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 수두를 유효낙차라고 한다.
낙차공 (falling work)
급류하천에서 단계적으로 물쿠션인 바닥다짐을 시공하여평균 하천경사를 완화시키는 것.
낙하맨홀 (drop manhole)
급한 언덕길에서 관거의 급경사를 피하기 위하여 쓰이는맨홀.
난기류 (turbulent air)
기류가 불규칙하게 흐르는 현상.유체역학에서 말하는 난류란 유체의 불규칙한 흐름을 뜻하지만 대기 중에는 극히 소규모의 난류부터 고기압이나 저기압과 같이 규모가 큰 난류까지 존재한다. 항공기가 운항할 때 큰 난기류를 만나면 기체는 가로 ·세로로 흔들리거나 고도변위 등을 일으킨다. 이와 같은 현상을 난기류, 기류의 흐름, 악기류(惡氣流), 난류 등으로 부른다
난류 (warm current)
열대 또는 아열대에서 발원(發源)하여 적도에서 극으로 향하는 해류.한류(寒流)에 대응하는 말이나, 이는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상대적인 분류이지 본질적인 원인에 의한 해류의 분류는 아니다. 유역 밖의 해수보다 고온 ·고염분이지만, 산소가 적어서 일반적으로 생산력이 낮으며, 저위도의 따뜻한 물을 고위도로 운반한다. 태평양의 쿠로시오[黑潮]해류나 대서양의 멕시코 만류(灣流)가 대표적이다.
난류의 확산 (diffusion of turbulent flow)
층류에서 난류로 바뀔때 흐름을 서로 엇갈려 소용돌이가되어 흐르게 되고 유체전체가 통일화되어 흐르는 현상
난수 (random number)
무작위 발생방법에 쓰이는 매게변수로 수문학적 지속성을가지지않을 경우에 유량자료계열의 모의 발생을 위해사용되는 방법이다.
날개 (wing)
항공기가 공중에서 그 무게를 지탱하는 힘을 얻는 기체(機體)의 주요 부분. 일반적으로 물체가 유체 속을 운동할 때는 그 물체가 유체로부터 받는 힘의 대부분은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려는 힘, 즉 항력을 받는다. 그런데 날개는 운동방향에 거의 직각이 되는 방향으로 힘의 성분(수직성분)이 특히 커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직각방향의 성분을 양력(揚力)이라 한다. 날개는 항력(抗力)에 비해 양력이 특히 커지도록 그 모양이 연구되어 있으며, 날개의 단면, 즉 날개의 모양이나 날개의 길이(날개나비 방향의 길이)에 대한 연구가 오래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보통 비행기는 날개가 고정되어 있으며, 공중에서 그 무게를 지탱하는 임무를 주목적으로 하는 날개를 주날개라 하고, 공중에서 비행기의 비행방향과 자세를 제어하며 균형을 유지하는 구실을 하는 날개를 꼬리날개(앞꼬리날개 포함)라고 한다
날개차 (impeller)
회전축 또는 회전 몸통의 주위에 날개를 단 것으로서, 송풍기나 압축기, 원심펌프, 터빈, 수차, 기계류 등에 널리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