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94
내호흡 (internal respiration)
생체와 외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가스교환 중, 체액과 조직세포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가스교환.세포(細胞)호흡 또는 조직(組織)호흡이라고도 한다. 외부 매질과 체액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외호흡에 대응된다. 물론 체액을 가지지 않는 식물이나 하등동물에서는 이런 구별이 없다. 동물이 분자성 산소를 이용하여 유기물을 산화 ·분해하고 그 과정에서 생체에 이용 가능한 형태로 물질에 함유된 에너지를 획득하는 것이다. 세포호흡을 담당하는 기관은 미토콘드리아이다. 미토콘드리아의 내막에 둘러싸인 기질 안에는 시트르산회로 ·지방산산화와 산화반응에 관여하는 효소군이 존재하며, 내막에는 전자전달계 ·산화적인산화계의 효소들이 결합하고 있다. 내호흡의 메커니즘은 먼저 당 ·지방산 ·아미노산 등이 분해되어 생긴 CoA가 시트르산회로로 들어가서 탈수되어 이산화탄소(CO2)를 발생한다. 이렇게 세포 내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는 농도차에 의해 세포막을 투과하여 체액 속으로 확산된다. 한편, 수소는 전자전달계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분자상 산소를 이용하는 시토크롬산화효소에 의해 산화되어 물이 된다. 그 결과 세포에 근접한 체액의 pH가 낮아지면, 혈구 또는 혈장 내의 호흡색소인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수송되어 온 산소가 유리되어 세포 안으로 들어옴으로써 가스교환이 이루어진다.
내후성 (weather proof)
금속판, 건축재료, 도료 등의 재료가, 일광과 풍우 등 장기에 걸친천후에 견딜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냄새 (smell)
냄새가 나는 물질의 분자가 비강상부(鼻腔上部)에 있는 후수용기를 자극함으로써 생기는 화학감각.일반 화학감각은 모든 동물에 갖추어져 있어 온몸에 이런 종류의 감각세포가 분포해 있으나, 후각은 비교적 고등한 동물이 갖추고 있는 감각으로서, 동물체 내의 특별한 부분이 후각기로 발달되어 있다. 냄새를 감각하는 곳은 후상피(嗅上皮)라고 하는 점막조직인데, 비강에 면하여 후세포가 다수 밀생해 있다. 이 후세포가 자극을 받으면 그 신호가 뇌에 전달되어 후각중추에서 냄새감각, 즉 후각을 일으키게 된다. 후세포를 자극하는 것은 냄새가 나는 물질에서 확산되어 나온 휘발성의 미립자인데, 이것이 공기에 섞여 비강 속으로 들어와 후상피 표면의 점막 속으로 녹아 들어가서 후세포를 자극하게 된다. 냄새를 감각할 수 있는 동물로는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 등의 척추동물과 곤충류의 일부이다. 포유류를 비롯한 고등동물의 후각기는 호흡기를 겸하고 있으나, 어류의 비강은 호흡기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물의 흐름이 한쪽 비공(鼻孔)으로 들어가서 비강을 지나 다른 비공으로 흘러나가게 된다. 곤충의 후각기는 더듬이에 붙어 있고, 거미류는 입틀[口器]에 후각기가 있다. 후각은 시각에 대한 빛이나 청각에 대한 소리와 같이 냄새를 내는 물질로부터 상당한 거리에 떨어져 있어도 이것을 감각할 수 있다. 또한, 후각 그 자체는 방향성이 없는 감각이지만, 냄새는 다른 감각의 협력을 얻어 방향성이 있는 반응을 추적해 갈 수가 있다. 개는 냄새를 맡아 목적물을 추적할 수가 있고, 나방이나 초파리는 수 km나 떨어진 곳에서 내는 암컷의 유인성 물질의 냄새를 맡고 거기까지 도달한다
냄새농도 (thershold odour)
물 냄새 강도의 정도. 냄새를 거의 감지할수 없게 될때까지 희석하는데 소요되는 희석배수로서 나타낸다.
냄새제거법 (offensive odor treatment)
탈취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산. 알칼리 세정법, 직접 연소법, 촉매 산화법, 오존 산화법, 흡착제나 이온교환법에 의한 흡착법, 전기집진 장치를 이용한 전극법 등이 있다.
냉각 (frigidus)
냉자극(冷刺戟)의 수용에 의하여 일어나는 감각.일반적으로 피부감각의 하나로 나타난다.
냉각수 (cooling tower)
복수기의 증기 냉각이나 응축기의 냉매, 냉각 등과 같이, 다른물질을 냉각시키는 물을 말하며, 관 안에 스케일의 부착이나 부식의 발생 등이 없는 물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냉각지 (cooling pond)
응축기의 냉각용수를 냉각시키는 대규모의 저수지를 말하며, 수면과 공기의 접촉으로 냉각시키는 것으로서, 공기의 습도와 온도에 영향을 받는다.
널말뚝 (sheet pile)
물막이나 흙막이공에서 나란히 세워 박은 널모양의 말뚝기초 및 터널 등을 팔 때 주위나 천장에서 지반이 무너져 내리는 것을 막고, 또 수중공사에서 배수(排水)를 위하여 물막이용으로 사용한다. 재료의 종류에 따라 나무널말뚝 ·철근콘크리트널말뚝 ·강(鋼)널말뚝 등으로 나눈다. 나무널말뚝은 주로 일시적인 가설비(假設備)에 사용되고 강널말뚝은 나무널말뚝으로는 약한 경우에 사용되며, 철근콘크리트널말뚝과 마찬가지로 영구적 구조물로서도 사용된다. 현재 나무널말뚝은 터널공사나 지하철공사에서 흙이 무너지는 것을 막는데 사용된다. 강널말뚝은 기초공사의 사태(沙汰) 방지용으로 사용되며, 영구적 구조물로서는 호안용(護岸用) ·안벽용(岸壁用)으로 사용된다. 철근콘크리트널말뚝은 강널말뚝 대신 영구적 구조물로서 사용되며, 최근에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널말뚝도 보급되고 있다.
널말뚝 방파제 (sheet pile break water)
널말뚝을 바다속에 나란히 박고 경사 버덤말뚝으로 두부를 받침 형석의 방파제
네슬러시약 (nessler`s reagent)
암모니아 가스또는 암모늄이온에 대한 고감도의 검출 또는 정량용의 시약으로서, 그 한계검출농도는 약 0.2ppm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