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94
녹방지 (anticorrosive)
녹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 표면에 피복을 만들고, 대기를 차단하는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녹 방지페인트를 도포하거나도금등의 표면처리를 한다.
녹색당 (green justice)
녹색당은 스스로를 환경보호운동, 반핵운동, 평화운동, 여성해방운동 등과 같은 여러 시민운동단체들을 대변하는 정치적 목소리라고 자처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이데올로기적으로는 좌파와 우파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집단이라고 주장하면서 생태주의, 사회적 책임, 풀뿌리 민주주의, 그리고 비폭력주의를 그들의 주요 원칙으로 삼고 있다. 세계 최초의 환경보호주의 정당은 독일 녹색당으로 1980년에 정식 창당되었다. 이념은 미국의 핵미사일 배치 반대, 나토로부터 즉각 탈퇴, 동서독의 중립화, 부유층에 대한 많은 세금, 저소득층의 최저임금 보장, 국방비 삭감, 핵발전소 건설반대, 자연을 파괴하고 자원을 고갈시키는 공업개발억제 등이다. 대부분의 당원과 지지층은 20와 30대 등 전후 세대들이다.
녹조류 (green algae)
조류의 일종으로 클로필 a와 b를 포함하고 셀룰로오스 세포벽을 가지며 저장물질로 녹말을 생성한다.
녹지대 (green belt)
띠모양으로 된 녹지의 총칭으로서 목적. 규모등에 따라 그 뜻이 다르다
논두렁 (foot path)
논의 구획경계를 명확히 구분하기위해 구획간에 설치된 두렁
농공학 (agricultural engineering)
농업과 생물자원의 효율적 생산 ·이용 ·보전 및 가공부문과 농어촌 정주권개발, 농어촌 환경관리 등의 부문을 대상으로 한 공학적 이론과 기술을 체계화한 학문.크게 농업토목과 농업기계의 두 부문으로 나눈다. 농업토목 분야는 농업 생산기반 조성, 농업 수자원과 농경지의 보전, 농축수산 생산시설, 농어촌 정주권 개발, 농어촌 환경 및 농업 에너지 등의 분야를 포함한다. 농업기계 분야는 농업동력, 농업기계의 설계 ·제작 및 운용, 농업전기, 농산물의 가공 등의 응용분야를 포함한다. 최근에는 농공학으로부터 농업기계 분야가 분리 ·발전하여 농공학은 주로 농업토목 분야의 학문인 농업수리학, 농업수리구조공학, 농지조성공학, 토질기초공학, 농업시설공학, 농어촌환경공학, 농촌계획학, 농업토목재료공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농공학은 그 기초영역에서는 토목공학 또는 기계공학 분야와 유사한 배경을 갖지만, 응용분야에서는 생물을 대상으로 작물-토양-물, 작물-농경지-기계 등의 관계를 다루기 때문에 그 접근 방법이 일반 토목공학이나 기계공학과는 다르다.
농도 (concentration)
일정량의 용액속에 존재하는 용질의 비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퍼센트〔%〕, 몰농도〔mol/ℓ〕, 규정농도〔N〕 등으로 사용되며 대기오염, 수질오염의 분석관계에서는 ppm이나 mg/ℓ등이 사용된다. 여러 가지 표시법이 있으나, 다음과 같은 것이 가장 많이 쓰인다. ① 무게백분율(weight percent):퍼센트농도라고도 한다. 용액 100g 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g수로서 %로 나타낸다. ② 몰농도(morality):용액 1ℓ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몰수를 말하며, M 또는 몰/ℓ로 나타낸다. ③ 노르말 농도(normality):용액 1ℓ 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g당량수로 나타내며, N으로 표시한다. ④ 몰랄농도(molarity):용액 1,000g 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몰수를 말하며, m으로 표시한다. 주로 라울의 법칙이나 삼투압 측정 등에 이용된다. ⑤ 부피백분율(volume percent):용량퍼센트라고도 한다. 용액 1,000mℓ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mℓ수로 그 용질의 부피백분율을 나타낸다. 단, 알코올이나 물처럼 혼합에 의해서 부피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에는 혼합하기 전의 부피에 의해서 용액으로서의 1,000mℓ의 값을 정한다. 이 밖에, 용질의 몰수를 용액 전체로 나눈 몰분율(分率), 또는 이것을 백분율로 나타낸 몰백분율, 또 용질의 g수를 용매의 g수로 나눈 중량비, 용질의 몰수를 용매의 몰수로 나눈 몰비(比), 용액 1ℓ 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g수로 나타내는 질량농도, 용액 1,000mℓ 속에 녹아 있는 용질의 화학식량수(化學式量數)로 나타내는 화학식량농도 등도 사용된다. 또한 역수(逆數)인 희석도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고, 혼합기체 등에서는 부분압력으로 농도를 나타내기도 한다.
농도규제 (concentration reguration)
환경오염 배출시설에서 사업활동에 의해서 배출된 오염물질의 농도를 규정한 일정의 기준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의 규제방식.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으로서 한국의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제도 이 방식을 택하고 있다. 농도 기준값은 ppm 또는 mg/ℓ로 표시되며, 이는 100만분의 1의 농도를 가리킨다. 농도규제는 오염원의 수와 규모가 증대함에 따라 많은 오염물질이 환경 속에 축적된다는 사실에 따라서, 농도규제에 의한 규제기준은 완전히 이행되나 오염물질의 축적에 의한 방지가 어렵게 되자 농도규제를 총량규제로 전환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전개되고 있다. 농도규제가 총량규제로 전환되어야 하는 이유는, ① 농도규제로 인접한 시 ·도 또는 상류로부터의 오염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점, ② 산업활동의 규제로 거기에서 발생되는 농도는 얼마까지는 줄일 수 있으나 생활 환경에서의 오염부하(汚染負荷)에 대해서는 배려할 수 없다는 점, ③ 공장의 신설 ·증설에서도 배출허용기준만 적합하면 되므로 이에 따라 늘어나는 오염물질에 대해서는 규제할 방법이 없다는 점 등이 지적된다.
농약 (pesticide)
농작물의 재배 ·저장 중 발생한 병 ·해충 ·잡초를 방제하는 데 사용하는 화학농약 및 생물농약, 농작물의 생리기능을 증진 ·억제하는 데 사용되는 생장조정제, 약효를 증진시키는 보조제 등의 총칭.넓은 의미에서 농약은 비료까지도 포함시키며 토양소독으로부터 종자소독, 발아에서 결실, 저장에 이르기까지 농업경영상 동식물에 의한 피해를 막는 데 쓰이는 모든 약제를 말한다.
농약비료 (agricultural medicines fertilizer)
비료와 농약을 혼합제조한 것.석회질소와 같이 농약의 효과도 있는 비료를 말한다. 비료와 농약을 동시에 시용(施用)하기 때문에 노동력을 더는 장점은 있으나, 농약과 비료를 혼합함으로써 혼합제의 안정성, 약효의 저하, 약해(藥害) 등의 문제가 수반된다.
농약오염 (pesticide pollution)
다량의 농약사용으로 지하수,하천, 바다가 오염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