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보호콜로이드 (protective colloid)
소수 콜로이드에 친수 콜로이드를 가하면 그 안정도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용액에 응집제를 가하여도 응집하기 어렵게 된다. 이와 같이 보호작용을 하는 친수콜로이드를 보호콜로이드라고 한다.소수콜로이드는 전해질을 첨가하거나 가열하면 안정성을 잃고 쉽게 응결하는데, 이 소수콜로이드에 친수콜로이드를 가하면 소수콜로이드의 안정성이 증가하여 소량의 전해질 첨가나 가열 등에 의해서는 쉽게 응결하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이 소수콜로이드의 안정화에 친수콜로이드가 도움이 될 때, 이 친수콜로이드를 보호콜로이드라고 한다. 이것은 친수콜로이드 입자가 소수콜로이드 입자를 싸서, 전체적으로는 친수콜로이드 성질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예를 들면, 먹물에서는 탄소입자의 분산에 아교가 보호콜로이드로서 작용한다. 보호콜로이드로서 강한 힘을 지닌 것으로는 젤라틴과 알부민 및 아라비아 고무 등이 있다. 보호콜로이드는 콜로이드 용액의 보존이나 제조를 위해 사용된다.
보호통 (box of water meter)
제수밸브, 공기밸브, 소화전, 지수전 및 수도미터 등을 땅 속에 설치할 경우 이들을 넣기 위한 콘크리트 또는 주철제의 상자형 구조물
복단면 하천 (double section river)
자연하천에 비해 인위적으로 계획하여 만든 하천.
복류수 (river-bed water)
지하수의 일종. 하천, 활용수의 저부 또는 측부의 사력층 속을 흐르는 물
복사 (radiation)
매질이 없는 진공상태에서도 전달되어지는 열전달 방식. 복사는 전자기장의 진동에 의한 파동 형태의 에너지 전달이다.
복사수지식 (radiation budget equation)
대기층의 기온변화는 지표면으로부터의 열공급에 의하며, 복사에 의한 지표면의 가열 및 냉각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되는데 이를 지표면복사수지식이라고 한다. RN=K(1-a)-L RN은 순 복사, K는 지표면에 도달한 일사량, L은 지표로부터 방출되는 장파복사이다.
복사역전 (radiative inversion)
구름이 없고 일사가 강한 낮의 경우, 태양복사에 의하여 지표층의 연직기온분포는 일출후부터 기온이 상승하여 일몰 전까지 불안정층으로 남아있게 된다. 일몰 후 지표면의 복사냉각이 시작되면, 지표면은 열을 복사하고 빨리 냉각된다. 그러므로 지표면 근처의 온도는 높은 고도의 온도보다 낮게 되어 고도에 따라 상승하게 된다. 이것을 복사역전이라고 한다.
복사열 (radiant heat)
물체에서 방출되는 전자기파가 물체에 흡수되어 열로 변할 경우 그 에너지. 가시광선이나 자외선 등은 광화학작용뿐만 아니라 기타의 효과를 나타내는 데 비하여 적외선은 열효과만을 나타낸다. 열전기쌍·복사계·복사고온계·볼로미터 등이 이 열측정에 쓰인다. 가시광선이나 자외선 등은 광화학작용뿐만 아니라 기타의 효과를 나타내는 데 비하여 적외선은 열효과만을 나타낸다. 열전기쌍 ·복사계 ·복사고온계 ·볼로미터 등이 이 열측정에 쓰인다.
복식 갑문 (compound lock)
각 비실에 방향이 반대되는 두 쌍의 갑문짝을 갖는 갑문
부등속류 (non-uniform flow)
수로 단면 형상은 같더라도 동수 단면적이 장소에 따라 변화하는 흐름. 부등류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댐 상류의 담수부 같은 경우이다.
부력 (buoyancy)
부체에 작용하는 연직 상향의 압력. 부력의 크기는 부체가 배제한 유체의 중량과 같으며 부심을 통하여 연직상향으로 작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