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부력 (buoyancy)
부체에 작용하는 연직 상향의 압력. 부력의 크기는 부체가 배제한 유체의 중량과 같으며 부심을 통하여 연직상향으로 작용함.
부루셀라병 (brucellosis)
브루셀라균의 감염으로 발생되는 인축(人畜) 공통 전염병. 소 브루셀라균·산양 브루셀라균(B.melitensis )·돼지 브루셀라균(B.suis )이 원인체이다. 가축의 경우 이 병은 법정전염병으로 규정되고 있으며 주로 소 ·산양 ·돼지의 생식기관과 태막에 염증을 수반하여 유산과 불임증을 나타낸다.
부류 (suspended load)
고운 토립자가 하상에서 이탈하여 수중에 부유하며 흘러내리는 현상으로 유속에 따라서 토립자의 부류현상은 변한다.
부르돈 압력계 (Bourdon pressure gauge)
수압, 유압, 공기압을 측정하는 데 쓰이는 바깥 지름 6~12cm, 두께 4cm 가량의 원반형의 압력계. 최대 측정 가능치는 일반적으로 1~2,000kg/cm²이다.
부벽식 댐 (buttress dam)
댐 본체를 적당한 간격으로 버티고 있는 벽에 대하여 안정과 강도를 보강하는 댐
부분 중복파 (partial standing waves)
파가 사면에서 부분 반사될 때와 같이 주기는 같으나 파고가 다르고, 진행 방향이 정 반대의 2개의 파열이 중합되어 생기는 파
부분기간계열 (partial duration series)
홍수분석을 할 때 전기간계열에서 자료선택 방법에 따라 나뉘어지는 두가지 종류의 계열중 하나. 일정한 기준치보다 큰 홍수 자료로 구성되고 자료의 숫자와 기간의 수가 일치하지 않다. 1년 중 여러 개의 홍수 자료가 선택될 수 있으므로 자료의 독립성 보장에 문제가 있다.
부분처리 (split treatment)
정수장에서 석회-소다회법에 의하여 경도를 제거할 경우 원수의 일부를 석회-소다회법으로 처리한 다음 처리를 받지 않았거나 다른 처리과정을 거친 물과 혼합시켜서 요구되는 수질의 상수를 만드는 법
부산물회수 (byproduct recovery)
폐가스, 폐수 또는 폐기물의 처리에서 부산물을 회수하는 것. 예를 들면, 아황산가스로부터 황산, 황산암모니아 등의 회수가 연구되고 있으며 금속의 산세척 폐수로부터는 황산액의 회수가 행해지고 있다. 기타 폐기물의 소각에 있어서도 유용금속을 회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말한다.
부유분진 (airborne dust)
대기 오염물의 하나로 입도 1m 이하의 고체이며, 거의 낙하하지 않고 부유상태에서 기류에 따라 움직인다. 농도는 mg/m³로 표시한다.
부유사(부유토사) (suspended sediment)
유체가 난류로 흐를 때 유수 중에 부유상태로 유송되는 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