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빙압 (ice pressure)
물의 동결 및 얼음의 온도변화에 의한 팽창으로 생기는 압력.
빙점 (freezing point)
얼음의 녹는점(또는 응고점). 빙점이라고도 한다. 엄밀히 말하면 1 atm 하에서 얼음의 녹는점, 즉 얼음이 녹고 물이 어는 온도를 말한다. 온도의 눈금을 정하는 정점의 하나로, 국제적으로는 이 온도를 섭씨 0도(0 ℃)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물이 순수할 때이고, 물 속에 물질(비전해성 ·비휘발성인 것)이 녹아 있을 때는 어는점이 이보다 낮아지는데, 이 현상을 어는점내림이라고 한다. 상온보다 낮은 응고점(또는 녹는점)을 가진 물질은 그 응고점을 어는
빙정설 (ice crystal theory)
1933년 T.베르게론이 발표한 강수현상 발생에 관한 학설. 빙정설에서는 과냉각된 구름 알갱이와 빙정이 공존하면 물에 대한 평형증기압이 얼음에 대한 평형증기압보다 높기 때문에 물방울로부터 증발된 수증기가 빙정 표면에 승화·응결되어 강수입자가 된다. 빙정설에서는 과냉각된 구름 알갱이와 빙정이 공존하면 물에 대한 평형증기압이 얼음에 대한 평형증기압보다 높기 때문에 물방울로부터 증발된 수증기가 빙정 표면에 승화·응결되어 강수입자가 된다. W.핀다이젠은 이 설을 발전시켰으며, 1938년 강수형성의 핵심이 되는 빙정이 빙정핵의 작용으로 생성된다고 하였다. 이를 빙핵설 또는 빙정핵설이라 한다. 현재는 빙정설과 빙핵설을 구별하지 않고 베르게론-핀다이젠설 또는 빙정설이라고 한다.
빙하 (glacier)
만년설이 응결해서 다시 결정화되어 육지상에 생성된 빙체(氷體). 겨울의 강설량이 여름의 융설량보다도 많은 지역에서 생성되며, 인류의 생활장소로부터 멀리 떨어진 고산·극지와 같은 곳에 분포하고 있으므로 하천·호수 등의 수문현상(水文現象)보다 잘 알려지지 않았다.
빙하계류 (glacial torrent)
빙하가 근원인 계류
빙하작용 (glaciation)
빙하가 일으키는 침식 ·운반 ·퇴적 등의 작용. 빙하의 침식작용을 특히 빙식이라고 한다. 빙하는 이동할 때에 기저면이나 측벽을 강하게 연마하여 침식한다. 빙하 속에 박힌 암석의 파편도 침식작용을 일으켜 기저나 측벽에 찰흔(擦痕)을 남긴다. 빙하는 기반암석의 경연 등에 따라 차별침식을 하게 되므로, 기반암면에 불규칙적인 요철을 만들어낸다.
빙하호 (glacial lake)
빙하의 침식에 의하여 생긴 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