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반투막 (semipermeable membrane)
용액 또는 기체 혼합물에 대하여 어느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키고 기타는 통과시키지 않는 막. 침투압 측정, 투석, 탈염 등에 사용됨.
방류수위 (tailwater level)
여수토에서 월류한 홍수량이 에이프런에서 에너지가 감세되어 직하류에서 상류수위로 변하여 흐르게 흐르게 된다. 이때의 상류수위를 방류수위 라고 한다.
방류처분 (effluent disposal)
처리수 또는 미처리수를 수역에 방류하여 처분하는 방법. 폐수의 방류처분은 수생 동식물, 하류의 이수 상황, 환경위생상에 미치는 여러 영향에 관하여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방류하수도 (discharge sewerage)
건물로부터의 하수를 배제하기 위한 시설로 배수관, 하수거, 종말 처리장 등을 말한다.
방류하천 (effluent stream)
하수분뇨, 산업폐수 또는 이들의 처리수를 방류하는 하천. 이와 같은 액상 폐기물을 방류할 때는 방류수 수질기준에 맞도록 처리 후 방류하여야 함.
방사능 (radioactivity)
불안정한 원소의 원자핵이 스스로 붕괴하면서 내부로부터 방사선을 방출하는 현상. 이러한 성질을 가진 원자핵을 방사성 핵종(核種)이라 하고, 방사성 핵종을 함유하는 물질을 방사성 물질이라고 한다. 자연계에는 우라늄·라듐을 비롯하여 원자번호가 비교적 큰 약 40종에 이르는 원소의 원자핵이 이에 속하며, 원자핵 반응에 의해서 인공적으로 방사능을 띠게 한 것에는 원자번호 1인 수소에서 104번 원소인 쿠르차트븀(kurchatvium)에 이르는 약 1,000종의
방사능비 (radioactive rain)
인공핵폭발에 의하여 대기 중에 방출된 방사성 물질을 함유하는 비. 핵폭발에 의하여 생긴 방사성 물질이 대기 중에 머무는 기간은 대류권에서는 수주일~수개월이다. 건조한 입자로서 강하하는 것도 있으나, 대부분은 빗방울 ·눈 등에 묻어서 떨어진다. 성층권 안에서는 강수가 없으므로 1~10년 체류하지만, 대류권에 도달하면 강수에 의하여 지면에 떨어진다.
방사능오염 (radioactive contamination)
방사성물질에 의한 공가, 물, 토양, 식품, 인체 등의 오염. 각종 방사성 물질을 사용하는 원자력 이용시설로부터의 오염과 핵분열 폭발에 희한 오염으로 대별된다. 전자에 의한 오염은 국부적이나 후자에 의한 오염은 다량의 핵분열 생성물이 전지구에 확산된다. 핵실험으로 방사성 낙진이나 원자력 시설에서 방출된 방사성 폐기물 등 인공방사능에 의해 환경이 오염되는 것을 말한다. 원인이 되는 물질로는 핵분열생성물, 각종 유도방사능을 함유하는 냉각수, 방사성화된 기체, 방사성 물질이 부착한 오물·폐액 등이 있다. 따라서 함유되는 방사성 핵종도 종류가 많은데, 특히 세슘 137137Cs,스트론튬 9090St 등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보아 위험이 크다. 철·망간·코발트 등 전이원소의 방사성 동위원소는 생체 내의 단백질과 결합·농축되기 쉬우므로, 환경오염이라는 관점에서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런 종류의 오염은 조기 발견하고, 내용과 범위를 조속히 밝힐 필요가 있지만, 보통의 경우는 우주선·지표면의 방사진애 등에 의한 자연방사능(백그라운드)의 급격한 증가로서 발견되므로, 사전에 그 지역의 자연방사능을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사능진 (fallout)
핵폭발에 의하여 생기는 방사능재. 죽음의 재· 낙진· 방사진이라고도 한다. 1954년 3월 비키니섬에서 미국이 수소폭탄 실험을 했을 때 일본의 어선이 방사성 낙진을 뒤집어 쓴 이래 이같이 불리게 되었다. 핵분열 생성물이나 발생한 다량의 중성자에 의해 유도 방사능을 받은 진애(塵埃)의 혼합물로 방사성인 스트론튬 80과 90, 세슘 137, 셀륨 141과 144, 루테늄 103과 106, 로듐 103과 106, 지르코늄 95, 요오드 131 등 많은 방사성 핵종이 함유되어 있다. 그 양을 히로시마형 원자폭탄으로 계산하면 약 1kg이고 비키니형 수소폭탄은 1t에 이른다.
방사망 (groyne net)
해안등에서 비사를 방지하기 위한 망.
방전 (discharge)
대전체(帶電體)가 전하(電荷)를 잃는 과정. 예를 들면 충전되어 있는 전지로부터 전류가 흘러 기전력이 감소되는 현상을 말하나 좁은 뜻으로는 기체 등 절연체가 강한 전기장하에서 절연성을 상실하고 전류가 그 속을 흐르는 현상을 말한다. 절연체가 기체인 경우는 기체방전이라고 하며, 기체를 저압으로 할 경우에 특히 일어나기 쉬운데 이 때의 방전을 진공방전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