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방전 (discharge)
대전체(帶電體)가 전하(電荷)를 잃는 과정. 예를 들면 충전되어 있는 전지로부터 전류가 흘러 기전력이 감소되는 현상을 말하나 좁은 뜻으로는 기체 등 절연체가 강한 전기장하에서 절연성을 상실하고 전류가 그 속을 흐르는 현상을 말한다. 절연체가 기체인 경우는 기체방전이라고 하며, 기체를 저압으로 할 경우에 특히 일어나기 쉬운데 이 때의 방전을 진공방전이라 한다.
방조문 (tidal gate)
하수관거의 부속시설중에서 조수나 하천물이 하수거내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문.
방조제 (tide embankment)
고조때에 바닷물이 육지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해안을 따라서 설치하는 제방. 해안제방의 일종으로 간척제방은 그 대표적인 예임.해면간척지에서는 바다로부터 농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방조제를 쌓는데, 간척 전공사비의 50~70 %를 차지하며 간척지의 생명선이 된다. 축제선(築堤線)은 지반의 고저 및 양부(良否) ·조위(潮位) ·풍향 ·인접지의 배수계통 등을 고려하여 단위면적당의 제방연장이 최소로 되도록 선정한다. 그 구조는 지반의 상태, 간척규모, 바람 ·조류 ·축제재료 ·시공법 등에 따라 다르나, 한국에서 주로 행하는 형태는 다음과 같다. ① 성토(盛土)를 주제체(主堤體)로 하고 앞면을 급경사의 석축(石築)으로 보호한다. ② 성토를 주제체로 하고 앞면을 완만한 경사의 장석 등으로 보호한다. ③ 급경사의 돌쌓기를 주제체로 하고 누수 방지를 위해 배면(背面)에 성토를 한다. 제방의 높이는 그믐의 평균조위보다 4~5 m 높게 하고, 정폭(頂幅)은 최소 1.8 m, 보통은 3~4 m, 최대 6 m로 한다. 제방의 안전성은 기초지반의 지지력의 크기에 따라 좌우되므로 조사하여 그 시공법을 결정한다. 1994년 1월 경기 시흥시 오이도와 옹진군 대부면 방아머리를 잇는 시화방조제가 완공되었는데, 그 길이는 11.2 km에 달하는 것으로, 공사기간만도 6년 7개월이 걸렸다. 면적은 4300여 만평으로 여의도 면적의 60배이다.
방진마스크 (dustproof mask)
공기 중에 부유하는 분진을 들이마시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스크. 분진이 많은 작업장, 즉 광산 ·채석장 등에서 규폐(珪肺)증이나 진폐(塵肺)증을 예방하기 위해 착용한다.
방진처리 (dust laying)
자갈길에서 먼지가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노면에 역청재료나 화학약품 등을 살포하는 것.
방출계수 (emission factor)
대기오염물 배출원인 공장, 자동차, 화력 발전소 등에서 사용되는 연료나 생산제품의 단위무게당 방출되는 각종 대기오염물의 양. 하나의 추정식이므로 모든 경우에 정확하게 적용된다고는 볼 수 없음.
방취관 (trap)
물을 채워 하수관 내의 공기가 역류하는 것을 막는 U자관. 수세식 변소나 화장실 등의 배수계통에 설치됨. S형, R형, Q형 등이 있음
방취제 (deodorant)
악취를 제거하거나 약하게 하는 약제. 근래에는 1차적으로 공해방지 시책에 맞춰 광합성세균으로 먼저 악취를 변화시키고, 2차적으로 냄새를 없애는 새로운 방취제가 나왔다. 이것은 식물 건류성분(乾溜成分)인 목초(木醋)를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활성제를 첨가한 액체로서 사람과 동물에 무해하다.
방틀댐 (crib dam)
목재로 방틀을 짜고 그 안에 석재를 채워 만든 댐.
방파제 (breakwater)
항만의 외곽시설로 외해의 파도로부터 내항을 보호하는 구조물. 수심과 기초지반 및 파도의 성질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의 방파제가 있음. 대별하면 직립방파제, 혼합방파제, 사석방파제 그리고 공기를 분출하여 소파하는 공기방파제, 부체로 파도를 반파시키는 부방파제 등이 있고 고조방파제와 쓰나미(tsunami)방파제가 있음.
배기 (exhaustion)
내연기관 등에서 연료를 사용한 후 기체를 밖으로 내보내는 일. 기계공학에서는 증기기관 ·내연기관 ·증기터빈 ·가스터빈 등에서 팽창을 끝낸 증기 ·가스 등이 대기 속으로 배출되는 일을 말한다. 내연기관 등의 배기는 위생 ·안전의 면에서 중요한 문제이며, 환경오염이라 하여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