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배수탑 (distributing tower)
급수구역 부근에 배수량이나 배수압을 조정하기 위해 지상에 높이 축조한 탑 모양의 구조물.
배수터널 (drain tunnel)
배수용 터널. 터널 굴착시 용수량이 특히 많은 경우 본 터널과는 별도로 배수나 수위 저하를 위하여 설치할 때가 있음.
배수트랩 (waste trap)
위생기구의 배수구 부근이나 욕실의 바닥등에 설치하여 트 랩내의 봉수에 의하여 하수 가스나 작은 벌레등이 배수관에서 실내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관트랩, 드럼트랩, 벨트렙등이 있다.
배수펌프장 (drain pump station)
우천시 관거를 통해 유입된 배수구역 내의 빗물을 부근의 하천 등 공공수역에 방류하기 위하여 설치된 펌프장
배압 (back pressure)
일반적으로 유체가 배출될때의 유체가 갖는 압력을 말하며, 고층건축물의 배수수직관의 하부에서 일어나는 수압이나 증기기관, 내연기관에서 배출하는 증기, 가스의 압력 등이있다.
배양 (culture)
적당한 영양과 환경을 주어서 계획적으로 행해지는 미생물의 번식. 폐수의 생물학적처리에서 행해지고 있음.이 경우 외적 조건으로 온도 ·습도 ·빛 ·기체상의 조성(이산화탄소나 산소의 분압) 등이 중요하며, 그 밖에 배양되는 생물체에 가장 중요한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배지(培地)이다. 배지는 배양기라고도 하며, 그 생물체의 직접적인 환경인 동시에 생존이나 증식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의 공급장이다. 배지가 액체인 경우를 액체배지라 하고, 액체배지에 한천 ·젤라틴을 가한 것을 고형배지라고 한다. 액체배지를 쓸 때는 배지를 교반(攪拌)하여 생물체를 액 속에 현탁시키면서 배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특히 액중배양(液中培養:submerged culture)이라 한다. 배양하는 생물체의 종류에 따라 각종 영양물질이나 삼투압 ·pH 등이 있는 배지가 많이 고안되어 있다. 이렇게 인공적으로 각종 성분을 조합시켜서 만든 합성배지(合成培地:synthetic medium)는 많이 있으나, 일부 생물(특히 기생적인 미생물) 가운데는 인공배지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있다. 예를 들면, 각종 동물 바이러스를 배양할 때와 같이 숙주인 살아 있는 계배(鷄胚)나 동물조직편을 배지로 하여 배양하는 방법(계란배양법 ·메이틀랜드법 등)도 있다. 또, 배양조건의 하나로서는 목적하는 생물체의 생존이나 발육을 방해하는 잡균의 번식을 막는 것도 중요하며, 멸균조작 외에 항생물질을 비롯하여 각종 약품을 사용한다. 배지를 포함한 배양법 전체의 개량에 의하여 종래에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배양이 가능하게 되어 생물학 ·의학 ·농학 등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배연탈황법 (flue-gas desulfurization)
주로 화력발전소에서의 연도가스의 탈황법. 건식탈황법이 주이고 활성탄이나 금속 산화물의 표면에 흡착시켜 유황산화물을 황산 또는 유안으로 회수하는 방법과 석회석 분말 등을 불어넣어 황산염으로 회수하는 방법 등이 있음.
배제 (sewerage)
관거 등으로 빗물을 공공수역에 방류하는 것. 또는 관거 등으로 오수를 처리장에 도수하는 것. 이 두가지 기능을 총칭하여 하수의 배제라 한다.
배제방식 (sewerage system)
빗물이나 오수를 분류식 또는 합류식에 의한 하수배제 방법. 합류식은 동일 관거에 두 가지를 수용하고 분류식은 빗물과 오수를 별개의 두 관거에 수용하여 배제한다. 채택방식은 도시의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배지 (culture medium)
미생물이나 동식물의 조직을 배양하기 위하여 배양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물질을 주성분으로 하고, 다시 특수한 목적을 위한 물배양기(培養基) ·배양액(培養液)이라고도 한다. 생물은 생존 ·발육에 불가결한 물을 비롯하여 영양물질로서 다량요소 ·미량요소 등을 요구한다. 그 중 기체상으로 얻어지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기 또는 유기화합물로서 배지에 공급해 주어야 한다. 필요한 화합물은 독립영양 ·종속영양 등 영양 형식에 따라 여러 가지이다. 보통 영양원을 탄소원 ·질소원 ·무기염류 ·발육인자(비타민류) 등으로 나누어서 생각한다. 특히 발육인자와 관련하여 생물체에서 추출한 비교적 복잡한 조성을 가진 것을 주체로 한 경우를 천연배지(天然培地)라고 한다. 세균배양에는 육즙 ·혈청 등이, 곰팡이배양에는 맥아추출물 등이 흔히 사용된다. 이에 대하여 무기염류만 또는 구조가 확실한 탄소원 ·질소원을 가한 조성이 명확한 경우를 합성배지(合成培地)라고 한다. 대량 배양에는 액체배지가 적당하고, 주(株)의 보존이나 분리에는 한천 ·젤라틴 등을 가한 고형배지를 사용한다. 많은 종류의 세균을 포함하는 재료로부터 목적균을 추출하기 위한 배지를 선택배지라고 한다. 배지는 완전히 멸균한 후에 목적균을 심지 않으면 잡균이 증식될 염려가 있고, 배지를 보존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멸균이 필요하다. 질을 넣어 혼합한 것. 배양기· 배양액이라고도 한다.
벌킹 (bulking)
활성슬러지가 변조를 띠어서 그 용적이 현저하게 증대하고 밀도가 적은 플록을 생성하여 침전하기 어려운 상태. 벌킹의 원인은 현재 완전히 밝혀지지않았으나 정상적인 활성슬러지의 슬러지 용적지수는 50~100 인데, 벌킹을 일으켰을 때는 200 또는 그 이상의 수치가 되는 일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