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벌킹 (bulking)
활성슬러지가 변조를 띠어서 그 용적이 현저하게 증대하고 밀도가 적은 플록을 생성하여 침전하기 어려운 상태. 벌킹의 원인은 현재 완전히 밝혀지지않았으나 정상적인 활성슬러지의 슬러지 용적지수는 50~100 인데, 벌킹을 일으켰을 때는 200 또는 그 이상의 수치가 되는 일이 있음.
벌킹 슬러지 (bulking sludge)
플록의 밀도가 적고 침전하기 어려운 상태의 슬러지. 침전지에서 침강하지 않고 부유상태가 되어 처리수와 함께 유출되고 있음.
범람 (overflowing)
물이 넘처 흐름. 하천이나 해안, 호수나 늪의 물을 일정한 유로(流路) 내로 제한해서 범람을 방지하고 폭풍 ·해일이나 파도로부터 해안 ·항만을 보호하기 위해 제방을 쌓는다.
범람구역 (flooded area)
홍수로 인하여 하도를 넘쳐 침수된 구역.
법선 (levee normal line)
계획 유량을 유하시키는 데 필요한 저수로, 홍수터 등의 폭을 정한선
베나 콘트랙터 (vena contracta)
오리피스 또는 수문을 유출하는 수맥의 단면이 축소하는 부분. 흐름목이라고도 함.
베르누이의 정리 (Bernoullis theorem)
수로의 각 단면에 있어서의 속도수두, 위치수두, 압력수두, 손실수두는 일정하다는 정리로서 개수로, 관수로 등의 게산에 기본식으로 쓰임.유체역학의 기본법칙의 하나이며, 1738년 D.베르누이가 발표하였다. 유체의 유속을 v, 밀도를 ρ, 중력가속도를g ㉣, 임의의 수평면에서 높이를 h, 유체의 정압(靜壓)을 p라고 하면 유체의 어떤 부분에 대해서도 ρgh+p+1/2ρv2=const.(일정) 이라는 관계가 성립된다. 유체가 동일 수평면을 흐른다고 하면, 이 식은 p+1/2ρv2=const.라는식으로 단순화된다. 이 식의1/2ρv2의 항은 유체의 흐름에 기인하는 동압(動壓)으로서 유체의 운동에너지에 해당하고, ⑦h+p는 유체의 위치에너지에 해당한다. 즉, 이 정리는 유체의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합은 항상 일정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 법칙이 적용되는 것은 점성을 무시할 수 있는 이상유체(理想流體)가 규칙적으로 흐르는 경우에만 한정되고, 실제의 유체에 대해서는 적당히 변형된다. 이 정리에 의하면 유체의 흐름 내에서는 유속이 빠를수록 정압이 낮고, 유속이 느릴수록 정압이 높아지므로 정압을 측정하면 유속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차압식유량계(差壓式流量計)라 하는 유량측정장치는 이것을 원리로 한 것이다.
벤젠 (benzene)
C6H6 석탄 건류시 생기는 가스 및 타르, 석유 유분의 분해 생성유 및 개질유 중에 존재한다. 휘발성이 있는 무색 액체이며 방향족 특유의 방향이 있으며 인화성이 크다. 융점 5.5˚C,비등점 80.1˚C. 각종 화학제품의 기초물질로서 페놀, 클로로벤젠, BHC등의 합성원료로서 중요하다.
벤젠고리 (benzene ring)
방향족화합물에 함유되어 있는 6개의 탄소원자로 이루진 고리. 벤젠환(環) 또는 벤젠핵(核)이라고도 한다. 6각형을 이루며, 이 고리와 결합하는 원자(예:벤젠의 수소, 톨루엔의 수소 및 곁사슬의 탄소)는 고리와 동일 평면에 있다. 벤젠환(環) 또는 벤젠핵(核)이라고도 한다. 6각형을 이루며, 이 고리와 결합하는 원자(예:벤젠의 수소, 톨루엔의 수소 및 곁사슬의 탄소)는 고리와 동일 평면에 있다. 1825년 M.패러데이에 의해 벤젠이 발견되고, 19세기 중엽까지에는 몇 개의 방향족화합물이 발견되었는데, 그 당시 유기화합물로는 주로 방향족에 속하는 것만이 알려져 있었으므로, 그들의 조성이나 반응성에 비추어 특이한 존재로 생각되었다. 1865년에 F.A.케쿨레는 이들 화합물이 6개의 탄소원자로 이루어지는 고리에 의하여 구성되었다는 것, 즉 벤젠고리를 생각해 냈다. 벤젠고리는 탄소원자 사이의 단일결합 3개, 이중결합 3개로 이루어지는데, 불포화화합물로서의 특성반응은 특수한 경우에 한정되고, 일반적으로 포화화합물과 비슷한 반응성을 보인다. 이것은 각 탄소원자가 가진 6개의 π전자가 비편재화하여 독특한 전자구름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의 결합은 모두 동등하며, 단일결합과 이중결합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데에 기인한다. 따라서, 불포화화합물로서의 특성반응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인정되지 않는다. 한편, 벤젠고리는 케쿨레가 생각해 낸 것으로 케쿨레구조식이라고하며 또 R.로빈슨에 의하여 6개의 π전자에 의한 공명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최근에는 비(非)벤젠계 방향성화합물을 표현하는 데에도 쓰인다.
벤젠중독 (benzene poisoning)
벤젠의 흡수가 원인인 중독증세. 만성중독의 경우는 직업병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벤졸중독이라고도 한다. 벤젠은 고무 ·합성수지 ·염료 등의 유기용매로서 다량으로 쓰이고 8시간 노동하는 직장에 있어서의 벤젠가스 농도의 허용한도는 25 ppm이다. 만성중독의 경우는 직업병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벤졸중독이라고도 한다. 벤젠은 고무 ·합성수지 ·염료 등의 유기용매(有機溶媒)로서 다량으로 쓰이고 8시간 노동하는 직장에 있어서의 벤젠가스 농도의 허용한도는 25 ppm이다. 벤젠은 피부로도 흡수되지만, 주로 벤젠가스의 흡입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노동재해(勞動災害)로 볼 수 있는 급성중독은 이 가스를 한번에 다량흡입해서 생기는 결과로서 두통 ·현기증 ·호흡곤란 ·치아노제, 그 밖에 체온과 혈압이 하강하고 중증인 경우에는 경련 ·혼수상태가 일어나며 때로는 사망하기도 한다. 만성중독은 급성중독을 되풀이하거나 소량의 가스를 지속적으로 흡입함으로써 일어나며, 체중감소 ·식약감 ·황달 ·빈혈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血小板減少) 등의 조혈장기(造血臟器) 장애와 점막피부의 출혈증세가 특징이다. 또한. 방광암 발생률도 높다. 급성중독증에 대한 치료는 산소흡입, 강심제를 투여하며, 만성중독증에 대한 치료는 가스 접촉을 피하고 골수기능의 회복을 도모한다.
병렬관수로 (parallel pipe line)
한 개의 관로가 도중에서 두 개 또는 그 이상으로 분기되어 나란히 흐르다가 하류쪽에서 다시 한 개의 관로로 합류하여 흘러들어가는 경우 이러한 관로를 병렬관수로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