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병렬관수로 (parallel pipe line)
한 개의 관로가 도중에서 두 개 또는 그 이상으로 분기되어 나란히 흐르다가 하류쪽에서 다시 한 개의 관로로 합류하여 흘러들어가는 경우 이러한 관로를 병렬관수로라고 한다.
병원균 (pathogenic bacteria)
동물에 기생해서 병을 일으키는 능력(병원성 또는 독성)을 가진 세균. 병원균을 병원세균이라고도 한다. 같은 세균이라도 기생하는 숙주인 동물에 따라, 또는 그 부위에 따라서 병원균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므로 과학적으로 정의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 근래에는 병원체에 포함되어 병원균이라는 말은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다.
병원성 대장균 (pathogenic coliform bacillus)
병원성대장균은 젖먹이, 특히 갖난아기에게 설사를 일으키게 하는 대장균으로, 콜로니의 형태나 생물학적으로 무해한 대장균과 구별이 안 되고 동물실험에 의한 병원성의 명도 어려워, 인체실험에서 비로소 병원성을 확인할 수 있다. 병원성대장균은 젖먹이, 특히 갖난아기에게 설사를 일으키게 하는 대장균으로, 특수한 항원을 가지고 있어 혈청학적으로는, O-111 ·O-55 ·O-26 ·O-86 ·O-44 ·O-l12 ·O-124 ·O-144 ·O-136 등으로 분류되며, 그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병원성대장균은 콜로니의 형태나 생물학적으로 무해한 대장균과 구별이 안 되고 동물실험에 의한 병원성의 명도 어려워, 인체실험에서 비로소 병원성을 확인할 수 있다. 병원성대장균이 원인인 설사는 일반적으로는 소장염적 증세를 보이며, 때로는 적리(赤痢)에서와 같은 혈변과 흔히 이질변으로 알려진 점성액질의 변을 동반한 대장염 증세를 보인다.
병원체 (pathogen)
감염증을 일으키는 기생생물. 특히, 미생물일 때는 병원미생물이라고도 한다. 여러 가지 분류법이 있으나 임상적으로는 형태의 크기에 따라 분류하며, 바이러스·리케차·세균(구균·간균·나선균·방선균)·진균(眞菌)·스피로헤타·원충(原蟲)의 6종이 있다. 특히, 미생물일 때는 병원미생물이라고도 한다. 여러 가지 분류법이 있으나 임상적으로는 형태의 크기에 따라 분류하며, 바이러스 ·리케차 ·세균(구균 ·간균 ·나선균 ·방선균) ·진균(眞菌) ·스피로헤타 ·원충(原蟲)의 6종이 있다. 병원미생물이라고 할 경우에는 스피로헤타까지 포함되고, 원충(원생동물)은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또, 스피로헤타에 의한 병을 감염증, 원충에 의한 것을 기생충병이라고 하며, 이런 경우에는 특히 병원충이라고 하나 병원체임에는 틀림이 없다. 또한, 병원체는 인체에 한정하지 않고 가축이나 작물 등 동식물에 대한 것도 있으며, 특정한 숙주(宿主)에게 병해를 끼치는 점에서는 모두 다 같다. 어떤 미생물이 어떤 특정한 병의 병원체가 되기 위해서는, ① 발병 중에는 언제나 그 병의 병변부(病變部)에서 그 미생물이 발견되는 점, ② 그 미생물은 그 병에 한해서 발견되는 점, ③ 순수배양을 해서 채집된 그 미생물을 대를 거듭해서 배양한 후 다시 그것을 건강체에 접종했을 때 전과 같은 병이 발현되는 점, ④ 면역학적으로 보아, 그 미생물이 항원(抗原)이 되어 혈청 속에 항체를 생기게 하는 점 등의 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 최근에 트라코마 및 원발성 이형폐렴(原發性異型肺炎)의 병원체는 바이러스도 리케차도 아닌 그 중간의 크기를 가진 새로운 미생물임을 알게 되었다.
보 (barrage)
하천의 물을 인수하기 위하여 축조한 낮은 댐
보급수 (make-up water)
물을 순환 사용할 때 증발 등에 의하여 손실된 물만큼 새로 보급하는 물
보급수량 (auxiliary discharge)
풍수기에 남는 물을 저류하였다가 갈수기에 방류하여 하류부의 발전소에 보급하기 위한 수량
보급출력 (auxiliary power)
발전소에서 보급수량에 의거 발전되는 출력
보디피드여과 (bodyfeed filtration)
정밀여과의 일종으로서, 거름보조제를 원액에 직접 혼입시 켜 여과하는 방법을 말하고, 다공질 보조제에 의하여 부유입자간을 띄워 입자끼리 달라붙어 폐색되는것을 방지한다.
보류 (compensation current)
해수가 어떤 장소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유체의 연속성으로 다른 장소의 해수가 이것을 보충하기 위하여 이동하는 흐름유체의 연속조건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북적도반류(北赤道反流) ·오야시오[親潮] ·캘리포니아해류 등이 좋은 예이다. 수직방향의 보류로는 용승류(湧昇流)가 있는데, 이것은 전형적인 보류로 알려져 있다.
보유수 (retained water)
토양이나 암석층 내에 항상 존재하는 물의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