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보유수 (retained water)
토양이나 암석층 내에 항상 존재하는 물의 일부
보유수율 (specific retention)
중력수가 배수된 후 토양 속에 머물러 있는 물의 양을 체적백분율로 표시한 것
보유자원 (reserves)
현재의 기술을 이용하여 현재의 가격하에서 경제적으로 추출이 가능하다고 확인된 자원.
보일러 (boiler)
밀폐된 강철 용기 안에서 물을 가열하여 높은 온도, 압력의 증기를 발생시키는 장치화력발전용·선박 등의 동력장치로서 사용되고 있는 증기터빈에 고온고압의 증기를 공급하기 위해서나 각종 공장의 작업용으로, 또는 일반의 난방용 등에 증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보일러의 주요부는 물과 증기를 담는 강철제용기(보일러 본체)와 연료의 연소장치 및 화로로 되어 있다. 이 밖에 본체 관계에서는 증기의 온도를 높이기 위한 과열기(過熱器)나 재열기(再熱器), 연소가스가 가지는 여열(餘熱)을 될 수 있는 대로 이용하기 위한 절탄기(節炭器)와 공기예열기 등의 부속장치와 안전조작을 위한 안전밸브·압력계·수면계 및 그 밖의 밸브·계기류가 필요하며, 연소실 관계에서는 화격자·스토커·버너 및 통풍장치 등이 요구된다. 보일러는 연료로서 종전에는 주로 석탄을 사용하거나, 취급의 용이성(容易性)과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미분탄을 버너로써 연소실에 불어넣어 연소시키는 미분탄연소장치가 대용량의 것에 사용되었다. 근년에는 중유를 버너로 분무상(噴霧狀)으로 연소실에 불어넣어 연소시키는 중유연소장치가 선박용 보일러를 비롯하여 공장용 보일러, 소형의 난방용보일러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원자력발전 등에서는 보일러의 열원(熱源)을 원자로에서 발생한 열에너지에서 얻고 있다. 보일러의 조작은 간단하지 않아 효율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숙련이 필요하였으나 최근 보일러의 운전에 자동제어방식이 채택되어 일일이 사람의 손으로 조작하지 않아도 효율적으로 운전할 수 있게 되었다.
보일러급수 (boiler feed water)
공업용수 중 보일러에 공급하는 물. 보일러를 부식하지 않고 관석을 발생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급수의 수질은 저압 보일러는 경도 20ppm이하, 용존산소 0.005ppm이하로 어느 것이나 약한 알칼리성을 필요로 한다.
보일러세척제 (boiler compound)
청정제라고도 하며 보일러의 부식 또는 관석의 생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급수에 첨가하는 화공약품. 인산나트륨, 에틸렌디아민 4초산 등이 많이 사용됨
보일의 법칙 (Boyles law)
일정온도에서 기체의 압력과 그 부피는 서로 반비례한다는 법칙. 1662년 R.보일에 의하여 발견되었고 또 1676년에는 E.마리오트에 의해서도 독자적으로 발견되었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보일-마리오트의 법칙이라고 한다. 그후 엄밀한 검토에 의하여, 실재기체(實在氣體)는 이 법칙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보장공급량 (firm yield)
저수지 공급능력이란 일정한 기간 동안 저수지가 공급할 수 있는 수량으로서 보통 연간 공급량으로 나타낸다. 특히 가뭄이 극심한 조건에서도 공급할 수 있는 수량을 보장공급량이라고 한다. 도시용수는 이를 기준으로 계획한다.
보전 저류 (conservation storage)
도시용수, 수력발전, 관개 및 기타 공업용수 등과 같은 사용목적을 위한 저류수
보호외피 (protective cover)
생물의 생존과 생식을 유리하게 이끄는 구조적 적응의 한 예로써 조개류의 껍질, 두꺼운 피부, 껍질, 가시등을 말한다.
보호콜로이드 (protective colloid)
소수 콜로이드에 친수 콜로이드를 가하면 그 안정도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용액에 응집제를 가하여도 응집하기 어렵게 된다. 이와 같이 보호작용을 하는 친수콜로이드를 보호콜로이드라고 한다.소수콜로이드는 전해질을 첨가하거나 가열하면 안정성을 잃고 쉽게 응결하는데, 이 소수콜로이드에 친수콜로이드를 가하면 소수콜로이드의 안정성이 증가하여 소량의 전해질 첨가나 가열 등에 의해서는 쉽게 응결하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이 소수콜로이드의 안정화에 친수콜로이드가 도움이 될 때, 이 친수콜로이드를 보호콜로이드라고 한다. 이것은 친수콜로이드 입자가 소수콜로이드 입자를 싸서, 전체적으로는 친수콜로이드 성질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예를 들면, 먹물에서는 탄소입자의 분산에 아교가 보호콜로이드로서 작용한다. 보호콜로이드로서 강한 힘을 지닌 것으로는 젤라틴과 알부민 및 아라비아 고무 등이 있다. 보호콜로이드는 콜로이드 용액의 보존이나 제조를 위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