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846
아타카마이트 (atacamite)
염기성 염화구리[Cu2 (OH)3Cl]로 구성된, 녹색으로 찬란하게 빛나는 할로겐 광물.건조환경에서 다른 구리광물의 산화에 의해 형성된 2차 광물이다. 칠레의 아타카마 지역, 멕시코의 볼레오, 오스트레일리아의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이쇄성(易碎性)이 있는 투명 내지 반투명한 결정으로 광범위하게 산출된다.
아탁사이트 (ataxite)
니켈의 함량이 약 6% 이하 또는 약 11% 이상인 철질운석.주(主)구성광물로서 플레사이트·트로일라이트·카마사이트를 포함하며, 비트만슈테텐 무늬와 노이만 선(線)은 나타나지 않는다. 니켈이 적은 아탁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헥사헤드라이트와 같은 니켈 함량을 갖지만, 큰 카마사이트 결정 대신 균질한 입상구조(粒狀構造)를 가진다.
아황산가스중독 (sulfurous acid gas poisoning)
아황산가스(이산화황)에 의하여 일어나는 신체장애.전에는 황광산 ·황산공장 ·제지공장 등에서 문제가 되었으나 근래에는 대기오염과 관련되어 문제되고 있다. 치아 ·위 등의 장애도 일어나지만 대기오염의 경우는 기관지염이 주요 증세가 된다.전에는 황광산(黃鑛山) ·황산공장(黃酸工場) ·제지공장 등에서 문제가 되었으나 근래에는 대기오염과 관련되어 문제되고 있다. 치아 ·위 등의 장애도 일어나지만 대기오염의 경우는 기관지염이 주요 증세가 된다. 미량의 아황산가스라도 장기간 작용하면 만성 기관지염을 일으키며, 먼지, 자동차의 배기가스, 흡연 등의 영향이 더해져서 증세가 좌우된다. 악화되면 좀처럼 낫지 않는 천식을 일으킨다.
악취 (foul smell)
불쾌한 냄새.대기환경보전법에서는 악취란 황화수소·메르캅탄류(티올류)·아민류, 기타 자극성 있는 기체상 물질이 사람의 후각을 자극하여 불쾌감과 혐오감을 주는 냄새라고 규정하고 있다. 악취는 한 가지 물질의 냄새라기보다는 여러 물질이 섞여 나는 냄새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악취는 대기오염의 기본적인 단서로서 사람들을 감정적으로 자극한다.
안둑턱 (landside banguette)
제방의 뒤비탈 경사에 만들어지는 둑턱. 제방의 단면을 증가시켜 물의 침투와 슬라이딩에 대비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안드라다이트 (andradite)
다이아몬드보다 훨씬 높은 분산성(分散性:빛을 성분색으로 분리시키는 성질)과 굴절률 때문에 가장 빛나며, 칼슘과 철을 포함한 석류석의 일종.다양한 색으로 발견되고, 가장 아름다운 것은 황색(황옥[topaz]과 유사하기 때문에 토파졸라이트라고도 불림)과 황록색 또는 에메랄드빛 녹색(우랄에메랄드, 디만토이드)을 띠는 것이다.
안벽 (quay wall)
항만에서 선박을 접안시켜 하역한다. 거의 연직인 벽을 갖춘 구조 물중, 수심이 깊은것(4.5m)이상이다.그 앞면이 거의 연직인 벽을 가진 구조물 중 수심이 큰 것(4.5m 이상)을 안벽이라 한다. 본선을 계류해서 육상과의 사이에 직접 여객이 승강하고 화물을 싣거나 풀기 위한 설비이다. 안벽과 같은 구조물로서 바지(barge:부선) ·기타 소형선을 계류하기 위한 설비를 선창이라고 한다. 안벽은 육상의 옹벽(擁壁)과 마찬가지로 배후가 토사로 채워져 있고 따라서 그 토압(土壓)을 지탱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선박이 도착할 때의 충격이나 선박을 계류하기 위한 견인력에 견디고 지면 위에 놓인 기계류 ·화물 등의 하중도 지탱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들의 외력에 대해서 안전하고 동시에 경제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그 장소의 상황 등에 따라 적당한 형식과 구조를 선정한다. 구조상의 종류는 중력식 ·널말뚝식 ·선반식 ·셀식 등이 있다. 중력식 안벽은 콘크리트 ·철근콘크리트 등의 상자나 블록을 조합해서 축조한 벽체를 주체로 한 안벽으로 벽의 자중(自重)에 의하여 벽에 작용하는 토압을 지탱하는 것이며, 그 자중 때문에 연약지반에는 부적당하고 내진구조(耐震構造)로 하기 어렵다. 다른 세 양식은 모두 강철널말뚝을 사용하는 것으로 연약지반이나 지진에 대한 공법도 비교적 간단하다. 다만, 강철널말뚝 단면의 크기에 한도가 있기 때문에 앞면 수심이 특히 큰 안벽은 축조할 수 없으며, 강철이 염수에 용식하지 않도록 전기방식(電氣防蝕) 등을 할 필요가 있다. 선반식은 수심이 비교적 클 경우에 널말뚝식 위에 선반을 추가한 형이나 최근 단면이 큰 상자형 널말뚝이 개발되어 이 양식은 앞으로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셀식은 강철 또는 철근콘크리트 널말뚝을 축조해서 세운 벽을 주체로 한 구조물로, 수심 8m 이하의 경우 또는 비교적 쉬운 안벽에 사용된다. 최근에는 널말뚝 대신에 지름 10여 m의 큰 강관(鋼管)을 대형 크레인선으로 설치한 것도 있다.
안부 (col)
2개의 산꼭대기 사이에 끼인 산등성이 선상이 낮은부분.
안산암 (andesite)
화성암의 일종으로 마그마가 지표에 가까이서 냉각 고결한 것이다.원래 독일의 지질학자 C.L.von 부흐가 남아메리카의 안데스산맥의 화산암을 가리킨 것이었다. 화학조성상으로는 심성암(深成岩) 중의 섬록암에 해당하는 것으로, 규산무수물(SiO2)을 60 % 가량 함유한 것을 말한다. 광물조성 ·화학조성상으로 보아, 보다염기성인 현무암이나 보다 산성인 유문암과 점이(漸移)관계에 있다. 고생대의 오르도비스기 ·데본기의 것부터 현재 활동 중인 화산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지질시대의 것이 있다. 주요 광물로는 사장석(조회장석 ·회조장석)이 대부분이며, 대체로 단사휘석(보통휘석 ·피저나이트) ·사방휘석(고동휘석 ·자소휘석) ·갈색(드물게 녹색) 각섬석 ·흑운모 등의 고철질(苦鐵質) 광물 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 및 철광류가 들어 있다. 또 감람석 ·석영 ·아노더클레이스 ·크리스토발라이트 등이 소량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 밖에 근소량의 지르콘 ·인회석 등이 함유되어 있다. 광물조성에 따라 ① 보통휘석안산암 ·자소휘석안산암(또는 고동휘석안산암), ② 각섬석안산암 ·흑운모안산암, ③ 석영안산암의 세 가지로 대별된다. ①은 특히 염기성 암석으로 비중이 ② ·③보다 크고, 현무암이나 조립현무암에 가깝다. ②는 외관상 조면암과 비슷하며, 장석을 많이 포함한다. 각섬석이나 흑운모의 결정 표면에는 마그마와의 반응으로 흑색의 불투명한 미세 결정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③은 안산암으로는 가장 산성이며 유문암에 가까운데, 유문암(流紋岩)보다는 나트륨(사장석)이 많고 칼륨(칼륨장석)이 적다. 안산암은 일반적으로 반상조직(斑狀組織)이며, 반정(斑晶)을 이루는 큰 사장석이나 고철질 광물은 육안으로도 식별할 수 있다. 석기(石基) 부분은 결정질인 경우가 많지만, 유리질인 경우도 있다.
안식각 (angle of repose)
흙은 자연상태로 체취할 수 있는 최대경사면을 이루는 각.
안전 공급률 (safe yield)
대부분의 저수지사업에서 기준으로 삼고 있는 용수공급 가능률은 안전공급률로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