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패형급수전 (self closing tap)
핸들에서 손을 떼면 스프링에 의해 자동적으로 밸브가 잠 가지는 급수전.
자화수분 (self-pollination)
자기꽃의 화분이 암술머리에 붙는 현상.동화수분이라고도 한다. 대개의 꽃은 형태적 ·생리적으로 자화수분을 피하고 있다. 한 꽃 안에서 암술머리는 일반적으로 수술보다 높이 위치해 있고, 붓꽃의 암술머리와 수술과의 사이에는 판화된 조각이 있어 둘을 갈라 놓고 있다. 또, 도라지나 봉선화 등은 암술과 수술의 성숙시기가 다르다.
작용 (action)
이론 물리학에서 물리계의 전체 운동을 기술하는 추상적인 양.물리학에서 운동은 최소한 세부적인 관점과 전체적인 관점의 2가지 관점으로 기술된다. 세부적인 관점은 물체의 행동을 순간순간 도표화하는 것이고, 전체적인 관점은 이와 반대로 물체의 실제 행동의 완전한 묘사뿐만 아니라 처음 상황과 마지막 상황을 연결하는 가능한 모든 전개 과정을 기술한다.
작용기 (functional group)
공통된 화학적 특성을 지니는 한 무리의 유기화합물에서 그 특성의 원인이 되는 공통된 원자단 ·결합양식.기능원자단 ·기능기 또는 관능기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알코올류 및 페놀류에 속하는 유기화합물은 모두 히드록시기 -OH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이들 화합물에 특성을 부여하는 원인의 하나이다.
잔교 (pier)
배를 접안시키기 위해 물가에 만들어진 계선시설.
잔구 (monadnock)
기복이 낮은 준평원 위에 고립되어 있는 언덕.산지가 침식을 받아 낮아지면서 낮은 준평원에 이르는 단계에서 단단한 암석으로 된 부분이 침식에서 제외되어 고립구로 남는데, 이것을 경암잔구 또는 견뢰잔구라 한다. 또 침식의 기준면에서 멀리 떨어진 분수계 부근에서는 침식의 파급이 늦어져서 최후까지 언덕으로 남는데 이것을 원지잔구 또는 원격잔구라고 부른다.
잔디 (lawn grass)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여러해살이풀.재생력이 강하고 식생교체가 일어나며, 조경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피복성 식물이다. 잔디로 식생된 지표지역을 잔디밭이라고 하며, 잔디나 잔디의 뿌리로 차 있는 토양표층이나, 이식 또는 증식의 목적으로 떼어낸 토양표층의 일부를 떼라고 한다.
잔디착색제 (lawn coloring agent)
골프장에서 잔디착색제로 쓰는 마라카이드 그린이라는 색소에는 발암성이 있다. 모기향에도 쓰이는 염료다.
잔류광상 (residual deposit)
풍화작용으로 암석이 분해 ·유출하고 그 속에 함유된 유용 광물이 지표에 잔류하거나, 암석 중의 유용성분이 분비하여 유괴를 이루어 분해토 중에 집중하여 생성된 광상.
잔류농약 (remain agricultural medicines)
잔류농약이란 농작물에 뿌린 농약이 농토와 물에 남아 식물의 뿌리를 통해 식품으로 먹는 부분에 흡수되는 농약을 말한다. 경구독성,경피독성,흡입독성은 농약이 직접 몸 속에 들어와서 중독증세를 일으키는 것에 반하여 잔류독성은 농약을 뿌림으로써 식물체 내에 잔류된 농약 성분을 사람이 허용한도 이상으로 섭취함으로써 일으키는 중독증세를 말한다.
잔류복사 (residual radiation)
결정성 고체를 구성하는 전하를 띤 원자, 즉 이온의 진동수와 입사하는 빛의 진동수가 거의 동일할 때 투명한 고체 표면에서 선별적으로 반사되는 빛.대개 이와 같은 선별적 반사광선의 파장은 전자기파 스펙트럼에서 가시광선의 파장보다 약 100배가 긴 적외선 영역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