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잔류복사 (residual radiation)
결정성 고체를 구성하는 전하를 띤 원자, 즉 이온의 진동수와 입사하는 빛의 진동수가 거의 동일할 때 투명한 고체 표면에서 선별적으로 반사되는 빛.대개 이와 같은 선별적 반사광선의 파장은 전자기파 스펙트럼에서 가시광선의 파장보다 약 100배가 긴 적외선 영역에 있다.
잔류염소 (residual chlorine)
물을 염소로 소독했을 때 특정한 형태로 존재하는 염소.유 리잔류염소라고도 한다. 물을 염소로 소독했을 때, 하이포아염소산과 하이포아염소산 이온의 형태로 존재하는 염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계전염병균(수인성 전염병균:이질, 콜레라,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등)은 잔류염소 0.02ppm에서 30분 후 완전 소멸된다.
잔류응력 (residual stress)
하중을 제거한 후에도 남아 있는 응력.
잔류자기 (remanent magnetism)
고지자기(paleomagnetism/palaeomagnetism)라고도 함. 과거 지질시대에 암석이 생성될 시기에 지구자기장의 방향에 따라 형성된, 암석에 있는 영구적인 자기.자극이동과 대륙이동의 고지자기 연구에 정보를 제공하는 근원이 된다. 잔류자기는 일반적으로 자연잔류자기라 부르는 몇몇 자연적인 과정으로부터 유래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잔류점토 (residual clay)
암석이 풍화 즉, 물리적,화학적인 작용을 받아 변질되어 원 위치에 머물러 있는 점토.
잔류지형 (residual landform)
잔존지형(relict landform)이라고도 함. 고지형이 매몰되거나 파괴되지 않고 현재의 경관으로 남아 있는 지형.잔류지형은 기후환경의 변화로 형성되기도 하지만 화산활동이나 지각의 융기, 하방요곡에 의해서도 형성된다.
잠류 (undercurrent)
하상의 사력층 등의 밑을 흐르는 물. 댐이나 제방등의 용수 가 이에 해당한다.
잠수 (diving)
수중활동을 위해 물 속으로 들어가는 일.육상동물인 인간 은 물 속에 들어가기 위해서 여러 기구와 기계를 개발해 왔다. 호흡기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폐의 공기만으로 잠수하는 방법으로는, 훈련된 사람이라도 1회 잠수시간이 1~3분, 깊이 10~20m이므로, 수중에서의 활동은 극도로 제한된다. 이러한 잠수방법은 옛날부터 해온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지금도 직업적으로 어패류·해조 등의 해산물을 채취하는 해녀가 이용하며, 스포츠(스킨다이빙)로서도 많은 사람들이 애용한다.
잠수유출 (submerged discharge)
게이트에서 유출되는 흐름의 상태.
잠재지력 (latency soil power)
토양이 본래 가지고 있는 지력.
잠함 (caisson)
토목 분야에서, 수중(水中)의 건설 작업용이나 기초(基礎)로 이용되는 상자형 구조물.설계도에서 보통 직4각형이나 원형이며 지름은 수십m이다. 윗부분은 개방되어 있고 아랫부분은 밀폐(密閉)된 상자형 잠함은 보통 육상에서 만들어진 다음 진수(進水)되고 작업 위치까지 띄워보내 잠함의 윗가장자리가 수면 위에 위치한 채로 미리 준비된 기초 위에 가라않히는 구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