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전기분석 (electroanalysis)
전기화학적 반응을 이용해서 분석하는 방법의 총칭.주요한 것으로는 전기분해분석·전위차적정·폴라로그래피·전기이동·전류적정에 의한 분석을 들 수 있다. 빠르고 정확하게 미량을 분석할 수 있으므로 널리 이용된다.
전원 (electric power source)
전력을 공급하는 것.부하의 반대말이다.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직류전원과 교류전원:전지와 같이 직류를 내는 것과 일반 전력망과 같이 교류를 공급하는 것이 있다. ② 전압원과 전류원:부하전류의 크기에 따라서 전압이 변화하지 않는 것이 전압원이고, 부하전압의 크기에 따라서 전류가 변화하지 않는 것이 전류원이다. 이상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으나 전압원으로 간주되는 것은 많다. ③ 정전원과 가변전원:전압 ·주파수 등이 일정한 것과 가변적인 것이 있다. 이런 것 외에 전압 ·전류 등의 크기, 변동률 ·안정도, 교류의 경우는 다시금 주파수 ·상수 ·파형 등에 따라 성질을 표현할 수 있다.
전원도시 (garden city)
주위를 농경지로에워싼 인구가 3-10만의 상공업도 시 등에서는 시민의 작업장으로서 도시내에 있어서 전원과 도시 쌍방의 정점이 융합된 도시.
전위 (electric potential)
단위전하에 대한 전기적 위치에너지.자기력선속밀도가 시간변화를 하지 않는 공간의 전기장 또는 정상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의 전기장의 1점에 무한히 먼데서 미소한 전기량 q를 갖는 점전하를 가져오는 데 소요되는 일을 qU로 한다. 이때 U는 q에 의하지 않는 공간장소의 함수이며 전위라 부른다.
전위차 (potential difference)
2점간 전위의 고저차. 단위 볼트의 전위차가있는 2 점간을 도체로 연결하면 여기에 V의 전압이 작용, 전류가 흐른다.
전이 (metastasis)
어떤 종양이 그 원발부위에서 여러 경로를 따라 다른 신체의 부위에 이식되어 그곳에 정착·증식하는 상태.악성종양의 특징 중 하나다. 악성종양의 가장 중요한 생물학적 특성은 이들 종양세포가 원발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이동해서 전이된 후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증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원발부위의 종양을 원발성 또는 일차성 종양, 전이된 종양을 속발성·이차성 또는 전이성 종양이라고 부른다.
전자파 (electronic wave)
각종 전기전자제품에서 생겨난 전자가 사람의 몸이나 다른 기기에 영향을 미쳐서 기계를 잘못 작동하게 만든다든가 사람에게 해로운 영향을 줌. 거의 모든 일에 전기전자제품이 사용되고 있기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늘 전자파 공해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니까 이 전자파 공해를 줄이려면 TV 나 컴퓨터, 헤어드라이, 무선전화기 등의 이용을 될 수 있는 한 자제하고 지하철(국철)을 탈때도 한걸음 물러나 기다리는 것이 좋다.
전제방 (summer duke)
제방외지의 경작지를 소규모 홍수로부터 지키기위 해 설치한 일종의 부제방.
전처리 (Pre-teatment)
여과를 하기 전에 약품주입, 에어레이션 침전 등의 방법에 의해 수질 조정을 행하는 예비처리.
전하 (electric charge)
모든 전기현상의 근원이 되는 실체.대전되어 있는 물체는 전하를 가진다고 하고, 하전 상태에 있다고도 한다. 전하의 크기를 전기량이라고 하는데, 항상 기본전하량 e, 즉 1.6021×10-19C(쿨롬)의 정수배가 된다. 전하는 음양의 구별이 있으며, 그 분포에 따라 여러 가지 전기현상이 일어난다. 분포상태가 변하지 않을 때가 정전하이며, 전하가 이동하는 현상이 전류이다. 전하의 양, 즉 전기량은 정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인력 또는 반발력)의 크기로 측정할 수 있다.
전해분석 (electrolytic analysis)
전기분석 중 전해반응 또는 전극반응을 수반하는 정량분석법.전기분해분석이라고도 한다. 넓게는 정성분석법을 포함시켜 말하는 일도 있다. 예전에는 전해중량분석, 즉 용액을 전해하여 전극에 석출된 양을 측정하여, 그 용액 중의 이온량을 구하는 분석법만을 가리켰다. 그러나 미소전극에 대한 가전압전류법의 발달에 따라 넓은 의미로 사용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