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기 (magnetism)
자석의 특유한 물리적 성질.예를 들면, 자석이 쇳조각을 끌어당기거나 전류에 작용을 미치는 성질을 말한다. 넓게는 이러한 현상 자체를 말하기도 한다.
자기권 (magnetosphere)
이온화에 의한 자기현상과 높은 대기전도도가 전하를 띤 입자들의 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기 영역.지구는 화성이나 금성과는 달리 상당한 표면 자기장을 가지고 있는데(약 0.5G), 중력장과 마찬가지로 지구 표면 자기장은 지구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증가할수록 약해진다.
자기단극자 (magnetic monopole)
자하(磁荷)를 띤 입자.전하와 유사한 성질을 갖는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기단극자는 하나의 극성으로 이루어져 2개의 자기극으로 구성된 쌍극자에 대비된다. 아직 자기단극자의 존재에 대한 증거는 없으나 이론적으로는 관심이 높다.
자기도표 (geomagnetic chart)
지구자기 요소의 지구표면에 있어서 분포를 나타낸 그림.지구자기의 편각 ·복각 ·전자기력 등의 상태를 등고선으로 나타낸 지도이다. 지구의 핵으로 이루어지는 자기장을 나타낸다. 이 도표에 의해 어떤 장소에서나 지구자기의 세기와 방향을 알 수 있으며, 항공자기측량이나 인공위성의 관측 결과를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자기력계 (magnetometer)
자기장의 크기를 측정하는 장치.보통 지구자기의 세기와 방향을 측정하는 기기를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는 물체가 가진 자화의 세기를 재는 장치를 포함한다. 원리적으로는 자기장 속에 수평으로 자석을 매달고, 자석이 움직이는 방향을 측정하는 것, 자기장 속에서 코일을 회전시키고 코일에 발생하는 유도기전력을 측정해서 자기장의 세기를 재는 것 등이 있다.
자기력선속 (magnetic flux)
물체 내의 어떤 면을 통과하는 자기유도선의 수.자속 ·자력선속이라고도 한다. SI단위계(국제단위계)에서는 Wb(웨버), CGS단위계에서는 Mx(맥스웰)이며, 1Mx=10-8Wb이다. 자기력선속의 면적밀도를 자기유도 또는 자기력선속밀도라 한다.
자기력선속밀도 (magnetic flux density)
자기장 안의 어떤 점에서 자기장에 수직인 단위면적당의 자기력선속.자속밀도 ·자기유도 ·자기감응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어떤 자기장 안에 긴 철막대를 넣으면 철막대 내부에는 자기장의 세기 H 외에 철막대의 자화에 의해 새로 생긴 자기장이 겹쳐서 B=H+4πI(I는 철막대의 자화의 세기)라는 세기를 가지는 자기력의 장이 생긴다. 이 B를 자기장의 세기와 구별하여 자기력선속밀도 또는 자기유도라고 한다.
자기모멘트 (magnetic moment)
자기장에서 자극의 세기와 N,S 양극간 길이의 곱.자기능률이라고도 한다. 단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벡터량으로서 방향은 S극에서 N극으로 향한다. 자기량과 함께 자성을 나타내는 양의 하나이지만, 자석의 세기는 자기량보다는 자기모멘트의 크기로 표시한다. 또한 폐회로를 흐르는 전류는 그 회로를 주변으로 하는 얇은 자석판과 동등한 작용을 가지는데, 이 경우의 자기모멘트는 전류의 방향을 오른나사가 도는 방향으로 할 때 나사의 진행방향을 따른다. 그 크기는 회로가 둘러싸고 있는 넓이와 전류의 곱으로 표시하며, 넓이를 s㎠, 전류를 i라 하면 si가 된다.
자기변형 (magnetostriction)
강자성체를 자화했을 때, 자성체의 외형이 변하는 현상.유전체의 압전기 현상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완전히 자성을 가지지 않은 자기소거상태에서 자기포화상태로 되기까지의 자화의 방향에 생기는 단위길이당 늘어나기를 자기변형의 포화값이라 한다.
자기양수표 (automatic water gauge)
수위측정에 사용되는 것으로, 수면에 접한 부위의 상하를 자동적으로 측정, 기록하는 것.
자기우량계 (recording rain-gauge)
강우량을 측정하는 계측기로, 시시각각 강우량을 지상에 자동적으로 기록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