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기우량계 (recording rain-gauge)
강우량을 측정하는 계측기로, 시시각각 강우량을 지상에 자동적으로 기록하는 것.
자기운동 (motio autonomica)
어떤 물의 운동이 그 원인, 근거, 또는 목적을 그 물 자신 속에 가지고 있을 때의 운동.철학 용어. 내적 운동이라고도 한다. 자기운동은, 물 자신은 고정되어 있고 운동은 단지 밖으로부터의 충격에 의하여서만 일어난다는 기계론 및 운동의 목적을 외부에서 인정하는 외적 목적론과 대립한다. 운동을 가능성 ·잠재태로부터 현실성 ·현실태로의 발전이라고 생각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운동관이나 I.칸트의 내적 합목적 등의 일반적인 유기적 운동관도 내적 운동의 입장에 있는 것이다.
자기유도 (self-induction)
회로를 흐르는 전류가 변화할 때, 그 회로 자체에 전류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기전력이 유발되는 현상.자체유도라고도 한다. 전류의 변화와 함께 자기 자신의 회로를 관통하는 자력선속이 변화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전자유도현상으로서 이 경우의 유도기전력을 자체유도기전력이라 한다.
자기이력 (magnetic hysteresis)
강자성체를 자화시킬 경우, 자화의 세기가 외부자기장 자화력뿐만 아니라 그것이 전에 받은 자화경과에도 관련되는 현상.
자기이상 (geomagnetic anomaly)
지구자기가 공간적 ·시간적으로 평균값 분포 및 변동에서 벗어나는 현상.암석 ·광물의 자기적 성질의 차이에 기인한다. 지각구조나 광물자원(예를 들면 자철석, 자황철석 등)의 탐사에 이용된다. 해저의 지구자기이상(지구자기의 줄무늬)의 발견은 지구과학에서 해저확장설을 정량적으로 입증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그 밖에 전파의 송수신에 장애가 되는 자기폭풍과 같은 예가 있다. 지구자기이상은 지구 둘레를 서쪽 방향으로 돌면서 나타나며 그 속도는 저위도에서는 연평균 0.2 °(약 20 km), 고위도에서는 0.6 ° 정도이다.
자기저항 (magnetic reluctance)
자기회로에서 자기력선속에 대하여 생기는 전기저항력.자기회로에서 전기저항에 해당하는 양으로서, 릴럭턴스라고도 한다. 자기회로의 길이에 비례하고, 그 단면적 ·투자율에 반비례한다. 자기장이 서로 수직인 경우를 가로자기저항, 서로 평행인 경우를 세로자기저항이라고 한다. 후자는 전자에 비해 고차의 효과이고 일반적으로 저항이 작다. 전자 또는 양공 가운데 한쪽만이 전류를 운반하는 불순물반도체나 홀수원자가금속의 경우, 이 운반체가 나타내는 유동속도의 비균일성은 자기저항효과를 낳고 이동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자기저항효과 (magnetoresistance effect)
자기장에 의하여 물질의 전기저항이 변화하는 현상.금속이나 반도체에 자기장을 걸어주면 일반적으로 전기저항이 증가하고 그 증가량은 약한 자기장에 대해서는 자기장 세기의 제곱에 비례하는 현상이다. 단결정을 이용하여, 전기저항이 전류나 자기장의 방향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함으로써 전도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883년 영국의 L.켈빈에 의해 발견되었다. 자기장의 방향에 대하여 전류의 방향이 수직인 경우를 가로효과, 평행인 경우를 세로효과라고 하는데 보통 가로효과가 뚜렷하다.
자기적도 (magnetic equator)
지구상에서 지구자기장의 복각이 0이 되는 지점을 연결한 선.무게중심을 받친 자침이 수평이 되는 곳을 연결한 선이다. 세계복각자기도에서는 자기적도가 지리상의 적도에 비해 남아메리카대륙에서는 약 10° 남쪽에, 아프리카대륙과 아시아대륙에서는 약 10° 북쪽에 나타난다.
자기증폭기 (magnetic amplifier)
자심에 권선을 감은 리액터의 교류임피던스가 별도로 감긴 제2권선에 흐르는 직류전류의 값에 의해서 변화하는 현상을 이용한 전력증폭기.
자기탐사 (magnetic prospecting)
물리탐광법의 하나.자기탐광·자력탐사·자력탐광이라고도 한다. 지표 또는 공중에서 지구자기장을 측정하여, 암석의 대자율이나 잔류자기 등에 의거한 자기력분포로부터 지하 암석의 자기적 성질, 자성물질의 존재 여부, 지질구조 등을 조사하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자성의 차이가 없는 지하에서는 조사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화성암은 변성암·수성암에 비해 자성이 강하고, 그 중에서도 염기성 화성암은 큰 자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변성암은 화성암보다 약하지만, 보통 수성암보다 자성이 강하다. 자기탐사에서는 지하에 있는 각종 암석의 자성을 반영하는 자기력 세기의 지역적 분포를 구하는 것이지만, 이것으로 측정되는 지구자기장은 크기와 방향을 가진 벡터량이다.
자기폭풍 (magnetic storm)
지구자기장의 급격하고 불규칙적인 큰 변동.지구자기는 일변화와 영년변화와 같은 얼마간 규칙적이고 작은 변동 외에도 급격하고 불규칙한 큰 변동을 나타낼 때가 있다. 이와 같이 지구자기장의 급격하고도 큰 변동이 몇 초에서 몇 분 내에 지구 전체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자기폭풍은 1741년 스웨덴의 천문학자 A.셀시우스가 오로라의 발생에 따라 지구자기가 변동하는 것을 발견한 후 영국 ·스웨덴 등에서 연구되었다. 처음 몇 분간은 수평 ·수직의 자기력에 변화가 나타나고, 계속하여 주기가 짧은 강하고 불규칙한 변화가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