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지형단면도 (topographical profile)
일정한 방향을 따라 지형의 고저기복을 나타낸 도면.지형도는 주로 등고선에 의하여 지형을 평면적으로 표현하지만, 지형단면도는 지형도 위의 특정지역을 일정한 방향에 따라 직선으로 잘라 그 기복을 연직단면으로 표현한다. 대축척의 지형도에서 단면을 나타내려는 방향으로 선을 그어, 횡축에는 수평거리를, 종축에는 해발고도를 잡아, 각 등고선마다 점을 찍고 그 점을 부드럽게 연결하여 지형단면도를 작성한다. 수평거리와 수직거리의 비는 기복이 심한 산지지형에는 1:5 정도, 평탄한 지형에서는 1:15~1:20 정도로 표현한다. 몇 개의 지형단면을 병렬로 그려서, 하나의 지형에 대하여 장소적인 변화를 표현하기도 한다.
질석 (vermiculite)
몬모릴로나이트와 구조적으로 유사하며, 어떤 경우에는 화학조성상으로도 유사한 점토광물.전형적으로 흑운모의 변질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흑운모를 교대하는 큰 가상(假像)으로, 또는 토양과 오래된 퇴적물 내에서 작은 입자로 산출된다. 산성 관입암, 휘석암·듀나이트와 같은 염기성암 사이의 접촉부에서도 형성된다.
질소산화물 (Nitrogen oxides)
질소산화물을 통칭하여 NOx로 표현하기도 한다.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서 이산화질소(NO2), 일산화질소(NO), 아산화질소(N2O), 삼산화질소(N2O3)가 있으며 보통기체인 가스상태로 존재한다.이들 가스는 화학공업에 있어서 니트로화질산을 사용하는 공업, 질산을 사용하는 표면처리공업등에서 발생하나 자동차의 배기 가스 중에서 함유된다.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산소의 3자가 공존하는 대기중에 태양 광선이 작용하여 옥시던트가 발생하기도 한다.
질화세균 (nitrifying bacteria)
호기적으로 암모니아를 산화하여 아질산으로, 아질산을 산화하여 질산으로 하는 토양세균.
질화작용 (nitrification)
시비한 암모니아태 질소나 유기물의 분해로 생긴 암모니아가 토양 중에서 질화균의 작용으로 아질산이나 질산으로 변화하는 과정.
집수면적 (Catchment Area, Drainage Area)
강수가 집중되는 구역의 면적.
집수암거 (infiltration gallery)
복류수를 취수하기 위해 하천이나 늪바닥 부분이나 측부에 흐름의 방향과 직각으로 매설한 유공관거. 장소에 따라서는 흐름의 방향에 평형으로 설치할때가 있다.
집중하중 (concentrated load)
하중의 재하면적이 좁고, 한 점에 집중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는 하중.
집중호우 (concentration rainfall)
한정된 지역에 비교적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내리는 비를 말하며 대부분 번개를 동반한다. 1시간에 수십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므로 홍수주의보나 홍수경보의 발령 대상이 되며 하천의 범람, 토석류, 산사태 등의 재해를 일으킨다. 장마기 및 태풍 접근시에 집중호우가 많다. 대기 하층에 수증기를 다량으로 품은 온난기류가 불고 있을 때 상공에 한기가 유입되어 대기가 불안정하게 되고, 차례로 발달하는 적난운군이 집중호우를 내리게 한다.
집진장치 (Dust collector)
가스에서 더스트 및 미스트 등을 분리 포집하는 장치이다. 이것에 필요한 전처리 및 부대 설비를 포함한다. 입자에 작용하는 중력, 관성력, 원심력, 부착력, 친수력 및 전기력 등의 집진에 유효한 작용력에 의해 중력집진장치, 관성력집진장치, 원심력집진장치, 음파집진장치, 전기집진장치 등이 있다. 또 포집된 입자를 물이나 그 외의 액체로 제거하는 구조를 습식집진장치라고 한다.
짝산 (conjugate acid)
양성자를 염기에 줄 수 있는 화학종(이온 또는 중성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