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기폭풍 (magnetic storm)
지구자기장의 급격하고 불규칙적인 큰 변동.지구자기는 일변화와 영년변화와 같은 얼마간 규칙적이고 작은 변동 외에도 급격하고 불규칙한 큰 변동을 나타낼 때가 있다. 이와 같이 지구자기장의 급격하고도 큰 변동이 몇 초에서 몇 분 내에 지구 전체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자기폭풍은 1741년 스웨덴의 천문학자 A.셀시우스가 오로라의 발생에 따라 지구자기가 변동하는 것을 발견한 후 영국 ·스웨덴 등에서 연구되었다. 처음 몇 분간은 수평 ·수직의 자기력에 변화가 나타나고, 계속하여 주기가 짧은 강하고 불규칙한 변화가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이어진다.
자기회로 (magnetic circuit)
자력선속이 흐르는 한 바퀴의 통로 또는 그 배합.주로 자성재료의 배합으로 이루어진다. 자성재료를 도선이라고 생각하고 기자력을 기전력, 자력선속을 전류, 자기저항을 전기저항으로 간주하면 전기회로와 같이 유추할 수 있다. 따라서 전기회로일 경우와 마찬가지로 옴의 법칙이나 키르히호프의 법칙을 적용시킬 수 있다.
자남극 (magnetic southern pole)
지구자기장의 남극.남자극·자남극점이라고도 한다. 자북극에서 지구의 중심을 지나는 직선이 반대쪽의 지구 표면과 만나는 점이다. 현재의 대략적인 위치는 남위 78°, 동경 110°이며, 해마다 그 위치가 조금씩 변한다.
자낭 (ascus)
자낭균류(子囊菌類 Ascomycetes)에서 만들어지는 주머니 모양의 구조.속에는 보통 4개나 8개의 자낭포자가 유성생식에 의해 생성된다. 자낭은 축엽병균에서처럼 별도의 열매를 맺지 않고 영양체를 이루는 균사에서 만들어지거나, 사상균이나 가루 모양의 백분병균에서처럼 자낭과에서 만들어져 방출된다.
자낭균류 (Ascomycetes)
흔히 sac fungi라고 함. 진균문(眞菌門 Mycota)의 한 강.유성생식기에 4개나 8개의 자낭포자가 들어 있는 주머니 모양의 자낭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자낭균은 자낭들이 자실체의 여러 형태의 하나인 자낭과에서 생기는지 아니면 단독으로 생기는지에 따라서, 그리고 자낭포자를 방출하는 방법에 따라서 여러 하위집단으로 세분화된다.
자동기상관측소 (automatic weather station)
유선·무선 통신으로 관측값을 자동적으로 본부로 통보하는 기상관측소.무인기상관측소라고도 한다. 무선로봇·부표(buoy)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섬·사막·산지·해양 등 사람이 상주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외딴 곳에 설치한다. 최근에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기상자료를 수집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기상측정장비나 원격 측정장치가 발달하여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산화 (autoxidation)
여러 가지 유기화합물이나 무기화합물이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하여 상온에서 산화하는 반응.식물기름이나 생선기름을 공기 중에 방치해 두면 서서히 변질되어 경우에 따라서는 표면에 얇은 피막이 생긴다. 이와 같은 변질은 기름이 자동산화한 때문이다. 또, 기름을 사용한 식품(예를 들어 포테이토칩이나 인스턴트 라면 등)이 오래 되거나, 공기 중에 오래 방치해 두면 맛이 저하되는 것도 자동산화에 의한 변질 때문이다. 또, 타이어 같은 고무제품이나 각종 플라스틱 제품이 오래 되면 상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흐물거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자동세척 (Automatiic Control)
미리 설정된 여과수두, 여과지속시간. 세척시간 등 일련의 세척공정에 따라 기기가 자동적으로 작동하여 여층을 세척하는 것.
자동역세척 (Automatic Backwashing)
미리 설정된 여과수두, 여과지속시간. 세척시간 등 일련의 세척공정에 따라 기기가 자동적으로 작동하여 여층을 세척하는 것.
자동연결 (Automatic snapping)
오퍼레이터의 개입 없이 교차점이나 노드에 미리 정의된 인접영역내에서 성을 연결하는 시스템의 처리기능.
자동접합 (Automatic clipping/joinning)
오퍼레이터의 개입 없이 데이터베이스의 작은 부분을 복 사하는 시스템 처리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