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동접합 (Automatic clipping/joinning)
오퍼레이터의 개입 없이 데이터베이스의 작은 부분을 복 사하는 시스템 처리 기능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제어장치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제어.
자동지수밸브 (automatic stop valve)
배수관의 파열등으로 관내유속이 이상하게 증대된 경우, 물의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닫혀지는 밸브.
자동차공해 (auto pollution)
자동차의 기계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인간 및 환경에 부담을 준다. 즉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는 대기를 오염시키고 소음 및 진동은 인간을 정신적으로 긴장시킨다. 그리고 자동차는 아이들을 길에서 내쫓았으며, 공공 수송기관의 기능을 쇠퇴시켜 사람들의 이동시간을 연장시켰는데 이는 넓은 의미에서 자동차 공해(공공에 해를 끼치는 행위)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폐타이어의 공해유발과 먼지, 경적을 울리는 일도 자동차 공해다.
자동차배기가스 (auto waste gas)
자동차에서 방출되는 물질 중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것은 배기관에서 배출되는 물질과 블로바이 가스, 연료 공급계통에서의 증발가스 등이다. 배기관으로부터 방출되는 물질에는,연료의 연소생성물,불완전연소의 생성물,미연소연료·분해생성물,연료첨가물의 연소생성물,불순물의 연소생성물,고온의 연소실에서 주로 공기의 성분이 화학변화한 것 등이 있다.
자동화학분석장치 (automated chemical analyzer)
화학분석을 기계화한 장치.많은 시료를 고속으로 연속 분석할 수 있고, 사람과 동물의 혈액 등에 포함되는 많은 종류의 화학물질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처리효율이 좋고 정밀도 관리가 쉽기 때문에 병원의 검사부문과 검사전문시설에 많이 도입되어 있다. 자동분석방식은 다음 4종류로 나뉜다.
자력탐사 (magnetic survey)
광물을 함유하는 광상이나 석유를 함유한 퇴적구조를 찾기 위해 탐사지구물리학자들이 이용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기본적인 특징은 자기장의 강도를 측정하는 것이며 때로는 몇몇 측정지점에서 자기복각·경사·편각(진북으로부터 어긋난 정도)을 측정하기도 한다. 탐사의 목적이 어떤 지역에 대한 신속한 예비조사일 경우에는 대상지역의 자기강도 단면도만을 작성한다.
자로초 (jaro plant)
적은 양의 방사선이 생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최근까지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자로초 꽃의 수술 털에 발생하는 돌연변이 연구 결과 미량의 방사선도 위험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를 계기로 세계 각지에서 원자력발전소 주변에 자로초를 심어 관찰하기 시작했는데 그 결과 방사선 모니터와 큰 차를 보이는 높은 수치의 방사선량이 검출됐다.
자료감소 (Data reduction)
윈 자료를 쓸모있고 간편하게 정리된 자료로 변환시키는 과정.
자료딕셔너리 (Data dictionary)
지도상의 지형지물 또는 그의 속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 는 목록으로 제공되는 데이터베이스.
자료레이어 (Data layer)
같은 자료 집합(예, 도로, 강)에 포함된 비슷한 특성을 가지는 자료를 말함. 대개 하나의 자료레이어에 포함된 정보는 다른 레이어와 같이 사용되도록 설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