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료레이어 (Data layer)
같은 자료 집합(예, 도로, 강)에 포함된 비슷한 특성을 가지는 자료를 말함. 대개 하나의 자료레이어에 포함된 정보는 다른 레이어와 같이 사용되도록 설계된다.
자료부호화 (Data encoding)
각각의 또는 여러 개의 자료를 표현하기 위해 주로 이진수 를 코드에 적용하는 과정
자료수집 (Data capture)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수치 형태로 자료를 부호화할 때 요구되는 일련의 조작
자료위상관계 (Data topology)
자료의 특정 항목과 다른 자료의 항목들간의 연관성이나 연관된 순서
자류철석 (pyrrhotite)
니콜라이트군에 속하는 황화철광물(Fe1-xS).철 대 황의 비는 변하는데, 보통 1보다 작다. 노르웨이의 콩스베리, 독일의 안드레아스베르크, 이탈리아의 트렌티노, 미국 온타리오 주의 서드베리에서 보통 실리카가 적은 화성암 내에서 펜틀란다이트 및 다른 황화광물과 함께 발견된다.
자북극 (magnetic northern pole)
지구자기장의 북극.북자극·자북극점이라고도 한다. 지구 내의 가자석에 의해서 발생하는 지구자기장의 북극은 지리상의 북극과는 일치하지 않고, 해마다 조금씩 변하여 현재는 대략 북위 78°, 서경 69°의 지점에 위치한다.
자분정 (artesian well)
지하수가 지표면 또는 그 이상으로 유출하는 우물.불투수층과 불투수층과의 사이에 낀 대수층 속으로 우물을 파면 그 대수층 속의 지하수가 피압되어 있으므로 정수압에 의해 지하수가 상승하며, 피압도가 클수록 지표상으로 지하수가 분출한다. 피압도가 작으면 지표면까지는 분출하지 않으나 수위가 우물 속 대수층의 상면보다 높아진다. 이것도 역시 자분정이라 한다.
자속계 (fluxmeter)
자속의 크기 및 그 변화를 측정하는 측정기.서치코일과 진동검류계 또는 검류계와 비슷한 원리의 자속계를 사용한 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자수정 (amethyst)
보라색 때문에 준보석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실리카 광물인 석영의 투명한 조립질 변종.
자연 (nature)
나와서, 자라고, 쇠약해져, 사멸하며 그 안에서 생명력을 가지고 스스로의 힘으로 생성, 발전하는 것.
자연공원 (natural park)
자연공원은 국립공원과 도립공원으로 나뉜다. 자연공원은 한국의 풍경을 대표할 만한 수려한 자연풍경지를 대상으로 하고, 국립공원은 국립공원 외에도 도내에서 풍경을 대표할 만한 자연풍경지를 대상으로 지정한다. 국립공원의 지정은 내무부장관이 관계부처의 장과 협의하여 국토건설종합계획심의회의 심의를 거쳐서 지정 공고하며, 도립공원은 해당 도지사가 도건설종합계획심의회의 심의를 거쳐서 내무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지정 공고한다. 이 때 내무부장관은 승인에 앞서 관계부처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