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연주의자 (natural people)
자연을 애호하는 사람. 자연주의자, 박물학자 등을 말한다. 자신이나 인간의 이해만이 아니라 동식물 등 자연을 구성하는 모든 존재를 소중히 여긴다. 때로는 인간의 이해보다 자연을 우선에 두는 경우도 있는데 그 점이 생태주의자와의 차이이기도 하다. 생태주의는 환경 전체를 하나의 계통으로 파악하는 것으로서 인간이나 동식물, 토양, 기상 등이 각각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전체가 성립한다는 사상이다.
자연지리학 (physical geography)
지구 표면에 일어나는 자연현상을 분포 ·배치관계, 현상 상호의 관계 등에서 고찰하는 과학.구체적으로는 지역의 자연적 기반을 형성하는 지형학, 기후의 지역적 분포와 인류의 관계를 연구하는 기후학, 이 외에 생물의 분포나 군락의 지역구조를 연구하는 생물지리학이나 생태학, 생물로서의 인류집단의 지역구조를 구명하거나 질병의 지리적 분포를 구명하는 인종 ·질병지리학 등이 포함된다. 이 외에도 수문학 ·토양지리학 등도 일부 포함된다.
자연환경 (nature environment)
지구상의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체계로서는 크게 나누어 생물체와 비생물체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들은 서로 연관성이 있다. 다시 말하면, 생물체 사이나 생물체와 비생물체 사이에는 에너지흐름을 통해 상호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데, 이러한 관련성으로 서로 얽혀져 있는 집단체계가 바로 생태계이다. 이런 상호작용에 의하여 생물권은 생존을 계속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생태계의 구조와 원리에 관한 연구분야가 바로 생태학이다. 일부에서는 자연환경의 범주 속에 생활환경이 속해 있는 것으로 착각하나 환경정책기본법 제3조에서 환경을 자연의 상태인 자연환경과 사람의 일상생활에 관계되는 생활환경으로 규정함으로써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구분하고 있다.
자외선 (ultraviolet rays)
태양광의 스펙트럼을 사진으로 찍었을 때, 가시광선의 단파장보다 바깥쪽에 나타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빛.
자외선복사 (ultraviolet radiation)
가시광선인 보라색 파장 끝의 단파장에 인접한 전자기파 스펙트럼의 영역.자외선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는 않으나 어떤 표면에 쬐어졌을 때 형광, 즉 가시광선을 방출하게 한다. 자외선은 태양과 같은 높은 온도의 표면으로부터 연속 스펙트럼으로 만들어지거나, 기체 진공관 내에서 원자의 여기(勵起)에 의해 불연속 스펙트럼으로 만들어진다.
자원낭비 (resources waste)
석유, 석탄, 우라늄 등은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어 현재 속도로 계속 소비된다면 언젠가는 반드시 고갈되고 만다. 귀중한 유전자 자원인 야생 생물종과 열대 우림도 급속히 사라지고 있다. 특히 선진국민 개개인이 석유 및 석유제품, 열대 목재 등을 낭비하는 생활양식을 고치지 않는 한 자원 낭비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자원배분 (allocation of resources)
생산적인 자산을 다양한 용도에 할당하는 것.어떤 용도들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사회적 생산물의 구성이 결정된다. 한 사회의 자원은 희소한 반면,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고, 주어진 자원은 대체가능하기 때문에 자원배분이 문제가 된다. 자유기업체제에서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용도들에 자원을 배분하는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가격이다.
자원재활용 (resources reuse)
한번 사용한 것을 자원으로 재생하여 이용하는 것. 석유 파동을 계기로 쓰고 내버리는 소비형 생활양식을 바꾸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는데, 1980년 말경부터 쓰레기의 최종처리장 부족, 지구환경의 황폐가 커다란 문제로 부각되면서 재활용의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재활용은 쓰레기 처리량의 감소, 자원절약, 에너지절약 및 생활환경의 오염방지에도 큰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정부는 환경을 보전한다는 관점에서 폐기물의 재생 및 배출억제, 감량화, 재생품의 이용을 생산, 유통, 소비 각 단계마다 추진하고 있다.
자유곡류 (free meander)
저지대의 평야를 흐르는 하천 하류에 발달한 S자 모양의 유로.평야지역을 흐르는 하천은 그 유속이 감소하면 약간의 장애물도 침식하지 못하고 이를 피하여 통과할 때마다 유로가 구부러져 마치 S자를 연결한 것과 같은 모양이 된다. 산간지대를 흐르는 감입곡류에 대응된다. 자유곡류가 심해지면 유로가 절단되어 과거에 하천이 흐르던 곳에 우각호 등이 생긴다.
자유낙하 (free fall)
공기의 저항을 무시했을 경우에, 지상을 향해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자유수 (free water)
생체조직·토양·겔·수용액 속에 존재하면서 이들과 결합하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