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유수 (free water)
생체조직·토양·겔·수용액 속에 존재하면서 이들과 결합하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물.
자유수면 (Free Water Surface)
대기와 경계를 이루는 물표면.
자유원자가 (free valence)
분자 속의 어떤 원자의 결합차수의 최대값과 실제 결합하고 있는 결합차수의 총합의 차.크루손에 의하여 정의된 어떤 원자 r의 자유원자가 Fr는 Fr=Nmax- ∑prs로 표시된다. 예를 들면, 탄소화합물에서 r번째의 탄소원자와 이웃 s원자 사이의 결합차수를 prs로 하고 이웃하는 전부의 결합에 대하여 더해진 것이 ∑prs이다. Nmax는 탄소의 결합차수 합의 최대값으로 보통 원자가 4와는 달리 분자오비탈법에서는 4.732의 값을 취한다.
자유유출 (free outflow)
하류상태에 지배되지 않는 유출.
자유전자 (free electron)
균일한 전기장이나 자기장 이외에 외부로부터 힘을 받는 일 없이 자유로이 움직이는 전자.원자나 분자 내에 속박된 전자에 대응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열전자관이나 브라운관 등 전자관은 음극에서 방출된 자유전자의 운동을 제어하여 이용하는 것이다. 또 대기 상층의 전리층에는 자유전자가 자연으로 존재하여 전파반사의 원인이 된다. 한편, 자유전자라는 말은 금속 내에 있는 원자가전자에 대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금속 등의 내부에는 많은 원자가 전자가 있으며, 전기전도등 금속의 특유한 여러 물리적인 성질을 이들 전자 집단의 운동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
자정작용 (self-purification)
자연계 스스로 환경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자연 정화작용이라고도 한다. 사람이나 동식물에 자연 치유능력이 있듯이 자연에도 환경오염물질을 정화하는 힘이 있다. 이러한 힘은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작용의 결과이다.
자철석 (magnetite)
자화석(lodestone), 자철광(magnetic iron ore)이라고도 함. 첨정석군 계열의 중요 구성원인 산화철 광물(FeFe2O4, Fe3O4).이 계열에 속하는 광물들은 화성암과 변성암, 화강암질 페그마타이트, 석질운석, 고온 황화물 맥 내에서 흑색 또는 갈색을 띠며 금속광택을 갖는다.
자체에너지 (self-energy)
단독 소립자가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가지는 에너지.자기에너지라고도 한다. 소립자 사이에는 힘이 작용하여 퍼텐셜에너지가 생기는데, 소립자가 1개만 존재하는 경우에도 자기 자신이나 주위의 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에너지를 가진다. 질량과 에너지는 동등하므로 자체에너지는 입자의 질량을 변화시키는 일이 된다. 장의 이론에 의하면 전자는 광자를 임시로 방출하여, 곧 그것을 흡수하는 과정을 되풀이함으로써 자체에너지를 가지며, 핵자는 π중간자를 방출하고 재흡수함으로써 자체에너지를 가진다. 입자가 점 모양일 경우 자체에너지의 크기를 계산하면 무한대가 된다(발산의 곤란). 발산을 피하기 위해 소립자에 유한한 크기를 가지게 하기도 하고, 역부호의 발산을 혼합하는 등 많은 시도를 하였으나 일정한 방법은 없다. 단 소립자의 자체에너지는 측정할 수 있는 양이 아니고, 소립자의 처음 질량과 자체에너지에 해당하는 질량을 가한 것이 측정될 수 있는 질량이며, 이들 측정 가능한 양만을 사용하여 표시하고, 무한대의 자체에너지는 결과에 나타나지 않도록 할 수 있다(재규격화이론). 전술한 바와 같이 자체에너지 자신은 측정이 불가능하지만, 예를 들어 자유전자의 자체에너지와 수소원자 내에 속박된 전자의 에너지 차이는 관측이 가능하며, 그 차를 램이동량이라 한다.
자체인덕턴스 (self-inductance)
회로를 흐르는 전류가 변화할 때, 그 회로 자체에 전류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기전력이 유발되는 현상.자기유도라고도 한다. 전류의 변화와 함께 자기 자신의 회로를 관통하는 자력선속이 변화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전자유도 현상으로서 이 경우의 유도 기전력을 자체유도 기전력이라한다. 예를 들면, 전류회로의 스위치를 끊는 순간 불꽃이 튀는 것은 전류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스위치의 접점에 큰 유도 기전력이 유발되기 때문이다. 그 크기 E는 흐르고 있는 전류 i(전자기단위)의 시간적 변화율에 비례하여, E=-L ·di/dt가 된다. 결국, 전류가 급격히 변화하면 할수록 이 변화를 방해하는 유도 기전력의 값이 커지게 된다. 이 식에서 L은 그 회로의 특유한 상수로 자체 인덕턴스(자체유도계수)라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체 인덕턴스 L과 전체저항 R를 가진 회로에 기전력 E을 삽입해 회로를 닫는다면, E은 역방향의 유도 기전력 ―L ·di/dt가 생겨 전류가 음의 법칙이 나타내는 일정한 값 I가 되지는 않는다.
자토 (chinaclay)
장석류가 분해되어 알카리분을 잃은 가장 순수한 점토로 규산반토를 90%이상 포함한 것.
자패형급수전 (self closing tap)
핸들에서 손을 떼면 스프링에 의해 자동적으로 밸브가 잠 가지는 급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