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74
취수공 (intake works, head works)
(1) 취수하기 위한 수로 공작물, (2) 호소, 하천에서 관개용수를 취수하기 위하여 간선수로의 두부에 설치하는 시설의 총칭. 보통은 위어, 취수게이트, 도사 여수로의 총칭.
측심 (sounding)
로드에 붙인 저항체를 지중에 넣고 관입. 회전, 빼올리기 등의 저항으로부터 토층의 성상을 탐사하는 것으로, 흙속에 시험기를 정적으로 또는 동적으로 관측정하고 그 위치에서 토층의 상대적 밀도 또는 컨시스턴시를 추정하는 조사 방법의 총칭.측심은 항해상의 필요에서 인류가 해양에 나선 때부터 해온 것으로 생각되지만, 기록상으로는 포르투갈의 F.마젤란이 세계일주항해(1519∼1521)를 했을 때 측심한 것이 최초이다. 19세기 후반에 해저전선 부설공사상의 필요에서 심해측심기술이 진보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무렵부터 음향측심의 기술이 개발되어 정확한 측심치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세계 해저지형의 양상에 대해서 그 지식이 크게 넓어졌다. 오늘날은 음향측심기 ·해도 등으로 깊이를 측정하여 자선의 위치를 결정하는 ‘측심항법’까지 등장하였다. 측심방법은 음향측심 ·수압측심 ·강삭측심(鋼索測深) ·온도측심 등이 있는데, 실제로 자주 쓰이는 것은 음향측심과 강삭측심이다. 음향측심은 배의 밑바닥으로부터 강력한 음파를 발사하여 그것이 해저에 도달했을 때의 울림이 다시 배의 밑바닥까지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t)을 측정한 다음, 알고 있는 음파의 수중속도(v)를 이에 곱하면 음파가 왕복한 거리가 나오므로 이를 2분하여 수심(l)을 구하는 방법인데, l=t×v/2이다. 음파의 수중속도는 초속 1,480∼1,590 m의 범위에서 수온 ·염분 ·수압에 따라서 결정된다. 강색측심은 지름 수 mm의 가는 와이어 끝에 추를 달아서 바다 속에 내리는데, 바닥에 닿았을 때 추가 빠져나와 떨어지고 그와 동시에 와이어의 움직임도 정지하므로, 그 동안 빠져나간 강삭의 길이에서 수심을 구하게 된다. 측심으로 얻은 수치는 해도의 기초자료, 해저지형의 파악을 위해서는 물론이고, 항행보안 ·학술상으로도 중요하다.
측심계 (sounder, bathymeter)
1)음파나 초음파를 바닥으로 쏘아 반사되는 파의 도달 시간을 기록하여 수심을 자동환산하는 계기. 주로 강이나 바다 또는 저수지의 수심측정에 쓰인다. 2)수심계
측심기 (sounding machine)
하천이나 바다의 비교적 깊은 수심을 측량할 때 사용되는 기계. 음향 측심기는 항해중의 선상에서 임의로 측정될 수 있으며, 연속기록이 가능한데다 정밀도는 물결이나 조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측심도 (sounding chart)
측심기에서 나온 신호를 기록한 기록지.
측심봉 (sounding rod)
샛강이나 운하와 같이 비교적 얕은 물의 깊이를 재기 위해 한쪽 끝을 납으로 무겁게 만든 눈금 막대기.
측심줄 (sounding line)
천해에서 수심을 측정하기 위해 쓰이는 일종의 줄자로 측심선이라고도 한다.
측심추 (sounding weight)
측심줄이 가라앉도록 측심줄의 끝에 매달아 놓은 무거운 물체.
측압 (lateral pressure)
1) 유체, 분체, 흙입자 등과 접하고 있는 물체의 측면에 작용하는 압력. 물탱크의 측벽에 작용하는 수압, 옹벽, 지하벽, 널말뚝에 미치는 압력, 사일로의 측벽에 가하는 시멘트나 곡물의 압력 따위. 특히 콘크리트의 측압이라 할 때는 콘크리트가 기둥 또는 벽의 거푸집에 미치는 압력을 말하며, 콘크리트의 부어넣는 속도, 컨시스턴시, 콘크리트의 비중 및 온도, 기온, 아치작용, 기타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아 그 거동은 아주 복잡함. 콘크리트 펌프로 부어놓을 경우 그 속도가 아주 빠를때는 콘크리트의 단위 용적 무게에 부어넣을 경우 그 속도가 아주 빠를 때는 콘크리트의 단위 용적 무게에 부어넣는 위치의 높이를 곱한 값을 측압으로 취급해도 큰 오차는 없음. 2) 철골구조의 리벳이나 볼트를 사용한 이음부분이 힘을 전달할 때 리벳이나 볼트를 사용한 이음부분이 힘을 전달할 때 리벳이나 볼트가 전단을 받아 리벳 구멍이나 볼트구멍의 측벽에 미치는 압력. 이때 리벳 또는 볼트 자체의 전단이냐, 또는 접합한 철판의 구멍 둘레에 미치는 측압이냐에 따라 어음의 강도가 결정됨.
측정 (measurement)
장치를 사용하여 물리량(길이·질량·온도·압력 등)을 수치로 나타내는 조작. 측정의 대상이 되는 양을 측정량, 측정에 의해 얻어지는 수치를 측정치라 한다. 그리고 측정에 사용되는 기계·기구를 측정기 또는 계측기계라 하고, 산업설비나 교통기관 등에 장비하여 그 가동상태를 지시하는 데 쓰이는 것을 계기라 한다. 한편 전기나 자기현상을 양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특히 전기계측이라 한다. 어떤 양을 측정함에 있어서 길이나 시간을 측정할 때처럼 측정 대상의 양을 같은 종류의 양으로 직접 맞춰 재는 것을 직접측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직접측정을 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물고 이론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측정방법에는 비교측정·원격측정·영위법·편위법·치환법·합치법·보상법·차동법 등이 있다. 비교측정은 직접측정과 같은 뜻이고, 원격측정은 측정량의 검출신호를 떨어져 있는 수신기에 전달해서 하는 측정이다. 영위법은 측정량과는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같은 종류의 기지량을 사용하여 측정량과 일치시키는 측정이다. 편위법은 측정량을 원인으로 하고, 그 직접적 결과로서 생기는 지시에 의한 측정이다. 치환법은 측정량과 기지량을 치환하여 2회의 측정 결과로부터 구하는 측정이다. 합치법은 눈금 등의 합치를 보고 측정량과 기준량의 관계로부터 측정하는 방법이며, 버니어 캘리퍼스에 의한 방법은 이 예의 하나이다. 보상법은 측정량에서 그것과 거의 동등한 기지량을 빼고 난 차를 측정하여 구하는 방법이다. 차동법은 같은 종류인 두 양의 작용의 차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한편 양과 수는 본래 서로 관계가 없는 것이므로 양의 크기를 수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양자간에 1:1의 대응규칙을 마련해 둘 필요가 있는데 이를 측정의 척도라고 한다.
층류 (laminar flow)
유체입자가 서로 층을 이루면서 직선적으로 혹은 평행선을 따라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며 이들 층 사이에는 분자에 의한 운동량의 변화만이 있을 뿐이고, 난류는 유체입자간의 분규칙한 움직임으로 상호간의 격렬한 운동량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층류의 경우 물질이동이나 열이동의 난류의 경우보다 일어나기 어렵움. 액체가 파이프 속을 흐를때, 유속이 늦은 경우에는 층류로 되고, 유속이 증가하면 난류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