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71
코퍼댐 (cofferdam)
임시물막이로 공사 시공중에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위의 물을 막기위해 만든 구조물 또는 이를 위한 공사. 지하수가 있는 곳에서 박믄 물막이용의 흙막이임.
콕 (cock)
밸브의 하나. 유체의 유통과 차단을 하기 위해 설치하는 간단한 밸브 손잡이를 90。돌려서 백브의 개폐 조작을 하므로 유량의 조절도 필요없음. 증기, 공기, 가스 등의 관로와 수도의 분수전, 지수전 등에 널리 쓰인다.
콕삭키바이러스 (coxsackie virus)
수족구병 (손발이나 입속에 수포성(水疱性) 발진이 나타나는 병), 여름 기침, 흉통증(유행성 근통증), 무균성 골막염, 마비, 심금염, 심낭염, 발진, 호흡기 감염증등을 일으킴 분포범위가 넓으며, 감염자의 인두, 혈액, 뇨 등에서 분리된다. 바이러스 입자의 직경은 약 300Å, 리보핵산(RNA)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콘크리트관 (concrete pipe)
콘크리트로 만든 관을 통틀어 일컬음. 지름이 작은 것은 무근이나, 대체로 철근이 들어 있는 관이며, 토관으로 견디지 못하는 강도에 대응하여 지금이 크고 압력에 견디는 관을 만든다. 제조방법에 따라 원심력을 이용하여 만든 원심력 철근 콘크리트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관, 석면과 시멘트를 주원료로 한 석면 시멘트관, PS간 등이 있다. 보통의 하수관, 송수관, 내압이 걸리는 도수관으로 쓰인다.
콜드 조인트 (cold joint)
콘크리트를 부어 넣을때 그 전에 부어넣은 층이 콘크리트가 굳은 후에 그 다음의 콘크리트를 이어 부어넣은 경우에 생기는 불연속면으로 접착성이 나쁘고 구조상의 결함이 되기 쉽다.
콜레라 (cholera)
콜레라균 Vibriocholera의 경구감염으로 발생하는 전염성이 강한 급성 설사 질환. 국제검역전염병의 하나이다. 콜레라는 원래 인도 갠지스강 하부 벵골 지역의 풍토병적 성격을 띤 전염병이었다. 19세기에 처음 발견되어 20세기 초까지 약 100년 동안 세계적으로 퍼져 국제전염병이 되었다. 콜레라균은 아시아형 콜레라균·엘토르형 콜레라균 등 2가지가 있다. 초기에는 아시아형 콜레라균이 주요 원인균이었으나 1961년부터 엘토르형 콜레라균이 세계적인 주요 원인균이 되었다. 이 균은 61년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아프리카 각지로 퍼졌다. 주된 증상은 콜레라균이 생성하는 콜레라 독소에 의해 일어나는 설사이다. 입을 통하여 들어간 콜레라균은 산에 약하므로 건강한 사람인 경우 위액으로 사멸되나, 일단 위를 통과하여 소장에 도달하면 왕성하게 증식하고 독소를 생산하여 장점막 상피세포막의 투과성을 항진시킨다. 이 결과 세포 속의 수분 및 전해질이 장관강으로 다량 방출되어 설사를 하게 된다.
콜로이드 (colloid)
보통의 현미경으로는 확인되지 않는 물질이 원자 또는 저분자보다 큰 입자로(0.1μm 정도) 다른 물질 속에 분산되어 있는 상태(분산계). 교질이라고도 한다. 콜로이드 중에는 두께나 굵기가 1∼10 nm인 막이나 섬유까지도 포함하여 다루는 경우가 많다. 이것들을 각각 2차원 콜로이드, 1차원 콜로이드라고 한다. 또 분자 자체가 nm단위의 크기가 되면, 이러한 물질의 용액은 분자용액이지만 콜로이드의 성질을 나타낸다. 녹말·단백질·고분자물질의 용액이 이 경우이며, 이것들을 총칭하여 분자콜로이드 또는 진정콜로이드라고 한다. 자연계에는 콜로이드의 예가 많은데, 특히 생물체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의 대부분이 콜로이드 상태로 존재하며 복잡한 기능을 나타내고 있다. 콜로이드 입자가 분산하고 있는 액체를 콜로이드 용액이라고 하며 분산하고 있는 입자를 분산질, 분산 매체를 분산매라고 한다. 이것은 용액에서의 용질·용매와 같다. 녹말용액의 경우 녹말이 분산질, 물이 분산매가 된다.분산질과 분산매의 친화성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는데 친화성이 큰 물질을 친액콜로이드, 작은 것을 소액콜로이드라고 한다. 물과 기름인 경우에는 각각 친수콜로이드, 소수콜로이드, 친유콜로이드, 소유콜로이드라고 한다.
콜로이드 용액 (colloidal solution)
미립자의 분산질(콜로이드입자, 낱알의 지름이 0.1μm 정도)이 액체를 분산매로 하여 분산하고 동시에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 졸(sol) 이라고도 한다. 분산매가 물인 것은 히드로졸이라 하고 유기용매인 것은 유기졸이라고 한다. 고체와 액체의 미립자가 공기 그 밖의 기체의 분산매에 분산, 부유하고 있는 계도 졸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이것은 에어로졸(aerosol)로 분류하는 일이 많다. 졸이 한천이나 젤라틴과 같이 젤리모양으로 고화된 것을 겔이라고 한다. 또한 졸은 보통의 용액과는 다른 성질을 여러 가지로 표시하는데, 틴들현상 등은 대표적인 것 가운데 하나이다.
콜로이드 이온 (colloidal ion)
직경이 대개 1~0.001μ 인 하전 콜로이드 입자. 교질(膠質)이온이라고도 한다. 전하의 양, 음에 따라 각각 콜로이드 양이온, 콜로이드 음이온이라고 부른다. 용액중에 콜로이드이온과 같은 종류의 전하를 가진(콜로이드가 아님)이온이 존재할 때에 이것을 부(副)이온(Nebenion)이라고도 한다. 콜로이드 이온은 이온 주변에 둘러싸여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콜로이드 주변에 둘러싸인 이온이 콜로이드 속에 고정되어 있을 때도 있다.
콜로이드 전해질 (colloidal electrolyte)
비교적 구조가 간단한 전해질이며, 용액이 콜로이드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 교상전해질이라고도 한다. 비누 등의 계면활성제, 색소, 레시틴 등의 인지질, 담즙산나트륨의 수용액이 대표적인 것이다. 이를테면 비누는 임계 미셀(micelle)농도 이상에서는 지방산을 이온이 회합하여 콜로이드이온을 만든다.
콜로이드 전해질 (colloidal electrolyte)
비교적 구조가 간단한 전해질이며, 용액이 콜로이드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 교상전해질이라고도 한다. 비누 등의 계면활성제, 색소, 레시틴 등의 인지질, 담즙산나트륨의 수용액이 대표적인 것이다. 이를테면 비누는 임계 미셀(micelle)농도 이상에서는 지방산을 이온이 회합하여 콜로이드이온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