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71
콜로이드 전해질 (colloidal electrolyte)
비교적 구조가 간단한 전해질이며, 용액이 콜로이드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 교상전해질이라고도 한다. 비누 등의 계면활성제, 색소, 레시틴 등의 인지질, 담즙산나트륨의 수용액이 대표적인 것이다. 이를테면 비누는 임계 미셀(micelle)농도 이상에서는 지방산을 이온이 회합하여 콜로이드이온을 만든다.
쾌적온도 (comfortable temperature)
인체는 여름의 더위 또는 겨울의 한랭한 상태에 놓이면 기후에 순화되나, 그와 같은 상태에서 사람이 쾌적하다고 느끼는 온도, 그 온도역은 어느 범위 안에 드는 것이며, C. P. 야글루는 유효 온도가 여름은 71。ET, 겨울은 60。ET를 제창하고 있음. 공기 조화가 되어 있는 기체 공장에서 여름은 25℃, 겨울은 20.5℃가 좋다고 한다.
쿨링 (cooling)
댐`의 제체 콘크리트를 칠 때 발생하는 수화열을 냉각시키기 위한 처리로 수화열은 댐의 온도를 쉽게 20~30℃정도 상승시켜 댐이 냉각된 후 균열발생의 원인이 되며, 아치댐에서는 열응력으로 가산된다. 쿨링에는 파이프쿨링과 프리쿨리의 두 방법이 있다.
쿨링타워 (cooling tower)
냉각탑이라고도 하며 수냉식 냉동기의 냉각수를 재순환시켜 사용하기 위한 열교환 장치. 공기 조화에 사용하는 냉각탑은 냉각수와 옥외의 공기를 직접 효과적으로 접촉시켜 냉동기의 응축기의 열을 빙산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케이싱 안에 팬, 충전재, 살수장치, 수조, 물끊기판 등이 들어 있고, 강제적인 통풍은 압송식 또는 흡입식 팬으로 한다. 열교환 방식에 따라 향류형(counter flow type), 직교류형(cross flow type), 병류형(parallel flow type), 복합류형(combined flow type)으로 분류함. 냉각수는 살수된 충전재를 통과할 때 충전재의 수박과 물을 뿌릴 때의 비말 및 그 사이를 통과하는 공기와의 사이에서 열교환을 하게 됨. 충전재는 염화비닐, 폴리에스텔수지, 목재, 대, 아스베스토판, 도관, 금속판 등을 씀. 공업용 냉각탑은 대형이며 원통형, 포물선 회전형과 같이 탑모양으로 된 것이 많고, 또 팬을 사용한 통풍방식 외에 공기 자체의 통풍 효과를 이용해서 하는 것도 있다.
크노이드파 (cnoidal wave)
수심이 파장의 1/10보다 작아 장파성을 띤 유한진폭파로서, 파의 분산성과 비선형성의 중요도가 거의 같으며 파의 형상이 Jacobian elliptic함수로 표시되는 파.
크래프트펄프 폐수 (kraftpulp wastewater)
KP폐수라고도 한다. 이 펄프 1 ton당 씻지 않은 펄프에서는 300㎥, 씻은 펄프에서는 500㎥의 폐수가 나온다. 씻지 않은 펄프폐수 1ton 중의 BOD 물질은 25kg, 부유물은 5kg으로 되어 있다. BOD나 색도(色度)가 높고, 멜카프탄이나 레딘산과 같은 유해 물질을 함유하는 것이 이 폐수의 특징이다. → KP폐수
크레졸 (cresol)
페놀의 벤젠핵에 붙어 있는 수소원자를 메틸기로 치환한 화합물인 메틸페놀의 총칭. 살균소독제이며, 오르토 (o- ;녹는점 31℃, 끓는점 191℃)·메타 (m- ;녹는점 11.9℃, 끓는점 202.7℃)·파라 (p- ;녹는점 34.7℃, 끓는점 201.9℃) 등 3개의 이성질체가 있다. 공업적으로는 콜타르에서 얻을 수 있는데, 지금은 석유분해물 증류에 의한 방법과 화학적 합성으로 만든다. 무색 또는 노란색, 황갈색의 투명한 액체이며, 빛을 쬐면 갈색으로 변한다. 알코올·에테르·클로로포름 등에는 잘 녹지만 물에는 녹기 어려우므로 비누와 혼합하여 크레졸비누액으로 만들어 소독에 쓴다. 페놀과 같은 냄새가 있고 살균력은 페놀보다 약간 강하며, 독성은 약간 약하다. 크레졸비누액은 크레졸 500m, 식물유 300m, 에탄올(에틸알코올) 50m, 수산화칼륨 63g, 물 적당량을 가하여 전량을 1로 하여 만든다. 미리 식물유와 에탄올을 가온하고, 이것을 수산화칼륨을 물에 녹인 액체와 섞어 가열하여 비누를 만든 뒤 여기에 크레졸을 가하여 제조한 것이다. 점성을 가지는 액체로 황갈색이나 적갈색이며 특이한 냄새가 있고, 물·에탄올·글리세린과 잘 섞인다. 이전에는 손가락 소독으로 1∼3%의 수용액이 잘 쓰였는데, 역성 비누 등 살균력이 강하고 냄새없는 것이 개발되어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 전염병 환자의 배설물 소독에 5∼10%액이, 기 소독에 3∼5%액이 쓰이는데, 3% 수용액을 보통 크레졸수(水)라 한다.
크레졸산 (cresylic acid)
공업용 크레졸의 상품명. 주성분은 크레졸이나 페놀, 키시레놀(xylenols)등을 포함한다. 타르의 분해유로 얻어지나 석유의 분해유로부터 회수될 때도 있다. 용도는 합서수지, 부유성광제, 합성원료를 말한다.
크로마토그래피 (chromatography)
시료성분의 2쌍 사이의 분포 차이를 이용하여 다성분혼합물에서 각 성분을 분리·분석하는 방법이다. 흡착능·분배계수·휘발성·이온교환능의 차 등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정제한다. 각종 분석기기와 병용하여 미량물질의 분석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크로마토그래피의 형식은 여러 가지이지만 원리는 모두 같고 고정된 흡착제(고정상)의 한 끝에 시료를 넣고 용매나 기체를 이것에 연속적으로 흐르게 한다(이동상). 이동상과 고정상이 접하면서 이동하는 과정을 전개라 하고 이동상이 액체이면 전기제라 한다. 이온교환크로마토그래피에서는 이 전개를 용리라 하고 사용하는 용매를 용리액이라 한다. 이동상은 시료를 함유하고 있는 고정상으로부터 시료를 녹여내는데, 용질이 여기를 천천히 지나가서 새로운 고정상에 닿으면, 두 상에 대한 물리적·화학적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서 흡착 또는 분배된다. 고정상이 고체인 경우에는 흡착에 의하여, 액체인 경우에는 분배에 의한 것이 주된 상호작용인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고정상과 이동상의 계면에는 물질의 흡착과 용출)이 계속 되풀이되어 시료 속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흡착제와 친화성이 강한 성분일수록 용출되어 이동하는 비율이 적어지고 고정상 속에 머무는 비율이 커진다. 즉 친화성에 근소한 차가 있으면 고정상 속에서의 이동속도에 차이가 생겨 혼합물의 분리가 가능해진다. 혼합물의 분리에는 침전·여과·증류·승화·추출 및 그 밖에 물질의 화학적·물리적 성질의 차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크로마토그래피는 간단한 조작을 계속하는 것만으로 분리가 가능한 뛰어난 방법이다. 이용범위도 화학·생물학·약학·의학·농학·환경과학 등 물질을 다루는 과학의 모든 분야에 이르고 있다.
크로메이트 처리 (chromate treatment)
철에 아연 도금이나 카드뮴 도금을 한 것을 크롬산과 황산의 혼액 (크로메이트액 이라고 함) 중에 침지시키고, 6가 크롬과 3가 크롬 사이에 얇은 막을 만드는 조작을 말한다. 금속 표면에 크롬의 독특한 광택을 내며, 내식성을 증가시킨다. 폐수 속에는 크롬산의 함유량이 대단히 많으므로 크롬 폐수처리를 행할 필요가 있다.
크로스 케넥션 (cross connection)
1) 급수배관 중에 그 급수 배관 계통이나 장치가 잘못되거나 고장으로 오수가 역류하여 음료수가 오염되는 현상으로 땅속에 매설한 배관에 물이 새는 사고가 생겨 지하 수압이 배관게의 압력보다 높은 경우에 지하수에 오수가 섞여 있을 때는 그 배관계가 오염된다. 또 수전의 말단에 호스 등을 끼운 경우 그 말단이 오염된 부분에 접촉한 경우도 배관 속에 사이펀 작용 등이 발생하여 급수관 속이 오염될 수 있음. 2) 관이음의 하나. 십자형으로 된 이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