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71
크실렌 (xylene)
코올타르액 속에 섞여 있는 한 성분으로 우수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게 되어 금속가공공정에서 마무리 공정인 도금을 하기전 단계에 금속표면에 묻어 있는 기름때를 닦아내는데 사용하는 원료로 자연계의 석유의 한 성분으로 존재하는 것을 말하며, 그 외에 염료, 향료, 유기안료, 의약품의 합성원료와 도료. 농약, 방역약품의 일반용제로 사용하며 방향족탄화수소와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화점이 섭씨 29℃로 화재의 위험이 높으며 공기 중에서 쉽게 휘발하고 분해되기 때문에 환경오염정도는 그다지 높지 않으나 작업장의 경우에는 급성독성을 호소하는 사례가 있으며 크실렌에 오염된 공기를 마셨을 때 기관지 부위 자극과 손상을 주고 액체상태로 크실렌이 피부에 닿았을 때는 자극은 물론 흡수로 인한 중독증상이 전체 몸에 나타나기도 하나 크실렌은 단일성분에 의한 오염발생은 극히 적은편이며 그러나 일본에서는 크실렌 농도가 1만 ppm 이상의 도장작업장 에서는 1명이 사망한 바 있었고 2명이 의식을 잃어버린 사례가 있었으며 또한 출혈과 물집이 발견되고 간세포가 변화된 것을 알게되고 특히 뇌에서는 출혈과 산소부족으로 뇌세포의 변화를 발견할 수도 있었으며 미국 환경보호청의 조사에 의하면 도시와 교외지역에서 공기 중에 약 2ppb가 존재하는 것을 발표한 바 있었으며 도시지역의 수질조사에서 전체지하수의 3%에서 최고 2.5ppb 의 크실렌이 검출되고 수돗물에서도 0.5ppb의 크실렌이 검출되고, 수돗물원수중 6%에서 0.5ppb이상의 크릴렌이 검출되었다는 보고도 있었으며 급성중독증상으로 현기증, 두통, 권태, 구토, 흉부압박감이 나타나며 심하면 경련, 실신까지 일으키기도 한다.
클로라민T (chloramin T)
백색의 결정 분말로 물이나 알코올에 녹는다. 그러나, 에테르나 클로르포름에는 용해되지 않는다. 강한 산화 작용이 있고 0.1∼0.2%의 수용액은 상처, 식기의 소독 등에 이용되고 있다. 또 식품의 방취제나 표백제로도 사용된다. 음료수는 5~15 mg/l의 주입으로 30분만에 살균을 완료한다. 클로라민 T 외에 클로라민 B가 있는데 똑같은 성질을 갖고 있다.
클로라민법 (chloramine process)
염소를 사용하여 물을 살균처리할 때 수중에 암모니아가 존재하면 염소와 작용하여 클로라민을 형성하여 결합잔류염소(combined available residual chloramine)로 존재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살균하는 방법이다.
클로라민처리법 (chloramine treatment)
물에 잔류염소가 잔류하도록 하기 위하여 물에 염소 및 암모니아 또는 염소를 포함한 물에 암모니아를 가하는 처리법을 말한다.
클로로포름 (chloroform)
화학식은 CHCl₃이다. 메탄 CH₄의 3개 수소원자를 염소원자로 치환한 화합물이다. 트리클로로메탄이라고도 한다. 화학식량 119.4, 녹는점 -63.5℃, 끓는점 61.2℃, 비중 1.4985(15℃) 이다. 달콤한 방향(芳香)을 가진 무색 투명한 액체로 휘발성이 있다. 에틸알코올과 표백분과의 반응, 아세톤과 하이포아염소산칼슘과의 반응으로 합성되지만 공업적으로는 메탄의 염소화로 합성하고 있다. 액체 클로로포름은 불연성이지만 증기는 불에 탄다. 공기 중에서 빛에 의하여 서서히 분해하여 맹독인 호스겐 COCl₂를 생성한다. 빛에 의한 산화분해를 막기 위해 갈색의 병에 넣고 밀폐하여 냉암소에 보관한다. 수돗물을 살균할 때 염소를 사용하면 물 속의 유기물(후민질)과 반응하여 클로로포름을 생성하므로 최근들어 그 발암성이 문제되고 있다. 클로로포름의 용도는 마취작용이 있으므로 옛부터 흡입에 의한 전신마취제로 쓰였으나 심장·신장·간에 장애를 일으키고 마취 후 오심(惡心)이나 구토가 심하여 현재 마취제로는 거의 쓰이지 않고, 추출용 용매나 분석시약으로 사용한다. 공업적으로는 정유·합성수지·고무 등의 용제로서 사용되는 것 외에도 불소수지로서 중요한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의 합성원료로서의 프레온―22 CHCl F₂ 제조용으로 대부분이 소비된다.
클로로필 (chlorophyll)
광합성을 하는 생물이 가지는 동화색소의 일종. 엽록소라고도 한다. 식물의 녹색 줄기 속에 함유된 녹색의 색소이며, 녹색 줄기 중에서 태양 광선과 물, 탄산가스로 광합성에 의하여 녹말을 합성하는 반응의 매체가 된다. 이 반응시에 다량의 산소가 발생된다. 녹색식물에서는 하루 중 엽록소의 약 10%가 대사 경로에 의해 새로 합성된다. 자연계에는 많은 종류의 엽록소 및 유사물질이 분포하고 있다. 엽록소는 유기용매 속에서 강한 형광을 발하는데, 엽록소를 함유하는 생세포에서 발하는 형광은 이것보다 훨씬 약하다. 엽록소가 발하는 형광은 퀴논이나 그 밖의 산화제, 페닐히드라진의 첨가에 의해 소광( quench)된다. 크로마토그래피가 최초로 이용된 것은 엽록소를 함유하는 잎의 색소분리에서이며, 1906년 러시아의 식물학자 M.츠웨트가 탄산칼슘의 칼럼에 잎의 석유에테르추출액을 흘려서 색소를 분리함으로써 엽록소에 2종류(a, b)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현재는 엽록소의 분리·정제에 설탕·아가로오스겔 등의 칼럼크로마토그래피, 박층크로마토그래피 또는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가 이용되며, 정량은 유기용매·용액에서의 흡광도 측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생체 중에서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존재하고, 광합성에 있어서의 빛의 흡수나 광화학 반응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살균작용이나 악취를 방지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피부질환, 궤양, 화상 등의 회복 촉진이나 치, 또는 그밖의 식품에 이르기까지 널리 이용되고 있다.
클로즈드 시스템 (closed system)
공장배수 등을 전혀 외부에 배출하지 않고 재이용 또는 순환 사용하는 방법의 일종. 재이용이란 사용목적 (Ⅰ)에 사용한 배수를 처리한 후에 사용 목적 (Ⅱ)에 재이용하고 배출할 경우, 하수를 처리한 후 다시 공업용수로 재이용 하는 것이다. 순환 사용이란 동일한 사용 목적으로 다시 이용하는 것으로서 반복 이용함으로써 증가되는 염류 농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일부를 방류할 필요가 있다. 클로즈드 시스템에는 이상형과 현실형이 있다. 이상형은 배수를 액체 형태로는 전혀 배출하지 않는 방식이고, 현실형은 배수는 증발시키고 염류는 고체로 하여 제거하는 방식이다.
클리어레이터 (clearator)
고속 응집 침전장치의 하나. 공장용수나 공업용 수도의 오탁물 제거에 사용된다. 원리는 슬러리 순환형 고속 응집침전장치와 비슷하다. 부분적으로 설계가 변경되어 표준 클리어레이터, 인너스클레이터형 클리어레이터, 아웃 스크레이터형 클리어레이터, 유니 클리어레이터, 클리셋트러 등이 있다. 응집제로는 황산 알루미늄, 활성 실리카 등이 사용된다.
킬레이트 레이저 (chelate laser)
킬레이트화합물을 동작물질로 하는 레이저. 킬레이트화합물은 플라스틱으로 분산시키는 것 외에 알코올 용액을 응고점 이하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액체 그대로 발진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킬레이트 레이저를 액체레이저라고 하는 수도 있다. 란탄계열의 3가이온을 중심이온으로 하는 어떤 종류의 킬레이트화합물은 배위자의 흡수대로부터의 역이동에 의하여, 중심이온에 특유한 광선스펙트럼의 형광을 발한다.
킬레이트화합물 (chelate compounds, chelated compounds)
킬레이트는 그리이스어로 게의 집게발이라는 의미로 원자, 분자, 이온 등이 중심원자를 끼운 형태로 그 주위에 배위결합한 화합물을 말한다. 킬레이트화제가 금속이온을 끼워 만든 킬레이트 화합물을 금속 킬레이트 화합물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원래의 금속 이온과 다른 성질을 나타내고, 물과 유기용매에 대해 용해성, pH, 산화환원 전위, 전도도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수가 많으며, 현저하게 촉매작용을 나타내는 것도 있다. 금속 이온의 분석과 분리, 이온 교환, 세정, 마스킹, 방사선 물질의 체외배출 등에 사용되고 있다.
킬로와트 (kilowatt)
공률과 전력의 단위로 기호kW, 와트(W) 의 보조 계량 단위. 와트의 1000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