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24
탄산경도 (carbonic acid hardness)
수중에 녹아 있는 염류가 탄산 수소염일 때의 물의 경도를 말한다. 즉, 칼슘, 마그네슘이 탄산염, 중탄산엽의 형태로 존재할 때 나타나는 물의 세기 정도 또는 그 단위로 물을 끓임으로써 제거할 수 있으므로 일시경도라고도 한다. 경도 외에 알칼리도로서도 물에 영향을 주므로, 보일러 급수 등에서 경도가 높을 때에는 연화할 필요가 있다.
탄산나트륨 (sodium carbonate)
탄산의 나트륨염. 탄산소다 또는 소다라고도 한다. 무수물은 무색 분말로, 녹는점 852℃, 비중 2.533, 굴절률 1.535이다. 1000℃에서 해리압 19torr(㎜Hg)이며, 흡습성이 있고 물 100g에의 용해도는 7.1g (0℃), 48.5g (104℃)이다. 에틸알코올과 에테르에는 녹지 않는다. 10수화물, 7수화물, 1수화물이 있고, 특유한 알칼리 자극성의 매운 맛이 있는 무색 결정이다. 수용액으로부터는 32℃ 이하에서 10수화물, 32∼35℃에서 7수화물, 35℃ 이상에서 1수화물이 석출된다. 10수화물은 공기 중에서 풍해하여 1수화물이 되기 쉬우며, 32℃에서 결정수로 녹는다. 수용액은 가수분해하여 강한 알칼리성을 띠며, 이산화탄소를 흡수, 탄산수소나트륨을 생성한다(CO의 흡수율은 50℃에서 최대). 제조 방법에는공업적으로 암모니아 소다법(솔베이법)·르블랑법·전해소다법의 3가지가 있는데, 암모니아소다법 이외에는 거의 이용되지 않는다. 이 방법에서는 식염의 포화용액에 암모니아를 흡수시킨 뒤 이산화탄소를 통하여 석출되어 나온 탄산수소나트륨을 태워 탄산나트륨으로 만든다. 최근에 천연소다의 채굴이 대규모로 이루어지게 되어, 미국 등에서는 생산량의 80% 이상이 이 방법에 의하고 있다. 탄산나트륨의 용도는 판유리를 비롯하여 각종 유리제품의 주원료 중 하나이며, 철강의 탈황용, 건조 인비료의 제조시 부원료, 가성소다·중조·물유리·축합인산소다 등의 공업약품계 각종 나트륨염의 원료, 조미료(아미노산 등)의 원료, 비누 제조 및 가루비누 기타 세제의 배합용, 염료·향료·의약·농약 등의 알칼리원으로서 이용되며, 분석이나 합성용 시약으로도 쓰인다.
탄산마그네슘 (magnesium carbonate)
화학식 MgCO₃. 탄산의 마그네슘염이며, 천연으로는 마그네사이트(능고토석)로서 산출된다. 광석은 열분해하면 산화마그네슘으로 내화물의 원료가 된다. 탄산마그네슘은 백색의 분말로 석면섬유를 혼입해서 200℃ 정도까지의 보온재로 이용되고 있다. 열전도율도 적고 강도가 있으므로, 특히 외면을 방습한 것은 옥외와 암거의 배관등 습기가 많은 곳에 적합하다. 또, 염기성 탄산마그네슘은 마그네시아알바(magnesa―alba)라 하여 고무보강제·의약품류(예를 들면 치약)의 원료 등으로 쓰인다
탄산수 (carbonated water)
이산화탄소(탄산가스)를 용해한 단순한 음료이다. 예전에는 천연에서 용출하는 광천수 등이 이용되었다. 현재 병 등의 용기에 넣은 것은 식품위생법에서 청량음료로서 다루어지며, 천연탄산수도 여과, 이산화탄소의 압입, 가열 살균을 한다. 단순한 물에 이산화탄소를 압입하는 것도 있고, 성분의 안정을 위하여 소량의 식염을 첨가하는 것도 있다. 각종 소프트 드링크, 하이볼(위스키에 플레인소다를 탄 것), 펀치 등에 배합재료로 사용된다.
탄산염 (carbonate)
많은 탄산염이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금속의 산화물 또는 수산화물에 이산화탄소를 반응시키거나 금속염수용액에 탄산칼륨 또는 탄산수소알칼리수용액을 반응시켜서 만든다. 전이금속의 염은 착색이 많지만 그 이외의 염은 모두 무색이다. 알칼리금속의 염은 일반적으로 물에 잘 녹으나 리튬염인 탄산리튬 만은 녹지 않는다. 또 탄산탈륨도 약간 녹지만 그 이외의 탄산염은 모두 물에 녹지 않는다. 알칼리토류 금속염은 잘 녹지는 않으나 이산화탄소 수용액에는 탄산수소염을 만들고 녹는다. 알칼리 금속의 탄산염은 세게 가열해도 융해할 뿐이며, 그 이외의 염은 일반적으로 분해하여 이산화탄소를 발생하고 산화물이 된다. 전이금속을 포함해서 많은 중금속의 염수용액에 탄산칼륨 수용액을 반응시켜도 탄산염은 생기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복잡한 염기성 탄산염이 된다. 정염(正鹽)은, 예를 들면 이산화탄소를 포화시킨 탄산수소나트륨수용액을 작용시키면 얻어진다. 물에 녹지 않는 탄산염이라도 산에서는 이산화탄소를 발생, 분해하여 녹는다.
탄산천 (carbonated spring)
탄산가스를 포함한 물의 용천. 이와 같은 용천은 특히 화산지대에서는 대단히 흔하다.
탄산칼슘 (calcium carbonate)
화학식 Ca CO₃. 탄산의 칼슘염. 천연으로는 방해석·대리석·석회석·아라고나이트·백악 등의 광물로서 산출된다. 또 조개껍데기의 주성분이며, 이것을 미세한 분말로 한 것을 호분이라 하여 흰색 안료로 사용하고 있다. 실험실에서는 칼슘염의 수용액에 탄산알칼리 수용액을 첨가하면 흰색의 침전물(침강 탄산칼슘)이 얻어진다. 물에 녹기 어렵지만,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물에는 탄산수소칼슘을 발생시켜 녹는다. 약 900℃로 가열하면 이산화탄소와 산화칼슘에 해리된다. 포틀랜드 시멘트, 산화칼슘의 원료, 흰색 안료, 식물 첨가물 등에 이용되고 있다.
탄산화 (carbonation)
칼슘화합물과 탄산가스의 화학반응. 시멘트 풀, 모르터 또는 콘크리트 속에서는 이 결과 탄산칼슘이 만들어진다.
탄성계수 (Young`s modulus)
영계수라고도 하며 탄성체의 응력도와 변형도와의 관계를 나태내는 비례상수의 하나. 수직응력도σ, 세료변형도ε, 영계수 E 사이에는 다음관계가 있다. σ=E*ε 여기서 W, L은 중력단위계의 무게와 길이이다. 영률=수직탄성률=수직 탄성계수= 탄성률=탄성계수라고도 한다.
탄소당량 (carbon equibalent)
강재에 함유된 여러 가지 원소가 용접성에 미치는 영향을 탄소량으로 환산한 값. 다음 식으로 계산한다. 탄소 당량이 0.4를 초과한 때는 용접 금속이 경화하여 균열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예열이나 용접 일열량 등을 검토한다.
탄소동화작용 (carbon dioxide assimilation)
생물이 이산화탄소 (CO₂)를 흡수하여 유기화합물을 만드는 대사반응이다. 탄산동화 또는 탄산고정이라고도 한다. 탄소동화 작용에는 크게 ① 무기영양생물이 행하는 에너지 획득과정에 대응해 일어나는 탄소동화와 ② 무기·유기영양생물 모두에서 공통적인 탄소동화로 나뉜다. ①의 에너지 획득과정은 생물 종류에 따라 다르며, 광합성(녹색식물), 세균형 광합성(홍색황세균·홍색비황세균·녹색황세균) 및 화학합성(질화세균·황세균·수소세균·일산화탄소세균·철세균 등)으로 구분된다. 어느 것이나 탄소동화에 필요한 에너지와 환원력은 이 과정에서 공급된다. 각각의 탄소동화반응은 여러 유형의 탄소동화와 회로 중의 하나로서, 탄산수용체는 회로반응에 의해 재생되어 지속적으로 탄소동화가 이루어진다. ②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피루브산과 시트르산회로상의 C₄디카르복시산과의 상호변환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