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52
폐기물자원화기술 (nesauace necauey technology from waste)
폐기물의 자원화라함은 폐기물을 원료로하여 범용성이 있는 원료 또는 표재를 제조하는 것을 말한다. 폐기물을 자원화하는 것은 오래전부터 행하여져있어 특히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철, 편등의 금속 조각은 현재로서도 상당한 양이 자원화되고 있다. 철강산성등의 공장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인 폐유산은 현재 각지에 있는 폐산처리센터에서 유산과 유산제일철과를 분리하여 회수되고 있다. 중금속계화합물로부터 처리되는 제강연회에서 연(·아연·카드뮴등이 회수되고 있다. 중금속화합물을 지닌 폐수처리오니중에서 중금속자원을 회수하는 기술은 이미 존재하고 있으나, 수집·운반에 필요한 경비가 많고 그 때문에 저렴한 처리방법인 바다에 투입처분이나 매립처분이 행하여 지고 있어 금속자원이라하여 회수되고 있는 양은 그다지 많지 않다. 수은을 지닌 산업페기물이나 건전지, 형광등 등에서 금속수은의 회수가 일부에서 행하여지고 있으나 회수되어 있는 양보다 해양투입 또는 매립처분 되어있는 물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상태에 있다. 중금속을 지닌 폐기물로부터 중금속을 자원화한 기존의 기술과 시설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금속자원화의 낮은 원인은 염가로 해양투입처분이나 매립처분을 하는 업자와 그 업자에 위탁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이다. 산재성 폐기물이라하여 문제가 되어있는 빈깡통도 수집되면 자원화하는 기술은 이미 존재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예금환불제도를 채용하여 공용기를 회수하고 있는 주(州)도 있다. 폐기물의 자원화 기술은 기술적인 문제보다 원료로 되는 폐기물을 효율성있게 수집하는가에 달려있다.
폐기물재순환 (solid waste recycling)
폐기물을 유용한 자원으로 취급하여 재사용하는 것. 자원절약과 폐기물 배출량 감소의 효과가 크나 분류, 재가공, 공급체계 및 재사용처의 확보 등이 해결되어야 한다. 폐기물은 천연자워니라는 관점에서 단순히 소각하거나 매립한다는 종래의 생각을 바꾸고 이를 원료로 하여 유용물질을 회수 재생하고 순환사용하는 것. 예를 들면, 고형페기물을 파쇄하여 무기물과 유기물로 구분하고 무기물에서 유리, 철, 구리, 알루미늄 등과 유기물에서 고지원료, 퇴비원료, 합성수지 등을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폐기물처리 (waste treatment)
급속한 공업화의 결과, 폐기물의 양 또한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음. 따라서 지금까지 자연→채취→가공→소비→폐기→자연이라는 순환 계열에서 행하여지는 인간과 자연 사이의 물질 순환은, 자연을 인공 환경과 자연 환경으로 분리하여 생각하고 인간 · 인공환경 · 자연환경의 삼각관계로서 생각할 것이 요구되었음. 더우기 자연 환경은 거대화된 인공 환경으로, 자연으로서의 측면과 환경으로서의 측면을 갖고 자연의 흡수 능력을 상회하는 폐기물과 에너지에 의해 오염되기 시작했음. 따라서 폐기물은 자연 환경의 순환이란 면에서 보아 무해화시켜야 하며, 인공환경의 순환이라는 면에서는 자연재생이용을 목적으로 한 자원화의 방향으로 처리되어야 함.⇒처분,⇒폐기물,⇒가연성 폐기물.
폐로냉각 (closed cycle cooling)
냉각수를 일회 통과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고 냉수탑을 두어 재생냉각수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냉각계통. 물의 증발 등으로 손실된 약간의 수량을 보급할 뿐이므로 물을 현저하게 절약할 수 있다.
폐산 (wasted acid)
철판 등의 녹을 제거하기 위하여 18∼20%의 황산·염산 등이 철판 중량의 0.5∼1%가량 사용됨. 또 스테인레스의 경우에는 초산등이 사용되며, 산의 농도가 엷어지면 폐산시킴. 이외에도 산화티탄 제조, 염료제조, 석유화학 공업 등에서도 폐산이 나옴. 이를 그대로 하천이나 바다로 방류할 경우 어류 등 생물의 번식장 전체를 파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함. 폐산의 처리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음. ① 철부스러기에 의한 유리산을 반응시켜 냉각하여 철염(황산제일철)을 결정으로 추출하고 잔류액을 석회로 중화하여 방류함. ② 폐황전부를 석회로 중화한 후, 상등액을 방류함. 이 방법에는 중화 슬럿지가 수반되어, 2차공해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폐액중의 황산근과 금속 성분의 자원이 모두 유해하고 무가치한 것으로 버려짐.
폐쇄성수역 (closed water area)
호소, 내만, 내해 형태로 물의 체류시간이 비교적 길어 물의 교환이 잘되지 않는 수역, 물의 순환이 나쁘므로 수질의 악화나 부영양화 현상의 진행이 용이하여 하수도의 정비나 세제 등 발생원 대책이 필요로 된다.
폐수 (wastewater)
1980.8.1 법률 제4260호로 제정공포된 수질환경 보전법상의 폐수라함은 물을 액체성이나 고체성의 수질오염물질의 혼합되어 그대로 사용할 수 없는 물을 말한다. 이미 사용하여 못 쓰게 된 액상 폐기물의 총칭. 폐수는 가정 및 공공건물, 영업건물 등에서 배출되는 가정폐수와 공장에서 배출되는 공장폐수로 나뉘는데, 공장폐수는 다시 광의의 산업폐수에 포함된다. 공장폐수는 특히 수질오탁과 토양오염의 주원인이다. 산업화의 초기에 폐수는 단지 하수로서 취급되었으나 산업공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폐수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었다. 현재 한국에서는 환경정책기본법, 수질환경보전법, 오수·분뇨 및 축산폐수의 처리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해 폐수가 관리되고 있다.
폐수시험 (wastewater examitaton)
폐수 성상 등을 시험하는 것으로 시험방법은 물리적 시험, 화학적 시험 및 생물학적 시험으로 대별된다. 시험의 목적과 각 폐수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pH, BOD, COD, DO, 점유 고형물 등의 시험이 필요하다.
폐수재생 (wastewater reclamation)
재사용을 위하여 폐수를 처리하는 것. 장래의 수질원 부족에 대비하여 유효한 폐수재생 계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폐수처리 (wastewater treatment)
폐수중의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 처리의 정도에 따라서 1차처리, 2차처리, 3차처리로 구분된다.
폐알칼리 (wasted alkali)
섬유의 정련 공장에서 배출되는 가성소다의 폐액펄프 제조 공정에서 배출되는 폐액 등이 있음. 펄프 폐액의 경우, 증자액은 리그닌, 당분, 수지류 등 유용물질이 함유되어 있음. 펄프 중량의 300∼500배에 이르는 수세 폐수가 배출됨. 알칼리성 폐액을 폐산 또는 배연 중의 아황산에 의해서 중화하는 방법이 있으나, 중화 생성물의 2차 공해라는 문제가 야기됨. 알칼리 폐액의 농축 때문에 상당히 많은 증기를 필요로 함. 농도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진공을 이용한 2∼4중 효용부가 사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