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95
마그네슘 (magnesium)
Mg. 가벼운 은백색의 금속으로서 분말은 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눈부신 빛을 내며 맹렬히 연소한다. 열수와 반응하여 수산화 마그네슘이 되고 산에는 쉽게 녹아 소금이 된다. 냉수 중에서는 산화피막이 생겨 반응의 진행을 방지한다. 용수에서는 경도에 영향을 주고, 수도물의 수질기준은 300mg/l이하로 규정되어 있다.
마노미터 (manometer)
용기중에 채워진 물의 수압을 측정하는데 있어 가느다란 고나의 한쪽을 용기 내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을 개방하면 물은 용기내의 관을 연결하여 수면의 높이로부터 수압이나 수압의 차를 측정하는 것.
마스터 컨트롤러 (master controller)
주 제어기라고도 하며 보상제어에 사용되는 공기식의 제어장치이다. 조건의 변화에 따라 목표치를 자동적으로 바꾸고, 그 신호를 서브마스터 컨트롤러로 보내는 작용을 한다. 외기온도의 변화에 따라 실내 설정온도나 온수난방의 수온을 바꾸는 경우 등에 사용된다.
마이크로미터 (micrometer)
길이를 극히 작은 단위의 값까지 측정할 수 있는 계측기.U자형 프레임의 한쪽 끝에는 고정된 앤빌(anvil)이 있고, 다른쪽 끝의 슬리브(sleeve) 안쪽은 암나사로 되었으며, 정밀도가 높은 피치의 작은 수나사인 스핀들이 그 속에 들어 있다. 스핀들의 바깥쪽에는 심블(thimble)이 있으며, 이것을 회전시키면 스핀들이 축방향으로 이동하게 되어 있다. 슬리브에는 축방향으로 눈금이 매겨졌고, 심블에는 원주 방향으로 원주를 50등분한 눈금이 매겨져 있어 1눈금으로 0.01mm를 읽을 수 있다. 또 스핀들을 고정시키기 위한 클램프, 측정압(測定壓)을 일정하게 하기 위한 래칫스톱(ratchet stop)이 붙어 있다. 길이를 측정하려면 앤빌과 스핀들 사이에 측정물을 끼우고 슬리브와 심블의 눈금을 읽는다. 보통 사용되고 있는 마이크로미터는 나사의 피치가 0.5mm이다. 스핀들의 측정범위는 0~25mm, 25∼50mm와 같이 25mm 간격으로 되어 있다. 최대 3m 까지 측정할 수 있는 것도 있다. 마이크로미터에는 바깥쪽 치수를 측정하는 바깥지름 마이크로미터, 안쪽 치수를 측정하는 안지름 마이크로미터, 구멍 등의 깊이를 측정하는 깊이 마이크로미터, 나사 ·기어의 이[齒]두께, 나사의 유효지름 등을 측정하는 수나사용 ·암나사용의 각 나사 마이크로미터 등이 있다. 이 밖에 공기마이크로미터와 전기마이크로미터가 있으며, 이것들은 미소한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점에서는 마이크로미터와 같으나 원리상으로는 다르다. 공기마이크로미터는 일정한 압력의 공기를 내뿜게 하여 그 유출량(流出量)과 압력변화에 의해서, 전기마이크로미터는 치수변화를 전기저항 ·인덕턴스 등의 전기량의 변화로 바꾸어 미소한 치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스트레이너 (micro strainer)
수처리에 사용되는 여과기의 일종으로 23,35,65mm의 구멍을 갖는 직조된 스테인리스스틸망이 조속의 회전드럼 주위에 고정되어 있는 장치. 처리된 물은 드럼의 내측으로부터 외측으로 통한다. 낙차는 망에서 15cm이내로 제한한다. 드럼의 내부에 모여진 부유물은 세척수 또는 여과수의 고압살수로 세척한다. 모래여과와 함께 폐수의 `3차 처리`에 사용한다.
마이터 게이트 (mitre gate)
수직축 주위를 회전하여 닫았을때 어떤 각도로 서로 접하는 2개의 문짝.
마제형 단면 (horseshoe-shaped section)
단선철로 터널이나 수로터널 등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고, 여러 개의 원을 접속하여 마제형으로 한 터널복공의 단면형의 일종.
마찰 (friction)
2개의 물체가 접촉하여 접촉면에 평행으로 힘이 작용할때 접촉면에 역방향으로 저항하는 힘이 생기는 현상.마찰할 때 생기는 두 물체 사이의 저항력을 마찰력이라 한다. 정지해 있는 물체를 움직이려고 할 때 생기는 저항을 정지마찰(static friction), 움직이고 있는 물체에 작용하는 저항을 운동마찰(kinetic friction)이라 한다. 또, 운동 형태에 의하여 물체의 면을 따라 미끄러질 때의 마찰을 미끄럼마찰(sliding friction), 물체의 면을 따라 구를 때의 마찰을 굴림마찰(rolling friction)이라 한다. 유체(流體) 내부에서도 유체의 각 부분 사이에 유동(流動)에 대한 위와 같은 저항(내부마찰)이 나타나지만, 이것은 흔히 점성(粘性)이라고 하여 고체의 면 사이에서 일어나는 마찰과 다른 것으로 간주한다. 유체 속을 움직이는 물체가 받는 저항 중에서 유체의 점성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을 마찰저항이라고 한다. 【정지마찰】 어떤 물체의 면 위에 정지하고 있는 물체에 힘을 가해서 움직이려고 해도, 힘이 적을 때는 같은 크기의 마찰력이 반대방향으로 생기기 때문에 물체는 움직이지 않는다. 그러나 힘을 더해서 어떤 값 이상이 되면 마찰력만으로는 물체의 운동을 저지할 수가 없게 되어 물체는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 한계(限界)의 마찰력을 최대정지마찰력이라고 한다. 그 크기는 접촉면의 상태와 물체의 하중(荷重)에 의해 결정되며, 하중과 최대정지마찰력의 비는 면의 상태에 따라 일정한 값을 가진다. 이 비를 정지마찰계수라 하며, 이 값이 작을수록 물체가 마찰력을 이기고 움직이는 데 드는 힘은 작다. 【운동마찰】 한번 움직이기 시작한 물체에는 정지마찰 대신 운동마찰이 생겨서 끊임없이 물체의 운동을 저지하기 때문에 운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물리칠 만한 힘을 가해야만 한다. 다만, 운동마찰력은 정지마찰력보다 작기 때문에 일단 움직이기 시작한 물체의 운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체를 처음 움직일 때만큼 큰 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운동마찰도 정지마찰과 마찬가지로 물체의 하중과 면의 상태에 의해서 결정되며, 물체의 속도와는 관계가 없다. 그러므로 마찰력과 하중의 비로 그 면의 운동마찰력의 크기를 나타낼 수 있다. 이것을 운동마찰계수라고 한다. 【미끄럼마찰】 물체가 다른 물체의 면 위에서 구르지 않고 미끄러지는 경우 그 운동을 저지하도록 작용하는 저항이다. 정지마찰과 운동마찰이 있다. 미끄럼마찰의 경우에는 마찰의 법칙이 성립한다. 【굴림마찰】 물체가 다른 물체의 면 위를 굴러갈 때의 마찰에도 정지마찰과 운동마찰이 있는데, 정지마찰력은 운동마찰력보다 항상 크지만, 둘 다 물체의 미끄럼마찰력에 비하면 훨씬 작다. 따라서 물체를 움직일 때는 미끄럼마찰을 피하고 굴림마찰로 바꾸면 마찰에 의한 에너지손실을 적게 할 수 있다. 물체를 운반할 때 바퀴나 굴림대를 사용하고, 베어링 속에 볼이나 롤러를 넣는 것은 이 때문이다.
마찰각 (angle of friction)
수평면 위에 물체를 올려 놓고 그 평면을 기울이면 물체가 미끄러져 떨어지는 사면의 각도.정지마찰각(靜止摩擦角)이라고도 한다. 즉, 마찰이 있는 빗면에 놓인 물체는 빗면의 각도가 마찰각보다 커지면 미끄러지기 시작한다. 물체의 무게를 W, 빗면과 물체와의 접촉면에 작용하는 정지마찰계수를μ라고 하면, 마찰각α와의 사이에는 Wsin α=μW cosα라는 관계가 성립한다. μ는 tan α로 주어지므로, 마찰각 α를 측정하면 접촉면의 정지마찰계수 μ를 알 수 있다.
마찰경사 (friction slope)
마찰손실수두의 흐름 방향의 거리에 대한 변화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