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65
사각웨어 (rectangular weir)
웨어의 일종으로 월류부의 형상이 장방형으로 그 폭이 수로의 폭보다 작은 웨어
사각형거 (rectangular type sewer)
흔히 구형거 또는 박스라고도 하며, 폭과 높이를 설치현장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므로 노폭이 작거나 깊이에 제한이 있어 원형관을 설치할 수 없는 곳에 쓰인다. 또한 분류식 우수거, 합류식 우수 방류거 등 대형단면의 경우와 같이 원형관 등으로는 소요단면을 충족할 수 없을 때 적합하다.
사교 (skew bridgw)
하부통로나 하천의 방향이 상부통로와 비스듬히 만났을 때 그것에 맞추어 경사지게 만든 교량
사구 (dune)
모래가 물이나 바람의 작용으로 형성된 비교적 긴 직선마루를 가진 언덕을 말하며, 물속 사구가 바람에 의한 사막의 사구보다 훨씬 작다.건조한 모래가 있는 지역에서 적당히 강한 바람이 일정방향으로 부는 곳에 형성되기 쉬우며 건조지나 해안 ·하안 등지에 발달한다. 【종류】 형성장소에 따라서 내륙사구(內陸砂丘) ·해안사구(海岸砂丘) ·호반사구(湖畔砂丘) ·하반사구(河畔砂丘)로, 생성시대의 신구(新舊)에 따라 고사구(古砂丘)와 신사구(新砂丘), 이동의 유무에 따라 고정사구(固定砂丘)와 이동사구(移動砂丘)로 나누어진다. 내륙사구는 대륙 내부의 열대 및 중위도사막에 분포하며 북아메리카사막 면적의 2 %, 사하라사막의 11 %, 아라비아사막의 30 %가 이에 해당한다. 해안사구는 습윤온대의 각지에 분포하며 바다물결로 해안에 쏠려온 모래가 탁월풍에 의하여 운반되어 형성된다. 고위도의 빙설(氷雪)로 뒤덮여 있는 해안이나 열대 밀림으로 뒤덮여 있는 해안에는 발달하지 않으며, 프랑스의 해안이나 발트해(海) 연안, 북아메리카 동안에 발달한다. 호반사구는 미시간호(湖)의 동안, 슈피리어호나 이리호의 남안, 카스피해 및 아랄해 동안에 잘 발달되어 있다. 하반사구는 각지에서 볼 수 있으며 미시시피강(江), 미주리강, 리오그란데강 등에 전형적으로 발달되어 있다. 사막 주변에 있는 내륙사구나 해안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해안사구에서는 식물이 자라서 사구는 이동하지 않는데 이것이 고정사구이다. 모래알이 일정한 방향으로 부는 바람에 따라 이동하고 있는 사구가 이동사구이며 내륙사구와 해안사구에 그 예가 많다. 이동속도는 풍속(風速)과 사구의 높이에 따라 다르며 작은 사구일수록 이동속도가 크다. 미시간호 남안에서는 일찍이 사구로 매몰된 삼림이 이동에 의해서 또 다시 지표에 나타난 일이 있으며, 내륙 아시아에서는 수백∼수천 km2에 걸쳐 도시나마을이 매몰된 예도 있다. 【형태】 사구의 모양은 모래의 공급량이나 풍속 ·풍향과 그 변화, 주변 지형 등에 의해서 고립된 단순하고 작은 사구로부터 말발굽형 ·열상(列狀) ·파랑상(波浪狀) 등 변화가 다양하다. 모래의 공급량이 적으면 타원형의 순상사구(楯狀砂丘)가 생기고 바람받이[風上]는 완경사, 바람의지[風下]는 급경사, 양쪽 끝은 돌출하여 바르한(Barkhan)이 된다. 이것이 이동해서 옆으로 이어지면 풍향에 대해서 직각으로 배열되는 횡사구(橫砂丘)가 형성된다. 풍속이 크면 바람의지 쪽으로 열려진 V자형이나 포물선형(抛物線形) 사구가 형성되고 이것이 이어지면 풍향과 평행하는 종사구(縱砂丘)가 형성된다. 풍향이 계절적으로 변화하는 곳에서는 바르한이 변화된 각뿔상사구[角錐狀砂丘]가 된다. 대규모의 바르한의 바람의지 쪽에는 바람받이 쪽에 급경사, 바람의지 쪽에 완경사하는 비교적 소규모의 만하사구(mankha)가 형성된다. 【개발】 광대한 면적을 차지하는 내륙사구의 개발은 극히 곤란하나 해안사구는 온대습윤지역에 많으므로 그 개발은 이미 옛날부터 각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사구하상 (dune bed)
하천 바닥에 사구가 형성된 하상.
사다리꼴 웨어 (trapezoidal weir)
웨어의 단면이 사다리꼴인 것.
사대분조 (four largeness tide value)
조수간만에 관한 4가지 큰 원인. 달과 태양이 지구를 일주할 때, 1일에 1~2회 인력으로 간만이 일어난다.
사력 분류 (classification of pebbles)
유수의 속도 및 토석 함유량에 따라 사력을 하저에 분류 침적하는 작용.
사력댐 (rockfill dam)
댐 본체를 석괴로 쌓아 구조적으로 안정을 얻는 댐. 종류는 상류면에 콘크리트, 철근콘크리트, 철판, 아스팔트 등으로 물을 가로막는 표면차수벽 형과 제체 내부에 상질재료로 차수하는 내부차수벽 형이 있으며, 이에는 경사 차수벽과 중앙 차수벽이 있다.
사력의 교체 (alternation of gravels)
유수에 따라 사력의 대소가 차츰 달라지는 것. 유수에 의하여 운반될 때에는 유수의 속도가 그 사력의 크기에 상당한 한계유속보다 작아지면 침적된다. 그때의 유속이 하상에 있는 사력에 상당한 한계유속보다 크면 하상상의 사력은 유수로 운반된다. 실제의 하천에서는 이같은 현상이 반복되어 일어나고 유수에 의하여 운반되는 사력은 차례로 교체되어 하류로 갈수록 작은 사력이 퇴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