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74
차광용기 (shade container)
광선이 투과되지 않는 용기 또는 투과하지 않게 포장을 한 용기로서 취급 또는 보관하는 동안에 내용물의 광화학적 변화를 방지할 수 있는 용기.
차단 (interception)
(1) 외부로 부터 발생되는 환경 저해 요소들을 최대한 억제시키는 것 또는 그 상태. (2) 비가 지상에 도달하기 전에 식물에 의해서 지지되는 현상. 우량의 차단은 일반적 기상조건, 강우의 크기, 기간, 양, 식물의 종류, 성숙도, 증발작용의 크기 등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므로 이를 정확히 측정하기는 매우 곤란함.
차단녹지 (interception green land)
수질오염물질, 소음, 진동, 대기오염물질, 악취물질의 밀집된 지역이나 가스의 폭발 유출로 인한 재해의 발생 우려가 높은 지역으로부터 사랑이 생활하는 지역에 미친 환경상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설정된 수림대를 말한다.
차단방식 (interception)
암거의 배치에서 약간 특수한 방식으로 배수 대상지역에 접해 있는 주위의 높은 곳으로부터 물이 새어 나와서 얕은 평탄지가 너무 습하게 되는 경우 이 물을 차단, 배제하기 위하여 그 경계선에 따라서 암거를 배치하는 방식.
차단층 (filter layer, filter course)
도로포장시 지하수가 포장층으로 스며드는 것을 막고 연약지반을 개량하기 위하여 양질의 토사로 노상을 개량한 층. 일반적으로 노상토의 설계 CBR이 2.5이하인 때에 15~30cm의 차단층을 설치함.
차동조압수조 (differential surge tank)
단면이 다른 두개의 수조가 수압관에 연결되어 자동적으로 조압작용을 가능케 하여 단동형보다 수조의 용량을 적게 하는 이점이 있는 `조압수조`
차수막 (cut off membrane)
매립지 차수막은 현재 매립지에서 매립가스와 침출수의 이동을 제한하거나 억제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차수막 재료로 점토의 사용은 매립지로부터 침출수의 누출을 방지하거나 줄이는 좋은 방법이었다. 매립지 차수막 설계의 목적은 매립지 하부의 지하 토양으로 침출수의 침투를 최소화하여 지하수 오염의 잠재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차수벽 (cut off wall)
댐 또는 기타 구조물의 침투성인 기초지반 중에 침투하는 물을 막을 목적으로 점토, 콘크리트, 강널판 등의 불투수성 재료로써 만든 벽, 지수벽이라고도 한다.
차수판 (water stop)
콘크리트댐`의 가로이음 부근에 설치하여 누수를 방지하는 판. 동판, 스테인리스판, 고무판 등 수밀성과 내구성이 큰 재료로 제작한다. 지수판이라고도 함.
차아염소산 (hypochlorous acid : HClO)
염소를 물에 녹이면, 가수분해에 의해 염산과의 혼합물로서 얻어진다. Cl₂+H₂O→ HClO + HCl 자극적인 냄새와 빛을 대면 분해해서 산소를 발생한다. HClO → HCl + O 이 발생기의 산소는 기체인 산소보다 산화작용이 강하다. 따라서, 차아염소산은 건조한 상태의 염소보다 산화력이 강해 살균과 표백등의 산화제로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