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71
카네미유증 (canemi`s oil incident)
1968년 일본 쿠우슈우 북서부에 카네미창고주식회사라고 하는 식용 제조회사에서 열매체로 사용하던 PCB가 식용유에 혼입되어 유통됨으로써 이를 섭취한 주민들 중 1400여명이 피부장해, 가장장해, 시력감퇴, 탈모, 칼슘내사장애, 권태증세를 일으키고 피부색소를 변화시키는 등의 피해를 입힌 사건이다.
카드뮴 (cadmium :Cd)
주기율표 2B족에 속하는 원소. 아연족 원소로서 원소기호 Cd, 원자번호는 48, 원자량은 112.41이다. 1817년 독일 F. 슈트로마이어가 당시의 의약품인 탄산아연을 가열하여 아연화(산화아연)를 만들 때, 본래 무색이어야 할 아연화가 노란색을 나타내는 사실에서 불순물로 함유되어 있던 카드뮴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아연화의 그리스어 이름 kadmeia에서 카드뮴이라 명명되었다. 카드뮴 114 Cd 외에 7종의 동위원소가 존재한다. 천연으로 존재할 때 녹는점 320.9℃, 끓는점 766∼768℃이고, 지각 중의 존재도는 0.2ppm으로서 62위이다. 카드뮴 단독의 광물은 매우 드물고 아연과 함께 산출된다. 주로 아연을 제련할 때 부산물로 얻어지는데 전기분해법에 의한 아연제련에서의 침전물은 아연 외에 상당량 구리를 함유하고 있다. 이것을 황산에 녹이고 아연을 가하여 구리를 제거한 뒤 전기분해하여 카드뮴을 추출한다. 또 증류법에 의한 아연제련에서의 연는 황산화배소하고 황산에 녹여서 전기분해하여 카드뮴을 추출한다. 카드뮴염·카드뮴증기는 유독한데, 아연광산에서 유출되고 인체에 중독증상을 일으킨다. 일본에서 발생하였던 이타이이타이병은 아연제련공장 등에서 배출된 카드뮴의 오염에 의하여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드뮴 시험법 (cadmium test)
카드뮴의 시험법에는 원자흡광광도법, 흡광광도법(디티존법), 유도결합플라스마 발광광도법이 있다. 원자흡광광도법은 카드뮴을 원자흡광광도법에 따라 정량하는 방법이다. 흡광광도법은 카드뮴이온을 시안화칼륨이 존재하는 알카리성에서 디티존과 반응시켜 생성하는 카드뮴착염을 사염화탄소로 추출하고, 추출한 카드뮴 착염을 주석산용액으로 역추출한 다음 수산화나트륨과 사안화칼륨을 넣어 디티존과 반응하여 생성하는 적색의 카드뮴울 사염화탄소로 추출하여 그 흡광도를 520㎚에서 측정하는 방법이다. 유도결합플라스마 발광광도법은 카드뮴을 유도결합플라스마 발광광도법에 따라 정량하는 방법이다.
카드뮴 오염 (cadmium pollution)
공장이나 광산 폐수 중의 카드뮴이 하천·호수·늪등으로 흘러들어가 흙 속에 축적되거나 물에 흡수되어, 그곳에서 생식하는 식용 동물 및 식용 식물의 내부에 농축되고, 다시 그것을 식용으로 한 인간과 동물에 해를 입히는 상황. 일본에서 발생하였던 이타이이타이병은 아연제련공장 등에서 배출된 카드뮴의 오염에 의하여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르복실기 (carboxyl matter)
카르복실기 -COOH를 갖는 유기화합물이며 RCOOH(R는 탄화수소기)의 총칭. 대표적 유기산이며, 이 산에 속하는 화합물은 매우 많다. 카르복실기를 1개 갖는 것을 모노카르복실산, 두개 갖는 것을 디카르복실산, 3개 갖는 것을 트리카르복실산이라 한다. 또 탄화 수소기 종류에 따라 쇄식카르복실산, 방향족카르복실산 또는 포화카르복실산, 불포화카르복실산 등으로 분류한다. 그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쇄식모노카르복실산이며 총칭해서 지방산이라 한다. 이 계열 중 가장 간단한 구조인 산은 개미산 HCOOH이며 다음에는 아세트산 CH₃ㆍCOOH이다. 방향족카르복실산도 많은 수를 차지하고, 그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안식향산이다. 수산 HOOCCOOH는 디카르복실산, 아크릴산 CH₂= CHCOOH는 불포화카르복실산 등의 계열의 각각 최초에 온다. 카르복실산은 수용액 속에서 전리하여 수소이온가 생성되지만 , 그 전리도는 대체로 크지 않다. 카르복실산의 유도체에는 카르복실기인 수소원자가 치환시킨 여러 가지 염이나 에스테르 RCOOR`등이 있고 또 크르복실기인 수산기가 치환시킨 여러 가지 아실화합물(잔기 RCO를 아실이라고 한다)이 있다. 산아미드 RCOCl₂, 산아지드 RCOㆍN₃, 산염화물 RCOCl, 산무수물 등이 그러하다. 또 니트릴 RCN도 있다.
카프 (Kapp)
초기에는 시장경제와 경제계산에 관심을 가졌으나, 환경파괴에 주목하고 사적기업과 사회적비용에 근본적인 경제학 비판을 전개했다. 기술시대의 인간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신 휴머니즘에 기인한 종합적 사회경제학 건설을 탐구했다. 일본에 여러번 탐방하여 공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역설했다.
카프란수차 (kaplan turbine)
가동임펠러의 프로펠러 수차. 반동수차의 분류에 속하며, 저낙차로서 물이 풍부한 경우에 사용된다. 부하의 변동에 대해 효율은 프랜시스 수차보다 양호하다. 즉 경부하시에는 임펠러의 경사는 변화시키는 데 따라 임펠러 열을 통과하는 수류가 유효하게 임펠러에 작용할 수 있게 되므로 효율은 저하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현재에도 널리 채용되고 있다.
칼날웨어 (sharp crested weir)
월류수가 접하는 웨어의 정부가 날카로운 금속판으로 되어 월류수류가 자유낙하하는 물제트와 같이 되는 웨어로서 주로 실험실이나 공장 등에서 개수로의 유량측정에 사용된다.
칼럼 (column)
일반적으로 가늘고 긴 관 모양의 중공 원주를 말하지만, 나선 모양과 U자형인 것도 있다. 흡착제를 충전하고, 혼합 유체를 통해 분리 조작을 할 때 사용한다. 용도나 규모에 따라 글라스제, 합성 수지제, 금속제 등이 있다. 이온 교환체를 충전한 충전탑과 크로마토그래피 분석법의 흡착제를 충전한 분리관은 칼럼이다.
칼로리 (calorie, calory)
열량의 단위로 순수 1g의 온도를 1기압하에서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 기호는 cal, 1cal=4.1855 joule, 1000cal = 1kcal 로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