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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센터소개

주민자치센터의 기능 및 목적

  • 정부의 동기능 전환 확대시행 계획에 의해 동주민센터 일부 사무를 구청으로 이관하고, 여유공간을 활용하여 주민을 위한 문화, 복지, 정보, 취미 등의 여가활동을 위한 주민자치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운영은 단순히 프로그램운영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어려운 이웃돕기, 서먹했던 이웃간의 대화나누기, 지역의 각종 대소사 의논 등 각박해져가는 도심속에 여유와 나눔의 장소를 제공하여 주민이 함께 지역공동체를 가꾸어가는 주민자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치위원회 구성

  • 주민자치센터운영은 주민 각계각층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교육계, 언론계, 문화예술계, 관계 등의 주민대표로 구성된 주민자치위원회(동별 25명 이하)의 심의를 거쳐 운영하게 됩니다.

읍면동기능 전환사업이란?

  • 동주민센터 기능전환은 작고 생산적인 지방행정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동주민 센터 기능을 축소하고 자치센터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동주민센터의 사무와 인력을 정비하여 도로, 교통, 건축등의 광역적 사무나 전문성을 요하는 사무는 상급관청(시군구)으로 이관하고 그 대신 주민의 행정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민원, 복지, 정보 등의 서비스 기능은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