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청주시 차량등록사업소는 시민만족 서비스실현을 위하여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민원을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할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고객을 최우선적으로 응대하여 기다리시는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는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 하겠으며 친절을 생활화 하겠습니다.
- 차량등록업무 처리절차를 모르는 고객을 위한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민원을 안내하고, 신청서 작성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 행정처분시에는 관계법령을 상세히 설명하여 고객을 충분히 납득시 키고, 구제제도에 대하여도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거나 단속에 임할때에는 부정과 비리 행위를 하지 않 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도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교대근무에 만전을 기하 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된 개인정보를 유출 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청주시 차량등록사업소 전직원은 위와 같이 서비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하고 시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행정서비스헌장, 이렇게 이행하겠습니다.
- 1 민원인은 이렇게 맞이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는 언제나 단정한 옷차림과 미소짓는 얼굴로 민원인을 맞이 하 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 항상 ″어서오십시오″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신청서류는 가져 오셨는지요.
- 신청서 작성시 의문사항 이 있으시면 도와 드리겠습니다
- 차량등록민원이 처음이신 민원인을 위하여 창구 안내 및 민원서식 작성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하던일을 멈추고 민원인의 의견부터 듣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 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다른 업무분야에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즉시 담당자를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더욱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저는 차량등록사 업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인사하고 전화를 마칠때에는 ″고맙습니다. 좋은하루 되십시오″등 끝 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민원인이 찾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거신 민원인 의 이름, 용건, 전화를 받은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등을 메모한뒤 전화를 받은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 당자에게 전달 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에는 2시간(근무 시간)이내에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명확히 이해하 기 위하여 1회이상 반복 확인 하겠습니다.
- 다른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통화요지를 전달하여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전화 연결로 인하여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FAX,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즉시 담당자에 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내시는 경우에는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민원인에게 연락드려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2업무는 이렇게 추진하겠습니다.
- 직원을 대상으로 주1회이상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민원인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자동차등록 안내책자를 제작배부하여 민원봉사 행정의 신뢰성을 확보 하겠습니다.
- 민원실 청소 및 정리정돈을 매일같이 업무개시 10분전까지 마치어 민원인 편의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민원인 휴식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여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1회방문으로 모든 절차를 마칠 수 있도록『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 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자체 확인이 가능한 서류는 내부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고 첨부서류를 감축하겠으며 특히, G4C를 적극 활용하여 민원인 편의를 도모 하겠습니다.
- 3담당자 잘못을 시정 또는 보상 조치할 사항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공무원의 사과와 함께 1회 재방문시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겠습니다.
- 4업무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 행정서비스 등 청주시차량등록사업소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한 여러분의 고견은 전화 · FAX ·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5일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제출, 연락하실 곳
- 주소 : (361-840)충북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857(신봉동 491)
- 차량민원도움방 : 홈페이지 http://car.cheongju.go.kr (초기화면 : 알림마당 → 사업소에바란다)
담당부서 | 서비스명 | 전화번호 | 팩스번호 |
---|---|---|---|
등록1담당 | 자동차 신규 · 변경등록 관련사항 | 201-4902 | 201-4999 |
등록2담당 | 자동차 이전 및 이륜차 등록관련사항 | 201-4931 | |
차량세무담당 | 자동차, 건설기계, 이륜차 취득세 및 등록면허세 관련사항 | 201-4942 | |
검사담당 | 자동차 검사/점검관련 사항, 건설기계 | 201-4962 | |
특별사법경찰팀 | 자동차 의무보험 및 과태료 관련사항 | 201-4972 |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하였거나 불편하신점이 있으시면 바로 알려주십시오. 최선을 다 하여 시정토록 하고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또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로 홍보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직자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격려와 함께 질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