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및 행사

전통과 문화가 숨쉬는 곳 낭성
문화관광 축제 및 행사
고드미 녹색마을 농촌생활 체험

고드미 녹색마을 농촌생활 체험

‘고드미 녹색마을’ 문열어 친환경 오리농법과 벼농사현장도 지켜보고 황토 집서 묵으며 전통 농촌생활 체험도 가능하게 되었다.

건강한 먹거리와 건전한 놀이, 문화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곳이 있다.
고드미 녹색마을에서는 1996년 오리, 쌀겨, 우렁이농법 등으로 시작한 뒤 해마다 면적과 농가를 늘려 올해 25농가 20㏊로 불어난 오리농법 벼농사 현장을 볼 수 있다. 또 표고버섯, 고추, 옥수수 등 21가지 농작물이 친환경 재배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500평의 농사 체험장에서는 고추, 고구마, 감자, 옥수수 등을 직접 키우고 수확할 수 있다.

마을 들머리의 단재 신채호 사당과 단재 기념관에서는 지조와 절개의 선비, 정론직필의 언론인, 독립운동가인 단재의 사상과 정신을 느낄 수 있다. 함께 문을 연 전통생활 체험관에서는 먹고 자면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단재 신채호의 문학작품에서 딴 ’꿈하늘’관은 전통적인 황토집으로 참숯, 청솔, 약돌 등으로 방을 꾸며 가족 단위로 숙식을 할 수 있다. 대형 가마솥이 걸린 부엌에서 직접 장작불을 땔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감자, 고구마, 밤, 옥수수 등을 구워 먹을 수 있다.

아래채인 ’터살림’관은 단체 숙소나 식당, 교육장으로 쓰인다. 흙벽돌 1천여장으로 첨성대를 본 떠 만든 황토 찜질방에서는 전통 방식으로 피로를 풀 수 있다.

계절별로 다양한 농촌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봄에는 유기농법 교육, 창포물에 머리감기, 모내기·씨앗뿌리기, 개구리소리 듣기 등 생태관찰, 산나물 뜯기 등을 한다. 여름에는 환경 교육, 질경이 제기 차기, 동녘골 반딧불이 체험, 고추·옥수수·수박따기, 오리넣기, 산림욕, 옥수수전·감자전 만들기를 한다.

고드미 녹색마을 농촌생활 체험

가을에는 단재 추모제, 벼베기, 허수아비 만들기, 메뚜기 잡기, 다래·잣따기, 메주 만들기, 머루주 등 과일주 담그기, 곶감 만들기 등을 한다. 겨울에는 화로 감자·고구마 구이, 쥐불놀이, 연날리기, 눈썰매타기, 논바닥 썰매타기 등을 한다.

생활 체험장은 100여종의 야생초, 솟대, 돌탑 등으로 꾸며져 있어 그대로가 전통 교육 현장이다.

소재지

오리농업체험, 지붕올리기, 우리 꽃 심기, 장 담그기, 짚 공예 배우기, 도농가을한마당

청원고드미마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