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로리유적

Cheongju city

생명의쌀

소로리 유적

소로리 유적 사진1

소로리유적의 토탄층에서 출토된 나무는 소나무과(Pinaceae) 가문비나무속 가문비나무(Picea jezoensis)로 식별되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소로리 토탄층의 형성 시기는 홀로세 이전의 층위로 마지막 빙하기 후기의 기후와 식생등 자연환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유적이다.

소로리 유적의 위치

소로리 유적 사진2

청주시 소로리 구석기유적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소로리 156-1(밭) 에 위치한다. 유적의 북쪽으로는 차령산맥 줄기인 목령산(228.7m)과 서쪽으로는 국사봉(171.0m)이 있으며, 여기에서 남동쪽으로 크게 3갈래의 능선이 뻗어 내리고 있어 넓은 들판을 형성하고, 동쪽의 오창면 부근은 비교적 험준한 지형을 이루고 있다. 유적 앞쪽인 남쪽으로 900m쯤 떨어져서는 금강의 주요한 지류 가운데 하나인 미호천이 완만한 굽이로 흐르고 있으며, 이 미호천 줄기를 따라 청주 분지의 저평한 들판이 넓게 발달하고 있어 충북 제일의 곡창지대를 이루고 있다.

발굴과 출토 유적

소로리 유적은 한국토지공사의 의뢰를 받아 1994년 충북대학교 박물관에서 충청북도의 역점사업으로 세워지는 오창과학산업단지 건설예정지역에 대한 문화유적 지표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찾게 되었다. 지표조사시 찍개,긁개,홈날,몸돌,격지 등의 구석기 유물이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수습되고, 제4기 지층이 비교적 잘 남아 있음을 확인하여 시굴조사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유적의 분포범위와 문화층의 확인을 위한 시굴조사(1996. 12 ~ 1997. 1)를 실시하여 구석기 문화층과 함께 두텁게 잘 발달된 토탄층을 확인하였다.

이 유적의 제1차 발굴조사(1997. 11. ~ 1998. 4)는 구석기 문화층과 토탄층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여기에는 충북대 (구석기 A지구-토탄층 Ⅰ-Ⅱ구역), 단국대 (구석기 B지구), 서울시립대 (구석기 C지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4기지질) 등 4개 기관이 참여하여 충북대 박물관의 주관으로 조사단을 구성(조사단장 이융조 당시 관장)하고 조사를 진행시켰다.
제2차 발굴조사(2001. 9 ~ 2001. 10. 31)는 청주 MBC의 특집프로그램 ’13,000년전의 비밀-소로리볍씨’ 제작의 일환으로 발굴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충북대학교 박물관(관장 신호철)이 소로리 A지구 Ⅱ구역의 토탄층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