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대2마을

인사말

신대2마을 이미지

안녕하세요.
우리 신대2동을 방문하신 귀하를 환영합니다
.

신대2동은 미호천이 흐르는 넓은 들판에서 연간 4만여 가마의 청정쌀을 생산하며, 근래에는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저농약 채소와 무공해 딸기, 수박, 토마토 등 신선한 채소를 생산하여 청주시민의 식탁에 올리고 있습니다.

미호천 제방으로 통하는 도로는 옥산 및 청주역에서 운천동이나 율량동으로 가장 빠르게 연결되고 있으며, 이 도로를 통행하는 차량이 급증함에 따라, 왕복4차선의 도시계획도로가 건설계획중입니다.

마을특성

본래 청주군 서강내 일상면의 지역으로서 새로 터를 잡아 마을을 이룩 하였으므로 새터 또는 신대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강서면에 편입된후 1983년 2월 청주시로 편입, 강서2동에 소속됨.

마을현황

마을현황 - 주민수, 가구수,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민수 가구수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112명 57가구 61ha 9.9ha

마을연혁

마을이 미호천 제방도로를 따라 자연적으로 길게 형성되었으며, 마을 뒤의 제방너머에는 미호천이 흐르고 있는 전형적인 생산녹지지역입니다. 주민모두가 벼농사를 주로 하고 있었으나, 근래에는 비닐하우스를 이용한 저농약 채소와 무공해 딸기, 수박 등을 생산하는 도시근교농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을유래

새로 터를 잡아 마을을 이룩하였다하여 중신리와 하신리를 병합하여 신대리라 부르고 있다.

  • 밥고개 : 상신대 앞들에 있던 옛날 농사철에 휴식과 식사장소로 활용되고 이 곳에는 정자도 있었음
  • 신대제방 : 신대동 북쪽에 걸쳐 길게 쌓은 보호용 뚝과 느티나무정자가 있어 놀이터로 이용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