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곡마을

인사말

내곡마을 이미지

안녕하세요.
청주시 흥덕구 내곡동 방문을 환영합니다.


내곡동은 본래 청주군 서강내 일상면의 내송속 지역으로 1983년 2월 청주시 강서2동에 편입되어 강서2동 편입되어 강서2동 소재지로 동주민센터와 농협지소 초등학교가 있으며 송계서원 등의 유교적 전통이 아직도 남아있는 고풍스럽고 소나무가 많은 솔향 가득한 마을입니다.

저희 마을 마을홈페이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을특성

청주시의 서북부에 있으며 동(東)은 화계동, 서(西)는 평동, 남(南)은 남촌동, 북(北)은 상신동이 접해있다. 강서2동사무소와 내곡초등학교, 농협지소 등 공공기관이 소재하고 있고 배과수원과 인삼재배가 많으며 송계서원 등이 자리한 유교적 전통 마을로 소나무가 유난히 많은 고장이다.

마을현황

마을현황 - 주민수, 가구수,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민수 가구수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328명 149가구 6.40ha 1.40ha

마을연혁

내곡동은 솔래울,안골지역으로서 서강내 일상면의 내송곡 지역으로서 지형이 송곡리 안골짜기가 되므로 솔래울, 안골 또는 내곡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신리 일부를 병합하여 내곡리라 해서 강서면에 편입된 후 1983년2월에 청주시에 편입되면서 강서 2동 소속으로 되었다.

마을유래

내곡동은 청주군 서강내 일상면의 지역 이므로 지형이 안골짜기에 자리잡고 있어 소래울, 안골이라 칭하였으며 1914년 상신리(上新里)일부를 병합하여 내곡리 라고하여 강서면에 편입되었다가 1983년 2월 청주시에 편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