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암마을

인사말

문암마을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희 문암동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암동은 청주시의 서북부(西北部)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西)로 원평동, 남(南)으로 화계동, 북(北)으로는 정상동과 접하고 있습니다. 무심천 제방도로를 따라 옥산방면에서 좌측(左側)으로 아담하게 자리잡은 마을이 저희 문암동입니다.

이상 감사 인사를 드리면서 저희 문암마을을 방문하시면 좋은 일이 생기실 거라고 믿습니다.

마을특성

문암과 외북간의 간선도로를 따라 자연적으로 길 게 형성된 마을로, 안산(문암앞산), 중반(문암 뒷동산에 위치한 마을)의 자연마을이 있다. 마을 앞을 굽이쳐 흐르는 무심천을 끼고 작은 산등성이 밑에 자립잡은 농업이 주된 마을임. 이곳에는 청주시폐기물 매립장이 있었으나 현재는 재활용 선별장으로 사용하고 있음.

마을현황

마을현황 - 주민수, 가구수, 마을면적,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특산물 순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민수 가구수 마을면적 농경지면적(논) 농경지면적(밭) 특산물
275명 144가구 - 2.92ha 1.95ha

마을연혁

본래는 서강내 일상면(一上面)의 일부지역으로서 그림바위가 있기 때문에 그림바위, 서암 또는 문암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서주내면(西州內面)의 일부를 병합하여 문암리(文岩里)라 해서 강서면(江西面)에 편입된 후 1983년 2월 청주시에 편입 강서2동에 소속됨.

마을유래

행정구역이 폐합에 따라 서주내면의 일부를 병합하여 문암동이라 하였음

  • 안 산 : 문암앞 산, 안산마을
  • 중 반 : 산이 용과 같다하여 산중간을 파헤치려고 하였으나 주민들의 반대하여 중단된 곳,지금 일부 파헤친 자국이 있으며 그 후 큰 인물이 배출되지 않는다는 전설
  • 그림바위 : 조선조 선조때 오행민 행간, 행건, 삼형제가 이 바위에서 글을 읽어서 함께 대과에 급제 유명해졌다 함
  • 무당바위 : 문암입구 중반산에 있는 바위, 옛날 이곳에서 무당과 선비가 매일 춤을 추다가 아래 연못에 빠져 죽었다함